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 동향 고찰 Research Trends Review of Undergraduates'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to Develop the Entrepreneurship Program for Nursing Colleg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에 대한 관련 연구의 고찰 및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창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대상 논문은 '창업', '학생', '교육', '프로그램', '훈련' 의 주요 키워드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학술정보서비스시스템, DBpia, 국회도서관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였다. 최종 선정된 논문은 2000년부터 2016년 9월까지 국내에서 출간된 학술지논문과 학위논문 35편이었다. 2011년 이후에 수행된 연구가 85.71%로 가장 많았고, 조사연구의 비중이 높았다(88.57%). 주요 독립변수는 창업효능감, 기업가정신 등이었으며, 종속변수는 창업의도와 창업효능감 등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상자 특성에 적합한 창업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학과 대학생의 창업교육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에 대한 관련 연구의 고찰 및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창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대상 논문은 '창업', '학생', '교육', '프로그램', '훈련' 의 주요 키워드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학술정보서비스시스템, DBpia, 국회도서관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였다. 최종 선정된 논문은 2000년부터 2016년 9월까지 국내에서 출간된 학술지논문과 학위논문 35편이었다. 2011년 이후에 수행된 연구가 85.71%로 가장 많았고, 조사연구의 비중이 높았다(88.57%). 주요 독립변수는 창업효능감, 기업가정신 등이었으며, 종속변수는 창업의도와 창업효능감 등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상자 특성에 적합한 창업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학과 대학생의 창업교육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The study was performed to prepar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entrepreneur education programs for nursing students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text network of relevant studies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The research was found in the database of the Korea Education a...
The study was performed to prepar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entrepreneur education programs for nursing students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text network of relevant studies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The research was found in the database of the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the Korean Academic Information Service System, DBpia and the National Assembly Library with keywords such as 'entrepreneur', 'student', 'education', 'program' and 'training. The final selected paper was 35 studies in Korea from 2000 to September 2016. The largest number of studies have been conducted since 2011 with 85.71%, and the largest proportion of survey(88.57 %). The major independent variables were entrepreneur self-efficacy and entrepreneurship and the dependent variables were entrepreneur intention and entreprenuer self-efficacy. Based on this result, entrepreneur education programs will be developed suitable for the target, and it can promote the entrepreneur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The study was performed to prepar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entrepreneur education programs for nursing students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text network of relevant studies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The research was found in the database of the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the Korean Academic Information Service System, DBpia and the National Assembly Library with keywords such as 'entrepreneur', 'student', 'education', 'program' and 'training. The final selected paper was 35 studies in Korea from 2000 to September 2016. The largest number of studies have been conducted since 2011 with 85.71%, and the largest proportion of survey(88.57 %). The major independent variables were entrepreneur self-efficacy and entrepreneurship and the dependent variables were entrepreneur intention and entreprenuer self-efficacy. Based on this result, entrepreneur education programs will be developed suitable for the target, and it can promote the entrepreneur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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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넷째.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의 초록에서 추출한 핵심 키워드 간 동시출현 관계를 파악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창업교육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로, 간호학과를 포함한 국내 대학생들에게 포괄적으로 제공된 창업교육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을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선정된 문헌에서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 로그램에 대한 핵심 키워드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text network analysis) 방법을 적용하여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방법은 출현하는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를 네트워크화시켜 특별히 연관성 을 보이는 중요한 단어의 관계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19].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업 관련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관련 문헌 고찰을 시행하여 간호학 관련 특성이 많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제한점이 있으나,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 전략을 제시할 수 있으며, 추후 창업 관련 연구동향 파악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생에게 수행된 창업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최신의 연구동향을 확인함으로써 간호학 및 보건의료분야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에게 제공되는 학부 수준의 창업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 동향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추후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체계적 문헌 고찰과 논문의 초록에서 추출한 키워드간 동시출현 관계를 기준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핵심키워드와 연구 주제를 탐색하는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여 추후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보건의료분야 전공 대학생의 창업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 대학생에게 수행된 창업 교육프로그램 연구의 동향을 확인함으로써, 간호학 전공 대학생의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전략을 제시하였다.
