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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불링 예방을 위한 가상체험형 시뮬레이션 적용 모형 개발
A Development of Application Model on Virtual Simulation for Prevention of Cyberbully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1, 2016년, pp.63 - 76  

구정모 (가야대학교) ,  이은화 (신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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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불링의 피해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이버불링에 대한 법률 및 교육적 대응과 더불어, 기술(code)에 의한 대응도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술적인 해결 방법 중 하나로 가상 체험형 시뮬레이션의 장점을 이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적용 모형은 인지${\rightarrow}$판단${\rightarrow}$결정${\rightarrow}$행동의 각 단계 및 수준을 거치며, 사이버불링에 대한 예방 및 학습을 하게 된다. 각 단계의 세부 모형은 프리브리핑${\rightarrow}$시나리오제시${\rightarrow}$반응요구${\rightarrow}$반응참여${\rightarrow}$결과 및 피드백${\rightarrow}$성장${\rightarrow}$디브리핑으로 구성된다. 이와 같이 사이버불링 예방 및 관련 교육을 하고자 가상체험형 시뮬레이션 적용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과 시뮬레이션이 사이버불링의 피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amage of cyber bullying is increasing. A response of code is needed with that of law and education. This study would use the strengths of a virtual simulation as one of the technical solutions. Students learn cyber bullying and prevention of it through each step. The steps in this application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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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를 활용하여 필요시 추후 오프라인 상담 및 교육 이수 확인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플레이 도중에 자신이 하였던 의사결정에 대해 점검하고, 동료 학습자나 전문가 등과 결과에 대해 논의를 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활용하도록 한다.
  • 본 연구의 사이버불링 가상체험 시뮬레이션은 사이버불링의 일반 학생에 대한 사전 예방 교육과 사이버불링 발생 사후의 피해자 및 가해자, 그리고 방관자에 대한 대처 교육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전술-결정 시뮬레이션의 과제 성격은 복잡하게 전개되는 문제나 위기 시나리오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안전한 상태 혹은 논리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것이다. 사이버불링 가상체험 또한 사이버불링 상황이라는 위기 시나리오와 수행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이버불링에 대한 전반적인 의식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 셋째, 기존 문제점 분석 및 도출한 설계의 방향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고, 가상체험형 시뮬레이션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모형을 개발한다. 설계한 방향과 모형에 대하여 전문가가 내용 타당성을 검증한다.
  •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적용 모형의 효과성 분석을 위해 다음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였다. 연구의 범위가 확대되는 것을 지양하고, 연구의 초점을 모형 개발에 두고자 하였다.
  • 기존 사이버불링 관련 프로그램들은 교실차원에서의 접근이 아니고, 가상체험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였으며 체계적인 교수 학습 모형이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분석, FGI를 이용한 전문가 내용 타당성 검토 등의 방법을 통하여 사이버불링을 예방하고 교육하기 위한 적용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적용모형에서는 인지→판단→결정→행동의 각 단계 및 수준을 거치며, 사이버불링에 대한 예방 및 학습을 하게 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전문가의 타당성 검토 등의 방법을 통하여 사이버불링 예방과 치료에 적합한 가상체험 시뮬레이션 적용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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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불링이란? 사이버불링은 사이버 폭력의 일종으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욕설과 협박, 괴롭히는 행위들이 이루어지는 경우와 인터넷 동호회, 온라인게임, SNS 등의 사이버 공간에서 폭언과 원하지 않는 음란물을 보내거나 거짓 정보를 유포시켜 명예를 훼손하거나 사회적 관계를 방해하고 고립시켜 괴롭히는 행위 등을 가리킨다. 사이버불링의 피해는 오프라인에서의 전통적 불링의 피해보다 더 심각한 폐해를 낳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들에 대해 심각한 위해요소로 작용한다.
사이버불링에 대해 기술을 활용한 대책의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맥락에서 사이버불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대응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사이버불링에 대해 기술을 활용한 대책의 대표적인 사례는 ‘모바일 가디언’, 유해정보필터링 소프트웨어 무료 보급, 호주의 사이버스마트(Cyber Smart) 등이 있다. 이러한 사례는 일부 효과가 있으나 사이버폭력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 중 classroom-level에서의 현상을 반영한 프로그램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사이버폭력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 중 classroom-level에서의 현상을 반영한 프로그램은 무엇을 개발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가? 청소년에 대한 폐해가 심각하고 시급히 대처해야하는 상황을 감안할 때, 학교라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가상체험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경우 그런 것들에 익숙하기 때문에 단순히 강의나 동영상의 프로그램 보다는 효용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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