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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표현 유형이 계획된 행동 이론 속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 of Different Types of Visual Images on the Variables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2, 2019년, pp.255 - 260  

나재민 (선문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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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연 캠페인에서 사실적 이미지가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캠페인을 위한 매체로 활용되고 있는 포스터의 이미지 표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작 배포한 금연 캠페인 포스터에서 서로 다른 시각적 표현 유형이 헬스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일러스트 이미지'와 '사실적 이미지'가 계획된 행동 이론의 각 속성인 '금연행동 인식', '주관적 규범', '지각된 통제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미지 표현 유형에 따라 '금연행동 인식'과 '주관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 차이가 있었으며, '지각된 통제감'에서는 두 이미지 표현 유형 사이에 의미 있는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이미지 표현 유형 사이에 헬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헬스커뮤니케이션에서 효율적인 시각적 표현 방식을 모색하기 위해 디자인 분야와 예컨대 사회 심리학 등 다른 분야 간의 융합적 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alistic descriptions have been frequently used in anti-smoking campaigns. The same trend can also be seen with regard to posters as a medium of visual communication. It was intended to examine how different types of visual images in anti-smoking campaign posters produced and distributed b...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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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미지 표현 유형을 둘러싼 시각디자인 영역의 분석과 보건 분야나 사회심리학 영역의 연구 간 융합을 통해 헬스커뮤니케이션의 영향에 대한 효과적인 조사・분석이 가능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한 후속 연구를 통해 시각적 이미지의 소재, 컬러, 레이아웃 등의 효과도 더 나아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 몇 년 전부터는 금연 캠페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담배갑의 경고그림 포함이 의무화되었으며, 포스터에도 사실적 이미지 표현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금연 캠페인 포스터가 활용하는 서로 다른 이미지 표현 유형이 계획된 행동 이론(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상의 각 사회심리적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공익포스터는 사회・국가・인간이 안고 있는 사회적・공공적 문제 혹은 미래에 일어나려고 하는 문제에대해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통해 일반 사람에 대하여 주의의 환기, 문제의 인식, 계몽・계발을 촉진하고 그 해결을 위한 협력과 행동을 환기시키려는 자발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이다.[3] 비록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미디어가 다변화되면서 포스터가 차지하는 비중은 다소 줄어들지라도 건강에 관한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건강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공공장소에서 포스터는 앞으로도 필수불가결한 환경의 일부를 구성할 것이다.
  • 가설1.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와 사실적 이미지에 따라 금연 행동 인식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3.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와 사실적 이미지에 따라 지각된 통제감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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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터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와 같은 노력 속에서 담배의 폐해와 위험성을 누구나 알기 쉽게 널리 홍보하고 금연을 장려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식이 금연 포스터의 제작 및 배포이다. 포스터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디자인 외에도 텍스트, 게시방법・장소 등 여러 가지를 생각할 수 있겠으나, 무엇보다 그림, 사진 등을 활용한 시각적 표현은 강한 소구력(appeal)을 지닌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된다. 몇 년 전부터는 금연 캠페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담배갑의 경고그림 포함이 의무화되었으며, 포스터에도 사실적 이미지표현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흡연의 계획된 행동 이론 속성 간에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가?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표현 유형을 ‘일러스트 표현 이미지’와 ‘사실적 표현 이미지’로 나누고 각각의 유형에 따라 계획된 행동 이론의 속성인 ‘금연행동 인식’, ‘주관적규범’, ‘지각된 통제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금연행동에 대한 태도’과 ‘주관적 규범’에 있어서는 이미지표현 유형 사이에 차이가 있었으며, ‘지각된 통제감’에서는 두 이미지 표현 유형 사이에 의미 있는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금연 캠페인에서 공공포스터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국가나 지자체는 많은 공공장소들을 금연 구역으로 지정하는 등으로 흡연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자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정부나 공공기관의 금연 캠페인에서 공공포스터는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금연을 유도하기 위한 메시지 전달 미디어로 활용되고 있다. 이미 수 십 년 전부터 세계보건기구(WHO)및 각국 정부가 다양한 슬로건을 내세워 캠페인을 벌여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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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 R. Cho(1997), Mirror of society_public service advertisement, CHEIL Commnication 10, 17. 

  2. Y. H. Kim. (2004), study on the Public Service Advertising Poster's feature of the times and its expressions, SungkyunKwan University, 3. 

  3. M. Y. Song. (2014), A Study on the Visual Components of Chinese Public Service Poster Design, Daegu University, 5. 

  4. N. H. Kyoung. (2002), Be a creative designer, Asia media, 217. 

  5. Y. J. Kim, (2012), A Study on the effects analysis of emotional public advertising based on aesthetic measure, Hongik University, 17. 

  6. H. Y. Jung. (1986), A research on government posters, Hongik University, 25. 

  7. Y. H. Kim. (2008),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Process of Visual Journalis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6. 

  8. S. H. Kim. (1999), A Study of Comparison between Illustrations and Photographs used on Print Advertisements,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5. 

  9. E. C. Chung, D. J. Park. (2009), History, Definition, Task of Health communication, Health communication association. 

  10. S. J. Kim. (2014), A study on situational health communication message model corresponding to health issue type : based on attribution theory and the cognitive appraisal theory of emotion, Ewha women's University. 

  11. Abroms, L.C.; Maibach, E.W. (2008), The Effectiveness of Mass Communication to Change Public Behavior, Annual review of public health. 

  12. H. W. Lee. (2005), The effect of campaign message types and involvement on male college students' intention to quit smoking: An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Ewha Womans University, 18. 

  13. D. W. Han. (1997), Critical Review of the Social Cognitive Theories on Health Behavior, Korean Health Psychological Association, 24. 

  14. J. H. Kim. (2013), Persuasion theory, Communication Books. 

  15. Y. H. Lee. (2018), A study of visual components in the best seller cover design in 2017,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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