문헌선정기준은 체계적 고찰 보고기준(Preferred Reporting Item 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 eta-Analyses [PRISMA])에 따라 대학생에게 실시한 창업지원교육에 대한 핵심질문(Participants, Intervention, Comparisons, Outcomes [PICO])의 선택, 배제기준에 따라 국내외 전자 데이터베이스검색을 시행하였으며 PICO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특정한 중재의 효과를 종합하고자 수행된 연구가 아니므로 PICO 중 중재와 비교그룹을 제외한 나머지 사항들을 사전에 설정하여 문헌검색을 하였다. 대상자(Patients)는 학생이며, 결과변수(Outcome)는 ‘창업의도’ 또는 ‘창업의지’이었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방법은 출현하는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를 네트워크화시켜 특별히 연관성 을 보이는 중요한 단어의 관계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19]. 이를 통해 대상자 특성에 적합한 창업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대학생의 창업교육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유용한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 중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적용해 본 연구는 드물게 보고되고 있다[4].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창업교육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로, 간호학과를 포함한 국내 대학생들에게 포괄적으로 제공된 창업교육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을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선정된 문헌에서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 로그램에 대한 핵심 키워드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text network analysis) 방법을 적용하여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업의도 또는 창업의지를 살펴본 연구 35편의 고찰을 위하여 연구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 연구 개념 분석을 위한 코딩북을 작성하고 간호학 교수 2인이 독립적으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 연구 개념의 기술통계분석은 Microsoft Excel 2013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최종 선정된 35편 연구에서 다루어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는 다음의 Table 2와 같다. 독립변수는 창업자의 특성에 관련된 변수와 창업교육프로그램 및 외부 지원과 관련된 변수로 분석하였다. 창업자의 특성과 관련된 변수는 ‘창업효능감’이 11편으로 가장 많았고, 그 외 ‘기업가정신’, ‘창업경험’, ‘창업의도’가 주요 변수로 조사되 었다.
첫째,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한다. 둘째,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에서 다루어진 주요 연구 개념을 분석한다. 셋째,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의 결과를 분석한다.
둘째,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에서 다루어진 주요 연구 개념을 분석한다. 셋째,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의 결과를 분석한다. 넷째.
최종 선정된 35편의 연구에서 제시한 주제어는 다음 의 Table 3과 같다. 주제어는 56개 종류 130개가 제시되었으며, 개인차원, 조직 및 정부차원, 프로그램, 기타로 분류하였다. 개인차원의 주제어는 25개(44.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여 추후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한다. 둘째,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로그램 연구에서 다루어진 주요 연구 개념을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대상 논문은 RISS 526편, KISS 96편, DBpia 125편, 국회도서관 15편으로 총 762편이 검색되었다. 이중으로 추출된 연구 400편을 제외하고 362편을 1차로 선정하였다.
대상자(Patients)는 학생이며, 결과변수(Outcome)는 ‘창업의도’ 또는 ‘창업의지’이었다.
7%) 게재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61명부터 4,143명까지 다양하였고, 300명 이상의 대상자에게 수행한 연구가 19편(54.3%)으로 조사되었 다. 대상자 선정시, 특정 전공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11 편(31.
이중으로 추출된 연구 400편을 제외하고 362편을 1차로 선정하였다. 이중 연구대상이 대학생이 아닌 319편을 제외하고 43편을 2차로 선정하였다. 이중 학술대회 발표 연구 5편과 주제에 적합하지 않은 3편을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35편의 연구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중 연구대상이 대학생이 아닌 319편을 제외하고 43편을 2차로 선정하였다. 이중 학술대회 발표 연구 5편과 주제에 적합하지 않은 3편을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35편의 연구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논문은 RISS 526편, KISS 96편, DBpia 125편, 국회도서관 15편으로 총 762편이 검색되었다. 이중으로 추출된 연구 400편을 제외하고 362편을 1차로 선정하였다. 이중 연구대상이 대학생이 아닌 319편을 제외하고 43편을 2차로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35편 연구중 이론적 모델을 기반으로 한 연구는 4편(11.4%)으로 이중 3편의 논문에서 Ajzen의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조사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Wentzel, Filisetti & Looney의 MST 동기체계 이론을 활용한 연구도 있었다.
데이터처리
연구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 연구 개념의 기술통계분석은 Microsoft Excel 2013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또한 선정된 논문의 초록 을 자료범위로 설정하고 키워드 간 동시출현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VOSviewer_1.6.9를 활용하여 관련 데이터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하였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업의도 또는 창업의지를 살펴본 연구 35편의 고찰을 위하여 연구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 연구 개념 분석을 위한 코딩북을 작성하고 간호학 교수 2인이 독립적으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 연구 개념의 기술통계분석은 Microsoft Excel 2013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또한 선정된 논문의 초록 을 자료범위로 설정하고 키워드 간 동시출현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VOSviewer_1.
