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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 동향 고찰
Research Trends Review of Undergraduates'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to Develop the Entrepreneurship Program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2, 2019년, pp.148 - 154  

노원정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강지원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이영진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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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에 대한 관련 연구의 고찰 및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창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대상 논문은 '창업', '학생', '교육', '프로그램', '훈련' 의 주요 키워드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학술정보서비스시스템, DBpia, 국회도서관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였다. 최종 선정된 논문은 2000년부터 2016년 9월까지 국내에서 출간된 학술지논문과 학위논문 35편이었다. 2011년 이후에 수행된 연구가 85.71%로 가장 많았고, 조사연구의 비중이 높았다(88.57%). 주요 독립변수창업효능감, 기업가정신 등이었으며, 종속변수는 창업의도와 창업효능감 등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상자 특성에 적합한 창업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학과 대학생의 창업교육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performed to prepar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entrepreneur education programs for nursing students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text network of relevant studies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The research was found in the database of the Korea Education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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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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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의 초록에서 추출한 핵심 키워드 간 동시출현 관계를 파악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창업교육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로, 간호학과를 포함한 국내 대학생들에게 포괄적으로 제공된 창업교육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을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선정된 문헌에서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 로그램에 대한 핵심 키워드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text network analysis) 방법을 적용하여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방법은 출현하는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를 네트워크화시켜 특별히 연관성 을 보이는 중요한 단어의 관계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19].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업 관련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관련 문헌 고찰을 시행하여 간호학 관련 특성이 많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제한점이 있으나,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 전략을 제시할 수 있으며, 추후 창업 관련 연구동향 파악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대학생에게 수행된 창업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최신의 연구동향을 확인함으로써 간호학 및 보건의료분야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에게 제공되는 학부 수준의 창업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 동향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추후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체계적 문헌 고찰과 논문의 초록에서 추출한 키워드간 동시출현 관계를 기준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핵심키워드와 연구 주제를 탐색하는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여 추후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한다.
  • 본 연구는 보건의료분야 전공 대학생의 창업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 대학생에게 수행된 창업 교육프로그램 연구의 동향을 확인함으로써, 간호학 전공 대학생의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전략을 제시하였다.
  • 문헌선정기준은 체계적 고찰 보고기준(Preferred Reporting Item 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 eta-Analyses [PRISMA])에 따라 대학생에게 실시한 창업지원교육에 대한 핵심질문(Participants, Intervention, Comparisons, Outcomes [PICO])의 선택, 배제기준에 따라 국내외 전자 데이터베이스검색을 시행하였으며 PICO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특정한 중재의 효과를 종합하고자 수행된 연구가 아니므로 PICO 중 중재와 비교그룹을 제외한 나머지 사항들을 사전에 설정하여 문헌검색을 하였다. 대상자(Patients)는 학생이며, 결과변수(Outcome)는 ‘창업의도’ 또는 ‘창업의지’이었다.
  •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방법은 출현하는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를 네트워크화시켜 특별히 연관성 을 보이는 중요한 단어의 관계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19]. 이를 통해 대상자 특성에 적합한 창업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대학생의 창업교육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유용한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 중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적용해 본 연구는 드물게 보고되고 있다[4].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창업교육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로, 간호학과를 포함한 국내 대학생들에게 포괄적으로 제공된 창업교육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을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선정된 문헌에서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 로그램에 대한 핵심 키워드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text network analysis) 방법을 적용하여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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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방법의 특징은? 또한, 선정된 문헌에서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 로그램에 대한 핵심 키워드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text network analysis) 방법을 적용하여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방법은 출현하는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를 네트워크화시켜 특별히 연관성 을 보이는 중요한 단어의 관계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19]. 이를 통해 대상자 특성에 적합한 창업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대학생의 창업교육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유용한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창업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 대학생은 미래의 전문직업인으로서 취업 뿐 아니라 창업에 대해서도 폭넓은 관심을 갖고, 이에 필요한 역량 을 갖출 필요가 있다[1,2]. 대학에서 학부생 대상의 창업 교육을 활발히 진행하는 것은 미래의 전문직 종사자인 대학생들의 창업 의지를 향상시키고, 창업의 성공가능 성을 높일 수 있는 창업 관련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고용 창출 뿐 아니라 경제 효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4]. 이러한 사회적 상황으로 미국, 유럽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대학생 대상의 창업교육프로그램이 여러 대학에서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현재 대학생들의 창업교육 효과가 미미한 이유는? 이러한 사회적 상황으로 미국, 유럽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대학생 대상의 창업교육프로그램이 여러 대학에서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대학생의 전공 및 특성을 고려한 근거 기반의 맞춤형 창업교육이 개발되지 못하는 제한점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창업교육의 효과가 높지 않으며, 실제적인 활용도가 낮다는 지적이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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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W. J. Lee, Y. T. Kim & Y. HwangBo. (2013). A study on the feature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overseas universities : case of five universities in the United State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8(1), 99-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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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O. J. Lee. (2016). A Predictive model of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5.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And Korea Institute of Startup &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2015). 2014 Startup Statistics, Daejeon: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And Korea Institute of Startup &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6.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And Korea Institute of Startup &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2016). 2015 Startup Statistics. Daejeon: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And Korea Institute of Startup &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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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Y. Lee. (2008). Establishment of nurse's long-term care institution. The Korean Nurse. 47(1), 42-45. 

  9. B. S. Kim. (2012). A study on the entrepreneur's psychological traits and entrepreneurship: focus on the process model. The Journal of Eurasian Studies. 9(1), 119-152. 

  10. Y. J. Kim. (2014). The effect of the youth perceived importa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the self-leadership strate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77-85. 

  11. Y. J. Kim, Y. K. Kwon & H. H. Yoon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colleg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7, 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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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R. R. Lee & S. Y. Lee. (2016).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sonal traits to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217-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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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Y. J. Kim & B. S. Noh. (2012). A study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effect on the self-leadership and entrepreneurshi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6), 23-31. 

  16. H. S. Kim. (2015). A study on the convergence entrepreneurship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5), 79-88. 

  17. K. S. Noh & H. J. Kang. (2012). A study on the present conditions of promotion policy and alternatives to revitalize the youth strat-u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9), 79-87. 

  18. I. O. Jeon. (2012). Established business start-up support impact on the youth of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11), 103-114. 

  19. E. J. Park, Y. J. Kim & C. S. Park. (2017). A Comparison of Hospice Care Research Topics between Korea and Other Countries Using Text Network 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7(5), 600-612. 

  20. S. Green & J. Higgins. (2005).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version 5.1.0. London, UK: The Cochrane Collaboration [cited 2018 November 8]. 

  21. J. I. Choi & C. Park. (2013). The key success factors of university entrepreneurship education: implication from USA university case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8(3), 8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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