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한·중 커피전문점의 실내 공간 환경 디자인 비교 연구 -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Interior Design of Korean-Chinese Coffee Shop - Focusing on the Starbucks원문보기
현대사회의 속도가 가속화됨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도 빠르게 흘러가게 되었다. 즉 카페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도시의 휴식처가 되었으며 스타벅스의 현지화가 더욱 확대됨에 따라 각양각색의 테마 카페들 사이에서 어떻게 두각을 드러내었는지, 카페 공간의 환경 디자인에서 어떤 뚜렷한 특징을 드러내었는지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 범위로는 중국의 상하이, 쑤저우, 선전, 베이징 네 곳과 한국의 부산, 서울, 경주, 제주 네 곳이며 이러한 지역의 스타벅스 실내 환경 디자인을 현지조사를 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카페 내부 환경의 디자인 특징과 스타일을 대조하였으며 공간 디자인의 각 요소를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의 스타벅스 환경 디자인의 차이점을 종합하였다. 동시에 향후 카페 디자인 전략의 방향과 향후 발전될 디자인에 대해 제기하였으며 조사결과 스타벅스 브랜드의 실내 환경 디자인은 주로 지역 문화의 특징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경제 문화의 특징에 근거하여 유행하는 문화 요소를 표현하였고 특징 있는 카페 브랜드 문화를 만들어내며 카페 시장의 활발한 발전을 이끌었다.
현대사회의 속도가 가속화됨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도 빠르게 흘러가게 되었다. 즉 카페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도시의 휴식처가 되었으며 스타벅스의 현지화가 더욱 확대됨에 따라 각양각색의 테마 카페들 사이에서 어떻게 두각을 드러내었는지, 카페 공간의 환경 디자인에서 어떤 뚜렷한 특징을 드러내었는지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 범위로는 중국의 상하이, 쑤저우, 선전, 베이징 네 곳과 한국의 부산, 서울, 경주, 제주 네 곳이며 이러한 지역의 스타벅스 실내 환경 디자인을 현지조사를 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카페 내부 환경의 디자인 특징과 스타일을 대조하였으며 공간 디자인의 각 요소를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의 스타벅스 환경 디자인의 차이점을 종합하였다. 동시에 향후 카페 디자인 전략의 방향과 향후 발전될 디자인에 대해 제기하였으며 조사결과 스타벅스 브랜드의 실내 환경 디자인은 주로 지역 문화의 특징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경제 문화의 특징에 근거하여 유행하는 문화 요소를 표현하였고 특징 있는 카페 브랜드 문화를 만들어내며 카페 시장의 활발한 발전을 이끌었다.
As the rapid pace of modern society, people's daily life is becoming tenser and busier. We need a place to relax and to release our pressure. Coffee shops therefor become one of our best choice. With the strengthening of the expansion of the localized Starbucks coffee shop, it becomes extremely urge...
As the rapid pace of modern society, people's daily life is becoming tenser and busier. We need a place to relax and to release our pressure. Coffee shops therefor become one of our best choice. With the strengthening of the expansion of the localized Starbucks coffee shop, it becomes extremely urgent for other coffee shops to enhance the space environment design to become outstanding in the coffee shop market. This paper researches and compares the indoor environment design of Starbucks coffee shops in four cities in China, namely Shanghai, Suzhou, Shenzhen and Beijing and four cities in Korea, namely Busan, Seoul, Seoul and Jeju. By comparing the design characteristics and the style of the interior environment of Korea-China coffee shops, we analyze the various elements of space design and summarize the differences in the environmental design of Korea-China Starbucks coffee shops. Moreover, we propose the strategic direction for the future design and the future development of coffee shops.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the indoor environment design of Starbucks coffee brand mainly highlights the regional cultural characteristics. Starbucks shops utilize the fashion culture elements based on the local economic and cultural characteristics, aiming at creating a characteristic coffee brand culture and promoting the vigorous development of the coffee market.
As the rapid pace of modern society, people's daily life is becoming tenser and busier. We need a place to relax and to release our pressure. Coffee shops therefor become one of our best choice. With the strengthening of the expansion of the localized Starbucks coffee shop, it becomes extremely urgent for other coffee shops to enhance the space environment design to become outstanding in the coffee shop market. This paper researches and compares the indoor environment design of Starbucks coffee shops in four cities in China, namely Shanghai, Suzhou, Shenzhen and Beijing and four cities in Korea, namely Busan, Seoul, Seoul and Jeju. By comparing the design characteristics and the style of the interior environment of Korea-China coffee shops, we analyze the various elements of space design and summarize the differences in the environmental design of Korea-China Starbucks coffee shops. Moreover, we propose the strategic direction for the future design and the future development of coffee shops.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the indoor environment design of Starbucks coffee brand mainly highlights the regional cultural characteristics. Starbucks shops utilize the fashion culture elements based on the local economic and cultural characteristics, aiming at creating a characteristic coffee brand culture and promoting the vigorous development of the coffee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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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표준화 모델과 세계화의 발전은 극히 부합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본문은 한국과 중국의 스타벅스라는 비교적 특징이 있는 매장을 선택하여 분석하였으며 단일한 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를 타파하기 위함과 카페 브랜드 전략의 발전에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중국의 상하이, 쑤저우, 선전, 베이징 4곳과 한국의 부산, 서울, 경주, 제주 4곳의 스타벅스 디자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분석하여 스타벅스 디자인의 요소와 표현 기법에 대해 종합하고 현지산업의 지역적 발전을 추진하였다.
