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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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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개별요소법을 사용하여 스포크형 쉴드TBM굴진을 모사하였다. 지반에 대해 수평응력계수를 사용하여 깊이에 따른 수평응력 증가를 모사하였고 TBM의 커터헤드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기준으로 운전 조건을 부여하여 운전 범위 내에서 굴진을 하도록 설정하였다. 즉, 커터헤드에서 발생하는 토크의 값이 주어진 운전 조건을 넘어서는 경우 굴진속도를 일정하게 줄이고 반대로 운전 조건보다 낮은 경우에는 굴진 속도를 높이는 방안을 고려하였다. 이때 굴진속도 변경에는 운전자의 검토 시간을 고려하여 최소 변경 가능 요건을 부여하고 굴진 조건에 따라 이를 변경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조건을 사용하기 위하여 사용자 프로그램을 별도로 작성하였으며, 결과를 통해 사전에 입력한 운전 범위 내에서 굴진 해석이 가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iscrete element method was used to simulate the excavation of spoke-type shield TBM. The horizontal stress coefficient was used for the ground to simulate the increase of the horizontal stress according to the depth, and the driving conditions were set based on the torque genera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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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회전운동의 경우 커터헤드 및 스크류 컨베이어에 해당되며 일반적으로 분당 회전속도인 rpm으로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TBM 굴진 해석 중 굴착 도구를 포함한 커터헤드에 기록되는 토크 값에 따라 TBM 병진운동 속도를 해석에서 조절하여 TBM에 발생하는 토크 값을 조절하여 해석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TBM의 굴진 조건은 선행연구(Choi et al.
  • 따라서, DEM 해석에서는 일반적으로 입자의 크기와 종류, 접촉모델, 변수 등을 변화시켜가며 일련의 검정(calibration) 해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TBM 굴진해석에 필요한 지반 모델링을 위한 지반 정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Fig. 2와 같이 대형 직접전단시험을 모사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운전조건을 고려하여 커터헤드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주어진 사용 범위 내에서 작동하도록 모사하였다. 쉴드TBM의 운전은 추력, 커터헤드 토크, 챔버압, 스크류 게이트 조절 등 다양한 조건하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연구에서 고려한 방안을 통해 추후 해석에서 이들을 동시에 고려하는 해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3(b)는 Mohr-coulmb 기준에 따라 실제 대상 지반의 설계 강도 정수와 모델링된 지반의 강도 정수를 추세선을 통해 도출하여 비교한 결과를 보여준다. 모든 상재하중 조건의 응력-변형률 그래프에서 최대 전단응력은 약 4%의 전단변형률에서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는 발생한 최대 전단응력을 전단강도로 가정하여 내부마찰각과 점착력의 지반 정수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모델링된 지반의 강도 정수인 내부마찰각과 점착력 모두 실제 대상 지반의 설계 강도 정수와 최대 10% 이내의 상대오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2 m이며 지하수 조건은 고려하지 않았다. 수평응력계수는 해석에서 0.5로 가정하였으며 이는 사용자 입력조건에 의해 수정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다만 지반모델의 측면은 지반의 깊이에 따라 수평응력이 증가하도록 모사하였으나 굴진면 방향에서는 구속조건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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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쉴드TBM 굴착 공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쉴드TBM 굴착 공법은 전방 굴착면으로 가해지는 TBM 본체로 부터의 추력을 사용하여 커터헤드에 부착된 굴착도구에 의해 굴착이 이루어진다. 토압식 쉴드TBM 공법은 커터헤드 배면에 위치한 챔버의 토압을 사용하여 굴진면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터널을 굴착하는 공법이다(Kim et al.
TBM 굴착 모사에 대한 개별요소법의 한계가 낮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2017b). 개별요소법이 유한요소 해석에 비해 해석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에 대해 최근에는 최신의 컴퓨터들이 병렬연결된 서버에 사용자가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딩 서비스나 유한요소와의 연계해석의 방법이 소개되면서 TBM 굴착 모사에 대한 개별요소법의 한계가 점차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PFC(Particle Flow Code) 프로그램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이때, 입자들은 입자 내부 힘과 모멘트의 관계에 따라 상호작용하게 되며, 입력된 접촉 모델에 따라 계산 방법을 달리하여 각 입자 내부의 힘과 모멘트를 매시간마다 갱신하여 계산하게 된다. 연구에서 사용한개별요소 프로그램의 경우 자체 내부 언어를 통해 해석 조건을 사용자가 조절하는 등 다양한 해석 수행 및 결과 분석이 가능하여 상대적으로 해석 자유도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다른 형상 제작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좌표를 모델 내 wall 요소로 사용이가능해지며 프로그램 내 TBM 형상의 모사가 매우 용이해 짐에 따라 추가적인 TBM 굴진모사 해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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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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