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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파이 조사를 통한 놀이 전문가 핵심역량 분석
Core Competence Evaluation Model of Play Worker Based on Delphi Techniqu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2, 2019년, pp.100 - 107  

박혜진 (건국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김용영 (건국대학교 국제비즈니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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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델파이 조사 방법을 활용하여 놀이 전문가에게 필요한 능력과 요소가 무엇인지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놀이 전문가의 핵심역량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문헌조사를 토대로 연구진은 놀이 전문가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놀이교육지식, 프로그램 개발력, 놀이문화 이해력, 창의성, 정보공유 및 적용을 선정하였다. 각 핵심역량은 3가지 하위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의 하위역량에는 2가지 행동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치원과 초등학교 등의 놀이 관련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통해 놀이 전문가에 필요한 5가지 핵심역량과 각 핵심역량에 포함되는 3가지 하위역량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놀이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학문적으로 도출하였으며,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역량 척도를 개발하여 기초자료를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이 있다. 나아가 놀이가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자율적으로 기획되고 지원될 수 있도록 연속성의 개념을 토대로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valuation model to measure the core competences of actual play workers by exploring what competences are necessary for them to provide quality play. Based on literature review, we selected five core competences : knowledge of play, program development, u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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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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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차 델파이 조사의 목적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에 기초하여 행동요소 및 문항 재수정의 적절성을 검증하는 동시에 최종적으로 전문가들 간의 합의를 도출하는 데 있었다. 이에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놀이 전문가의 핵심역량 모델을 수정하고, 각 역량의 특성에 따라 5개 역량 및 정의, 30개의 행동요소를 체계화한 놀이 전문가의 역량모델을 확정하였다.
  • 이와 같은 개념을 토대로 놀이 전문가는 다양한 놀이 환경과 요구를 바탕으로 놀이교육의 효과적 지원을 위해 이들의 핵심역량에 대한 분석이 우선적으로 수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놀이 전문가가 양질의 놀이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요소는 무엇인지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놀이 전문가의 핵심역량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놀이 전문가는 놀이교육에 차별화된 교육 및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이다. 본 연구는 놀이에 참여하는 유아들에게 놀이에 내재되어 있는 의미를 깨닫도록 지원해야 할 놀이 전문가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도출하고자 한다. 과거 역량은 직무나 업무를 잘 수행하는 개인적 특성으로 간주 되었던 반면, 현재는 특정 맥락에서의 요구와 인지적·실천적 기술을 포함한 사회적·행동적 요소를 활용[8]하여 과업을 성공적으로 충족시키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놀이 전문가의 5개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각각의 역량에 대해 정의를 내렸다. 또한 5개 핵심역량의 6개의 행동요소 총 30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놀이 전문가 핵심역량 척도 문항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유아의 놀이 활동을 도울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는 인재를 놀이 전문가로 명명하였다. 놀이 전문가는 놀이교육에 차별화된 교육 및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총 2회 동안에 진행된 델파이 조사를 통해 놀이 전문가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5개 핵심역량에 대한 개념 정의, 행동요소에 해당하는 문항을 개발하여 내용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학습경험은 일정하고 고정된 교육과정의 학습뿐만 아니라 생활경험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놀이의 개념과 유사한 맥락을 지니고 있다. 놀이는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기 때 문에 놀이 과정 속에서 긍정적인 학습경험(learning experience)을 일으킬 수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에 단순히 즐겁게 놀고 경험하는 것을 넘어 놀이가 지닌 자발성과 능동성, 과정 중심을 고려하여 놀이에 접근할 때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6] 유아가 놀이에 참여할 때 자기 조절적 활동의 놀이가 일어날 수 있도록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첫째, 놀이는 기쁨, 즐거움, 편안함 등 긍정적 정서와 관련이 있다. 둘째, 놀이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강조한다. 셋째, 놀이는 자기 선택적 활동으로 유아는 자기가 선택한 것을 놀이로 생각한다.
  • 특히, Piaget[21]의 인지발달이론에 의하면, 유아의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주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범주화하였다. 이와 같은 인지발달단계는 유아의 연령대에 따라 놀이가 더욱 복잡하고 상징화되며, 규칙화되는 과정을 거쳐 인지발달을 도울 수 있다고 가정한다. 즉, 놀이 전문가들이 유아의 발달단계를 촉진시키려면, 놀이대상에 대한 지식이 선행적으로 갖추어져야 된다는 점과 연결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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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델파이 조사가 무엇인가요? 델파이 조사는 예측하려는 문제에 관하여 전문가들의 견해를 유도하고 종합하는 것으로, 절차의 반복과 통제된 피드백, 응답자의 익명, 통계적 집단 반응의 절차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수렴할 수 있는 일종의 패널식 조사연구방법이다[9]. 이러한 델파이 조사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반복적인 설문을 통해 합의된 내용을 구하고, 되풀이 되는 환류가 델파이 조사의 주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10].
2차 델파이 조사를 실행한 결과는 어떻게 적용하였나요? 2차 델파이 조사의 목적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에 기초하여 행동요소 및 문항 재수정의 적절성을 검증하는 동시에 최종적으로 전문가들 간의 합의를 도출하는 데 있었다. 이에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놀이 전문가의 핵심역량 모델을 수정하고, 각 역량의 특성에 따라 5개 역량 및 정의, 30개의 행동요소를 체계화한 놀이 전문가의 역량모델을 확정하였다.
다양한 연구사례에서 나타난 놀이의 개념과 특성은 무엇인가요? 위와 같은 놀이의 개념과 특성을 종합해 보면, 놀이는 반드시 교육적 목표나 성취 달성을 위한 인위적인 활동이 아닌 자발적인 참여와 놀이 과정 속에서 학습경험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학습경험은 일정하고 고정된 교육과정의 학습뿐만 아니라 생활경험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놀이의 개념과 유사한 맥락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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