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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2, 2019년, pp.255 - 260
나재민 (선문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Recently realistic descriptions have been frequently used in anti-smoking campaigns. The same trend can also be seen with regard to posters as a medium of visual communication. It was intended to examine how different types of visual images in anti-smoking campaign posters produced and distributed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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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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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와 같은 노력 속에서 담배의 폐해와 위험성을 누구나 알기 쉽게 널리 홍보하고 금연을 장려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식이 금연 포스터의 제작 및 배포이다. 포스터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디자인 외에도 텍스트, 게시방법・장소 등 여러 가지를 생각할 수 있겠으나, 무엇보다 그림, 사진 등을 활용한 시각적 표현은 강한 소구력(appeal)을 지닌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된다. 몇 년 전부터는 금연 캠페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담배갑의 경고그림 포함이 의무화되었으며, 포스터에도 사실적 이미지표현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 |
흡연의 계획된 행동 이론 속성 간에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가? |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표현 유형을 ‘일러스트 표현 이미지’와 ‘사실적 표현 이미지’로 나누고 각각의 유형에 따라 계획된 행동 이론의 속성인 ‘금연행동 인식’, ‘주관적규범’, ‘지각된 통제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금연행동에 대한 태도’과 ‘주관적 규범’에 있어서는 이미지표현 유형 사이에 차이가 있었으며, ‘지각된 통제감’에서는 두 이미지 표현 유형 사이에 의미 있는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 |
금연 캠페인에서 공공포스터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 국가나 지자체는 많은 공공장소들을 금연 구역으로 지정하는 등으로 흡연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자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정부나 공공기관의 금연 캠페인에서 공공포스터는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금연을 유도하기 위한 메시지 전달 미디어로 활용되고 있다. 이미 수 십 년 전부터 세계보건기구(WHO)및 각국 정부가 다양한 슬로건을 내세워 캠페인을 벌여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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