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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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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인 TBM 시공을 위해서는 현장 조건에 맞는 최적의 TBM 선정과 함께, 선정된 TBM의 굴착 성능을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요소법 (Discrete Element Method, DEM) 기법에 근거한 입자 역학 전용 해석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경사각에 따른 토압식 쉴드TBM의 버럭 배토 장비인 스크루 컨베이어의 각도에 따른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굴착 토사를 모사하기 위해 점성 특성을 갖는 입자들을 사용하였으며, 스크루 컨베이어의 경사각에 따른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11가지 스크루 컨베이어 모델을 적용하였다. 해석에는 네 가지 스크루 컨베이어 회전 속도 조건이 적용되었으며 스크루 컨베이어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토크, 소요 동력 이외에도 배토를 위해 추가로 소요되는 작업량 및 단위 시간당 배토량을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된 네 가지 성능 지표를 종합하여 주어진 해석 조건에서의 최적의 스크루 컨베이어 경사각을 선정하였으며, 이는 실제 TBM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스크루 컨베이어 경사인 20.0°~30.0° 범위와도 부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economical construction of a tunnel by TBM, the selection of TBM optimized with the various project conditions is important, and also necessary to predict the performances of selected TBM in advanc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mprehensively evaluate the performance of the EPB shield TBM s...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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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DEM 기법을 활용하여 경사각 및 회전 속도에 따른 토압식 쉴드TBM에 설치된 실제 크기의 스크루 컨베이어(직경: 900 mm) 성능을 네 가지 지표를 통해 각각 평가하였으며, 도출된 지표 값을 기반으로 주어진 굴착 토사조건에서의 최적의 경사각(inclined angle)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본 해석에는 굴착 토사 모델로 점착력을 갖는 입자들이 적용되었으며, 0.
  • , 2014). 본 연구에서는 경사각에 따른 최적의 스크루 컨베이어를 선정해보기 위해 경사각이 서로 다른 11개의 스크루 컨베이어를 모델링하였다. 경사각 45.
  • 실제 TBM의 쉴드 및 스크루 컨베이어 길이는 각각8,500 mm, 9,000 mm이다. 본 연구의 목표는 경사각에 따른 스크루 컨베이어의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주어진 굴착 토사 조건에서의 최적의 경사각을 산정하는 것이다. 길이 외에 나머지 스크루 컨베이어의 제원은 동일하기 때문에 해석을 통해 산정되는 수치보다는 각각의 조건에서 산정된 수치들의 상대적인 비교를 통해 평가하였다.
  • 본 해석의 목표는 스크루 컨베이어 성능을 각각의 지표를 통해 평가한 후, 도출된 네 가지 지표 값을 종합하여 우선 순위를 통해주어진 굴착 토사 조건에서의 최적의 경사각을 선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성능 지표 평가 결과값에 따라 우선 순위를 선정하였으며, 연구 초기 단계수준으로 접근하여 각 성능 지표의 가중치는 동일하게 부여하였다.

가설 설정

  • 3) 경사각에 따른 배토 과정에 추가로 소요되는 작업량을 간접적으로 평가해보기 위해 실제 직경 7.73 m 토압식 쉴드TBM 후방부에 컨베이어 벨트가 바닥 면으로부터 약 3.3 m 높이에 설치되어 있음을 가정하였다. 결과적으로 20.
  • 경사각에 따른 배토 과정에 추가로 소요되는 작업량을 간접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실제 직경 7.73 m 토압식 쉴드TBM 후방부에 컨베이어 벨트가 바닥 면으로부터 약 3.3 m 높이에 수평으로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Fig. 6). 후방설비인 컨베이어 벨트에 관한 구체적인 제원 정보가 없는 관계로, 스크루 컨베이어의 높이를 산정하기 위해 실제 TBM 제작사가 제작한 토압식 쉴드TBM 제원을 참고하여 TBM 직경 대비 컨베이어 높이의 비율을 추정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경사각에 따른 배토 과정에 추가로 소요되는 작업량을 간접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실제 직경 7.73 m 토압식 쉴드TBM 후방부에 컨베이어 벨트가 바닥 면으로부터 약 3.3 m 높이에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스크루 컨베이어 길이와 쉴드 길이를 실제 크기로 연장하여 경사각에 따른 값을 계산하여 배출부의 높이를 예상하고 추가 작업의 필요성 여부를 선정 하여 Table 2에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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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압식 쉴드TBM공법이란 무엇인가? 토압식 쉴드TBM공법(earth pressure balance shield TBM)은 커터헤드 후면에 있는 챔버에 굴착 토사를 가득 채워 토압으로부터 막장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터널을 굴착하는 TBM 공법 중 하나이다. 최근 들어 첨가재를 활용한 굴착 토사 개량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존의 연약 지반을 비롯한 다양한 지반 조건에서의 원활한 시공이 가능해졌으며, 높은 안전성과 고속시공이 필수적으로요구되는 도심지 터널 공사에 전 세계적으로도 많이 적용되고 있다.
Owen and Cleary(2009)의 스크루 컨베이어의 성능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Owen and Cleary(2009)는 스크루 컨베이어의 경사각 및 회전 속도뿐만 아니라 재료에 따른 스크루 컨베이어 내부의 이송량(feed)과 충만률(volumetric filllevel)에 따른 스크루 컨베이어의 성능을 다각적으로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지만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에는 지나치게 작은 스크루 컨베이어 모델(직경:38 mm)이 해석에 적용되었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보였다. 최근 들어 Lee et al.
굴착 토사의 유동 특성은 무엇의 주요 인자인가? Talmon and Bezuijen(2002)은 균질한 점착력(cohesion)을 가지는 굴착 토사를 대상으로 굴착 토사의 운동량 수지(momentum balance) 및 운동 조건을 고려하여 스크루 컨베이어 내부에서의 굴착 토사의 흐름을 수학적 모델을 통해 예측하는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Talmon and Bezuijen(2002)는 실내시험을 통해 점착력으로 대표되는 굴착 토사의 유동 특성(rheological properties)이 스크루 컨베이어의 단위 시간당 배토량과 스크루에 작용하는 압력을 결정하는 주요 인자임을 보고하였으며, 더 나아가 실내 모형실험과 실제 현장 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해 검증된 수학적 모델까지도 제안하였다. Merritt and Mair(2006)는 1:10 비율로 축소된 스크루 컨베이어 모형을 사용하여 다양한 점토를 대상으로 첨가재 주입 여부에 따른 스크루 컨베이어에 작용하는 압력, 토크, 응력 및 단위 시간당 배토량을 다각도로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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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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