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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도로관리 모델의 개도국 적용에 관한 연구 : 몽골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Korean Road Management Model to Developing Country : Case Study of Mongoli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6, 2019년, pp.222 - 232  

부베이바타르 뭉크바타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신성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김문기 (인천광역시청 미래산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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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사이에 도로건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개도국 중에 몽골이 있으며, 광활한 영토에서 적은 인구가 산다는 것과 저개발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는 특성이 있다. 몽골정부에서 신설 도로공사에 대한 투자는 증가하였으나, 2012~2016년도 사이의 주요 유지보수 또는 복구공사에 대한 재정 지원이 줄어들었다. 이러한 불충분한 도로 유지보수의 결과로 몽골은 원활한 도로관리가 되지 않고 있으며, 도로망이 추후 확대되면 전체 유지보수의 비용이 크게 증가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응하기 위해 아시아의 개도국 중 몽골을 대상으로 도로 인프라의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한국의 도로관리 모델의 적용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ngolia is a developing country with a smaller population living across a large territory where infrastructure is underdeveloped. The country has been actively implementing road construction in recent years. The Mongolian government has increased investments in new road construction, but funding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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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시아의 개도국 중 도로건설 및 확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몽골을 대상으로 도로인프라의 유지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운영으로 검증이 된 도로관리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와 관련 기초 조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관리통합시스템(HMS)의 데이터모델을 분석하여 몽골의 새로운 도로 유지관리 체계 구축에 필요한 도로관리 데이터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시아의 개도국 중 최근에 도로건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몽골을 대상으로 도로 인프라 관리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의 기초가 되는 도로 데이터모델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도로관리통합시스템(HMS)의 데이터모델을 기반으로 제시하였다. 몽골에서 현재 도로 유지보수가 불충분하여 도로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유지관리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며, 검증된 도로 유지관리 모델을 적용하여 도입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 한국의 도로관리통합시스템(HMS)은 도로 인프라의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지원하기 위해서 교량, 터널, 비탈면, 교통량 및 기타 도로시설물 등에 대한 DB와 기하구조, 점용, 도로구역 등 도로관련 DB로 구성되어 있다. 아시아의 개도국 중 도로건설 및 확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몽골을 대상으로 도로인프라의 유지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운영으로 검증이 된 도로관리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와 관련 기초 조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관리통합시스템(HMS)의 데이터모델을 분석하여 몽골의 새로운 도로 유지관리 체계 구축에 필요한 도로관리 데이터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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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몽골은 어떤 나라인가? 최근 몇 년 사이에 도로건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개도국 중에서 몽골은 아시아에서 7번째로 큰 나라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내륙국가이다. 몽골은 세계의 다른 국가들과 달리 광활한 영토에서 적은 인구가 산다는 것과 저개발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는 특성이 있다.
몽골의 도로관리 통합시스템에 한국의 포장관리시스템과 별도의 매핑, 모델링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따라서 현재 몽골 도로관리 모델과 한국의 도로관리통합시스템(HMS)의 데이터모델을 분석하여 데이터모델 간의 매핑을 통해 데이터모델(안)을 도출할 수 있었다. 도로관리통합시스템의 터널을 제외한 주요 클래스들이 현재 몽골 도로관리 모델에 적용이 가능하였으며, 몽골의 일부 포장 관련 클래스들은 직접적으로 연관되었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서 향후에 한국의 포장관리시스템(PMS)과 별도의 매핑과 모델링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몽골에 검증된 도로 유지관리 모델이 필요한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아시아의 개도국 중 최근에 도로건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몽골을 대상으로 도로 인프 라 관리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의 기초가 되는 도로 데이터모델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도로관리통합시스템(HMS)의 데이터모델을 기반으로 제시하였다. 몽골에서 현재 도로 유지보수가 불충분하여 도로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유지관리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며, 검증된 도로 유지관리 모델을 적용하여 도입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한국에서는 도로건설과 비례하여 도로관리에 투입되는 도로 유지보수 비용의 지속적인 증가 와 대응할 수 있는 합리적인 도로관리 방안으로 도로관리통합시스템이 개발되었으며, 이러한 도로관리 모델을 몽골에 적용하여 추후 도로망이 확대되었을 때도 유지보수 비용의 증가와 대응하기에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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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DB(2009), Mongolia: Road Database Development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Asian Development Bank, pp.1-13. 

  2. ADB(2011), Mongolia: Road Database Development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Asian Development Bank, pp.1-23. 

  3. ADB(2016), Mongolia Road Sector Development to 2016, Asian Development Bank, pp.6-8. 

  4. ADB(2018a), Mongolia: Regional Road Development and Maintenance Project, Asian Development Bank, pp.1-7. 

  5. ADB(2018b), Mongolia: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Development for Mongolia, Asian Development Bank, p.18. 

  6. Jun C. M.(2013), "Modeling 3D cadastre for DBMS : focusing on sectional superficies,"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ol. 21, no. 2, pp.73-83. 

  7. KICT(2003), Development of Highway Management System: 5th Stage of Development,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pp.127-140. 

  8. MRTD(2018), Road Sector Yearly Statistical Bulletin, Ministry of Roads and Transportation Development of Mongolia, http://mrtd.gov.mn/upload/files/Statistik_Medee/%D2%AE%D0%9D%D0%94%D0%A1%D0%AD%D0%9D%20%D2%AE%D0%97%D2%AE%D2%AE%D0%9B%D0%AD%D0%9B%D0%A2%202018-1%D0%904-converted.pdf, 2019.11.13. 

  9. Muzik J. and Sitanyiova D.(2013), "GIS Application for managing and maintaining road network in Ulaanbaatar," Architecture Civil Engineering Environment, vol. 3, pp.61-68. 

  10. NSO(2018), Mongolian Transportation Sector 2018 Yearly Statistical Bulletin, National Statistical Office of Mongolia, http://mrtd.gov.mn/upload/files/Statistik_Medee/%D2%AE%D0%9D%D0%94%D0%A1%D0%AD%D0%9D%20%D2%AE%D0%97%D2%AE%D2%AE%D0%9B%D0%AD%D0%9B%D0%A2%202018-1%D0%904-converted.pdf, 2019.11.14. 

  11. Road Law(2017), Road Law of Mongolia, https://www.legalinfo.mn/law/details/12656, 2019.11.10. 

  12. Shin S. P. and Buuveibaatar M.(2019), "A Study on Development of Road Occupation Management Model for Mongolia," The 2019 Korean Instiute of ITS Fall Conference, p.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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