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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4 no.6, 2019년, pp.719 - 725
박문경 (한양여자대학교 식품영양과)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ve importance and the effective utility of fermented milk by consumers. Th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by an in-depth interview and literature review and was surveyed on-line. Statist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descriptive analysis, ANOVA, paired t-test, and conj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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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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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발효유 소매시장 규모는? | 국내 발효유 소매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9,704억원으로, 2013년 대비 2015년에 0.1% 매출이 상승하며 큰 변화 없이 일정 수준의 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추세이나(aT 2015a), 2016년 1/4분기 매출규모는 2,323억원으로 2015년 1/4분기 매출규모(2,515억원)에 비해 7.6% 감소하였다. 이는 2015년 기준 1인당 연간 발효유 소비량 조사에서 세계 발효유 시장 규모(약 67조 5600억원)의 1. | |
발효유 시장이 매년 꾸준히 증가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 발효유 유형별 판매는 ‘드링크 발효유’가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장점으로 매년 꾸준히 판매가 증가하였고, ‘호상 발효유’의 경우 웰빙 바람을 타고 플레인 요거트, 그릭 요거트가 인기를 끌며 드링크 발효유와 마찬가지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Kwon 2019). 이처럼 꾸준히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발효유 시장에는 다수의 유제품 판매 기업이 진출해 있으며, 각 기업별 개별 브랜드를 구축하기도 하고 호상 발효유와 드링크 발효유는 공동 브랜드를 통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성을 높이고 있다(aT 2013). | |
국내 발효유 유형별 판매는 어떠한가? | 국내 발효유 유형별 판매는 ‘드링크 발효유’가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장점으로 매년 꾸준히 판매가 증가하였고, ‘호상 발효유’의 경우 웰빙 바람을 타고 플레인 요거트, 그릭 요거트가 인기를 끌며 드링크 발효유와 마찬가지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Kwon 2019). 이처럼 꾸준히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발효유 시장에는 다수의 유제품 판매 기업이 진출해 있으며, 각 기업별 개별 브랜드를 구축하기도 하고 호상 발효유와 드링크 발효유는 공동 브랜드를 통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성을 높이고 있다(aT 2013). |
aT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3. Processed Food Market Report. pp.85-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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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5c. Current status on market segment of processed food: butter/cheese. Ministry for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pp.4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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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MK, Kim HY, Jeong YH. 2018. The investigation on perception and country of origin for dairy product in Korea. Abstract of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ervice Sanitation, Seoul, Korea, poster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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