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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커머스 콘텐츠 유형과 제품 유형에 따른 태도와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 of V-commerce Content Type and Product Type on Attitude and Shar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2, 2019년, pp.125 - 131  

한광석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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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유통업계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V커머스콘텐츠 유형과 제품유형에 따른 효과를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이에 제품유형(뷰티제품 vs. 혁신제품)과 V-Commerce 콘텐츠 유형(인플루언서 콘텐츠 vs. 브랜디드 콘텐츠)를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콘텐츠태도, 구매의도, 공유의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Two-Way M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뷰티 제품은 인플루언서 콘텐츠가 브랜디드 콘텐츠에 비해 콘텐츠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뿐 아니라 공유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제품의 V-커머스는 브랜디드 콘텐츠가 인플루언서 콘텐츠보다 콘텐츠 태도에 긍정적이었으나 구매의도는 낮게 나타났다. 또한 공유의도는 반대로 인플루언서 콘텐츠가 브랜디드 콘텐츠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공유의도는 뷰티제품이 혁신제품에 비해 긍정적이었으며, 인플루언서 콘텐츠가 브랜디드 콘텐츠에 비해 공유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는 V-커머스의 콘텐츠 전략을 살펴보기 위하여 뷰티제품과 혁심 제품의 태도와 구매의도 및 공유의도 등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V커머스 콘텐츠 유형의 다양하게 일반화 가능성이 높은 실험물로 제작하여 실험을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 purchase intention, and intention to share content and brand intention according to Influencer contents and branded content typ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beauty products have a positive effect on...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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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V-Commerce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있어 뷰티제품과 혁신제품이 인플루언서 콘텐츠(Influencer Contents)와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에 따라 콘텐츠 태도와 구매의도 그리고 공유의도 간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제품유형(뷰티제품 vs.
  •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V커머스에서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뷰티제품과 혁신제품이 인플루언서 콘텐츠와 브랜디드 콘텐츠 유형에 따라 콘텐츠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그리고 공유의도 간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차원에서 V커머스의 마케팅 플랫폼 구축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 운영 전략이 무엇인지를 실험을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근 커머스 영상에서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뷰티제품과 혁신제품의 콘텐츠 유형에 따라 소비자들의 콘텐츠 태도와 구매의도 및 공유의도 간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는 V-커머스의 콘텐츠 전략을 살펴보기 위하여 가장 빈번하게 이용되고 사용자들에게 관심이 높은 뷰티제품과 혁신제품의 태도와 구매의도 및 공유의도 등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가격 요소에 따라 의사 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차원에서 V커머스의 마케팅 플랫폼 구축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 운영 전략이 무엇인지를 실험을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근 커머스 영상에서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뷰티제품과 혁신제품의 콘텐츠 유형에 따라 소비자들의 콘텐츠 태도와 구매의도 및 공유의도 간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 1: V-Commerce 콘텐츠 전략에 있어 뷰티제품은 인플루언서 콘텐츠가 브랜디드 콘텐츠에 비해 콘텐츠 태도와 구매의도, 공유의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 H 2: V-Commerce 콘텐츠 전략에 있어 혁신제품은 브랜디드 콘텐츠가 인플루언서 콘텐츠에 비해 콘텐츠 태도와 구매의도, 공유의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 H 3: V-Commerce 콘텐츠 전략에 있어 뷰티제품이 혁신제품에 비해 콘텐츠에 대한 공유의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 H 4: V-Commerce 콘텐츠 전략에 있어 인플루언서 콘텐츠가 브랜디드 콘텐츠에 비해 공유의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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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커머스란? 이에 반해 동영상 콘텐츠를 기반으로 소비자와 실시간 정보를 주고 받으면서 전자상거래와 연계되는 V-Commerce(Video Commerce)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1]. V커머스는 비디어 영상(Video)과 상업(Commerce)이 결합된 것으로 인터넷과 모바일의 SNS를 통해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최근 TV 시청률이 감소하면서 시청자들의 대부분인 모바일 및 소셜미디어로 영상을 보거나 쇼핑을 하는 사람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V커머스가 성장을 하고 있다.
V-커머스가 판매 확대가 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이러한 V-커머스는 TV 광고나 홈쇼핑 진출 어려운 중소업체 진입 장벽 낮기 때문에 유통 채녈과 새로운 유통 플랫폼의 창출을 통한 판매 확대는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그간 국내 뿐 아니라 해외 마케팅이 쉽지 않았던 중소업체 역시 V커머스를 통해 다양한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V커머스의 콘텐츠 유형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 V커머스의 콘텐츠 유형은 콘텐츠의 속성과 콘텐츠가 유통되는 채널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유형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가 흥미 위주의 스토리 중심인가 아니면 제품과 브랜드의 설명이 중심이 되는가에 따라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와 인플루언서 콘텐츠(Influencer Contents)로 구분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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