제안 방법
천장은 회자 무늬를 운용하고 바닥은 매끄러운 것이다. 그리고 장식이 베이징의 전통적인 패턴을 사용하였고 동시에 벽에 대형전등의 사용으로 카페에 예술적인 분위기를 더하였다.
시장 조사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의 카페로 스타벅스가 선정되었으며 한국과 중국의 시장조사를 통해 한중 양국의 카페 환경 디자인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Table 3
연구 방법은 현지조사와 과거의 문헌을 연구하였으며 한중 스타벅스 디자인 요소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지역문화의 연구라는 배경 하에 커피전문점 디자인의 새로 운 방향과 카페 공간 환경 디자인의 새로운 전략 방향을 제기하였다.
Table 4에서 쑤저우 스타벅스는 쑤저우 고전원림에서 영감을 가져왔다. 전체적인 디자인의 라인이 강렬하며 테이블의 디자인은 회자의 모양을 위주로 디자인되었으며 상부 천장의 모형이 나무로 되어 있고, 작은 등이 설치되어 있어 별빛이 박혀있는 것 같은 효과를 연출하였다. 벽에는 장식이 매우 강하게 되어 있어 원형의 선들이 각기 다르게 변화되며 간결한 목질의 가구들이 대응되어 완곡하고 함축적인 미를 전달한다.
반면, 중국 스타벅스는 기술적으로 비교적 다양화되어있고, 풍부한 조명 기술과 표준화된 건축요소의 내부 설비 유형에서 벗어났다. 특색 있는 목조와 방직화, 베이징에서 유행하는 패턴 등으로 표현하여 예술과 문화, 기술의 통일을 표현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범위로는 중국의 상하이, 쑤저우, 선전, 베이징 네 곳과 한국의 부산, 서울, 경주, 제주 네 곳이며 이러한 지역의 스타벅스 실내 환경 디자인을 현지 조사를 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카페 내부 환경의 디자인 특징과 스타일을 대조하였으며 공간 디자인의 각 요소를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의 스타벅스 환경 디자인의 차이점을 종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의 연구 범위로는 중국의 상하이, 쑤저우, 선전, 베이징 네 곳과 한국의 부산, 서울, 경주, 제주 네 곳이며 이러한 지역의 스타벅스 실내 환경 디자인을 현지 조사를 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카페 내부 환경의 디자인 특징과 스타일을 대조하였으며 공간 디자인의 각 요소를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의 스타벅스 환경 디자인의 차이점을 종합하였다.
벽에는 큰 유화작품이 걸려있으며 짙은 색상의 목재 테이블과 의자가 있으며 많은 목재구조가 위주로 되어 있으며 카운터는 직사각형의 테이블로 되어 있다. 조명은 간결한 샹들리에 위주이며 장식물은 많지 않고 전시품은 질서정연하게 걸려있고 한국식 카페 디자인의 스타일을 연출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기술적인 부분에서 중국은 세계적인 제조대국으로써 다양화된 기술을 충분히 이용하여 공예, 재료, 조명등 방면의 제작에 세계적인 디자인 기준에 달하였다. 한국은 지역성의 제한으로 기술적 부분에서 심플하고 생동 적인 디자인 스타일로 소자산 캐주얼 브랜드를 만들어내었다.
셋째, 문화 예술의 표현 방면에서 한중 양국은 많은 디자인 요소를 충분히 이용하여 표현하였으며, 환경면에서도 커피문화예술을 만들어내었다.
미국의 Regina S Baraban(Regina S Baraban 2012)은 또한 체인점 브랜드는 친환경과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디자인 방식 및 절차를 고려해야 한다고 제기 하였다[1]. 종합적으로 카페 브랜드의 환경 디자인은 지역성, 기술성, 예술성, 친환경성, 문화성 등의 방면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Fig.
한중 스타벅스는 공간의 각 요소의 비교 연구를 한 결과 고정적인 요소 방면에서 한국의 스타벅스는 문화성, 기술성, 친환경성, 예술성, 지역성 에서 특징이 있었다. 현대화된 기술에 예술적인 특징을 더하여 고정적 요소의 색채를 더하였으며 풍부한 커피 문화와 브랜드의 특징을 표현하였다. 반면, 중국 스타벅스는 발전된 도시에 세워진 이유로 전체적인 내부 디자인이 비교적 호화스러우나 친환경성은 갖추고 있지는 않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 환경 디자인은 무엇인가?
공간 환경 디자인은 건축물의 내·외부 공간을 대상으로 하고[6], 공간의 용도와 인간의 생활 목적에 따라 기능 적이고 정서적인 면이 충족되도록 안전하고 편리하게 계획하고 디자인하는 작업이다. Table 1
카페 브랜드 공간구조의 요소는 무엇인가?
카페 브랜드 공간구조의 요소는 주로 세 가지 방면을 포함하고 있다. 주로 포함된 것은 고정적 요소, 구축적 요소와 유동적 요소이다. 고정적 요소는 파사드, 카운터, 구축적 요소이며 바닥, 벽, 천장을 포함한다. 유동적 요소는 가구 요소, 조명 요소, 장식 요소를 포함한다. 커피 환경 디자인에서 구축적 요소의 디자인은 디자인 내용이 중요 하며 형식, 스타일, 특징은 카페의 전체적인 환경 디자인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
중국과 비교되는 한국의 스타벅스 환경 디자인의 차이점은?
둘째, 기술적인 부분에서 중국은 세계적인 제조대국으로써 다양화된 기술을 충분히 이용하여 공예, 재료, 조명등 방면의 제작에 세계적인 디자인 기준에 달하였다. 한국은 지역성의 제한으로 기술적 부분에서 심플하고 생동 적인 디자인 스타일로 소자산 캐주얼 브랜드를 만들어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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