이론/모형
본 연구의 대상 문헌을 선정하기 위하여 문헌고찰 과정은 Cochrane collaboration의 체계적 문헌고찰 핸드북 [20]을 준수하여 Fig 1과 같이 문헌고찰 과정을 수행하였다. 문헌선정기준은 체계적 고찰 보고기준(Preferred Reporting Item 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 eta-Analyses [PRISMA])에 따라 대학생에게 실시한 창업지원교육에 대한 핵심질문(Participants, Intervention, Comparisons, Outcomes [PICO])의 선택, 배제기준에 따라 국내외 전자 데이터베이스검색을 시행하였으며 PICO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특정한 중재의 효과를 종합하고자 수행된 연구가 아니므로 PICO 중 중재와 비교그룹을 제외한 나머지 사항들을 사전에 설정하여 문헌검색을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문헌을 선정하기 위하여 문헌고찰 과정은 Cochrane collaboration의 체계적 문헌고찰 핸드북 [20]을 준수하여 Fig 1과 같이 문헌고찰 과정을 수행하였다. 문헌선정기준은 체계적 고찰 보고기준(Preferred Reporting Item 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 eta-Analyses [PRISMA])에 따라 대학생에게 실시한 창업지원교육에 대한 핵심질문(Participants, Intervention, Comparisons, Outcomes [PICO])의 선택, 배제기준에 따라 국내외 전자 데이터베이스검색을 시행하였으며 PICO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그중에서출현빈도수가높은‘student’ 를기준으로 관계를살펴보았을 때, 출현빈도수가 가장 높은 관계는 ‘entrepreneurship’이었고, 그 다음으로 ‘education’, ‘business’, ‘intention’, ‘startup’의 순서로 빈도수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키워드는 국내 대학생 대상 창업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보여주기 보다는 개괄적으로 창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전반적인 키워드 동향에 대한 부분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창업 준비를 위한 교육은 ‘창업경영 이해로 기업설립과 창업, 창업회계, 창업마케팅 등’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창업환경에 대한 전반적 이해’, ‘창업기회 탐색’, ‘창업 특화를 위한 유망분야’, ‘기업가정신 제고’ 등을 위한 이론과 지식이 요구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략을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창업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들의 창업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킨다면 간호학과 대학생의 창업교육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유용한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기존에 제공되었던 창업 관련 이해 및 지식의 교육프로그램 이외에도 추가적으 로 실제 창업실행을 위해 도움이 되는 시뮬레이션 및 실습, 현장학습 등 다면적인 교수법과 내용으로 설계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지역과 전공에 제한 없이 간호대학생 및 보건의료 전공 대학생을 포함한 모든 대학 재학생들이 창업 관련 교육 및 창업지원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킬 수 있는 학교 차원 및 사회의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방법의 특징은?
또한, 선정된 문헌에서 대학생 대상 창업교육프 로그램에 대한 핵심 키워드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text network analysis) 방법을 적용하여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방법은 출현하는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를 네트워크화시켜 특별히 연관성 을 보이는 중요한 단어의 관계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19]. 이를 통해 대상자 특성에 적합한 창업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대학생의 창업교육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유용한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창업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
대학생은 미래의 전문직업인으로서 취업 뿐 아니라 창업에 대해서도 폭넓은 관심을 갖고, 이에 필요한 역량 을 갖출 필요가 있다[1,2]. 대학에서 학부생 대상의 창업 교육을 활발히 진행하는 것은 미래의 전문직 종사자인 대학생들의 창업 의지를 향상시키고, 창업의 성공가능 성을 높일 수 있는 창업 관련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고용 창출 뿐 아니라 경제 효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4]. 이러한 사회적 상황으로 미국, 유럽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대학생 대상의 창업교육프로그램이 여러 대학에서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현재 대학생들의 창업교육 효과가 미미한 이유는?
이러한 사회적 상황으로 미국, 유럽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대학생 대상의 창업교육프로그램이 여러 대학에서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대학생의 전공 및 특성을 고려한 근거 기반의 맞춤형 창업교육이 개발되지 못하는 제한점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창업교육의 효과가 높지 않으며, 실제적인 활용도가 낮다는 지적이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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