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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1, 2016년, pp.63 - 76
The damage of cyber bullying is increasing. A response of code is needed with that of law and education. This study would use the strengths of a virtual simulation as one of the technical solutions. Students learn cyber bullying and prevention of it through each step. The steps in this application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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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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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불링이란? | 사이버불링은 사이버 폭력의 일종으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욕설과 협박, 괴롭히는 행위들이 이루어지는 경우와 인터넷 동호회, 온라인게임, SNS 등의 사이버 공간에서 폭언과 원하지 않는 음란물을 보내거나 거짓 정보를 유포시켜 명예를 훼손하거나 사회적 관계를 방해하고 고립시켜 괴롭히는 행위 등을 가리킨다. 사이버불링의 피해는 오프라인에서의 전통적 불링의 피해보다 더 심각한 폐해를 낳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들에 대해 심각한 위해요소로 작용한다. | |
사이버불링에 대해 기술을 활용한 대책의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맥락에서 사이버불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대응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사이버불링에 대해 기술을 활용한 대책의 대표적인 사례는 ‘모바일 가디언’, 유해정보필터링 소프트웨어 무료 보급, 호주의 사이버스마트(Cyber Smart) 등이 있다. 이러한 사례는 일부 효과가 있으나 사이버폭력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 중 classroom-level에서의 현상을 반영한 프로그램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 |
사이버폭력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 중 classroom-level에서의 현상을 반영한 프로그램은 무엇을 개발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가? | 청소년에 대한 폐해가 심각하고 시급히 대처해야하는 상황을 감안할 때, 학교라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가상체험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경우 그런 것들에 익숙하기 때문에 단순히 강의나 동영상의 프로그램 보다는 효용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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