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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커피전문점의 실내 공간 환경 디자인 비교 연구 -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Interior Design of Korean-Chinese Coffee Shop - Focusing on the Starbuck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 2019년, pp.123 - 132  

조링 (부경대학교 마린융합디자인) ,  조정형 (부경대학교 공업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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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의 속도가 가속화됨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도 빠르게 흘러가게 되었다. 즉 카페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도시의 휴식처가 되었으며 스타벅스의 현지화가 더욱 확대됨에 따라 각양각색의 테마 카페들 사이에서 어떻게 두각을 드러내었는지, 카페 공간의 환경 디자인에서 어떤 뚜렷한 특징을 드러내었는지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 범위로는 중국의 상하이, 쑤저우, 선전, 베이징 네 곳과 한국의 부산, 서울, 경주, 제주 네 곳이며 이러한 지역의 스타벅스 실내 환경 디자인을 현지조사를 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카페 내부 환경의 디자인 특징과 스타일을 대조하였으며 공간 디자인의 각 요소를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의 스타벅스 환경 디자인의 차이점을 종합하였다. 동시에 향후 카페 디자인 전략의 방향과 향후 발전될 디자인에 대해 제기하였으며 조사결과 스타벅스 브랜드의 실내 환경 디자인은 주로 지역 문화의 특징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경제 문화의 특징에 근거하여 유행하는 문화 요소를 표현하였고 특징 있는 카페 브랜드 문화를 만들어내며 카페 시장의 활발한 발전을 이끌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apid pace of modern society, people's daily life is becoming tenser and busier. We need a place to relax and to release our pressure. Coffee shops therefor become one of our best choice. With the strengthening of the expansion of the localized Starbucks coffee shop, it becomes extremely urg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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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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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표준화 모델과 세계화의 발전은 극히 부합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본문은 한국과 중국의 스타벅스라는 비교적 특징이 있는 매장을 선택하여 분석하였으며 단일한 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를 타파하기 위함과 카페 브랜드 전략의 발전에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은 중국의 상하이, 쑤저우, 선전, 베이징 4곳과 한국의 부산, 서울, 경주, 제주 4곳의 스타벅스 디자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분석하여 스타벅스 디자인의 요소와 표현 기법에 대해 종합하고 현지산업의 지역적 발전을 추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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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 환경 디자인은 무엇인가? 공간 환경 디자인은 건축물의 내·외부 공간을 대상으로 하고[6], 공간의 용도와 인간의 생활 목적에 따라 기능 적이고 정서적인 면이 충족되도록 안전하고 편리하게 계획하고 디자인하는 작업이다. Table 1
카페 브랜드 공간구조의 요소는 무엇인가? 카페 브랜드 공간구조의 요소는 주로 세 가지 방면을 포함하고 있다. 주로 포함된 것은 고정적 요소, 구축적 요소와 유동적 요소이다. 고정적 요소는 파사드, 카운터, 구축적 요소이며 바닥, 벽, 천장을 포함한다. 유동적 요소는 가구 요소, 조명 요소, 장식 요소를 포함한다. 커피 환경 디자인에서 구축적 요소의 디자인은 디자인 내용이 중요 하며 형식, 스타일, 특징은 카페의 전체적인 환경 디자인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
중국과 비교되는 한국의 스타벅스 환경 디자인의 차이점은? 둘째, 기술적인 부분에서 중국은 세계적인 제조대국으로써 다양화된 기술을 충분히 이용하여 공예, 재료, 조명등 방면의 제작에 세계적인 디자인 기준에 달하였다. 한국은 지역성의 제한으로 기술적 부분에서 심플하고 생동 적인 디자인 스타일로 소자산 캐주얼 브랜드를 만들어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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