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서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대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ompleteness of the Learning-portfolio on Academic Achievement and Program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Learning-portfolio Progra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 2019년, pp.16 - 23  

서은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서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참여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프로그램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는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전체 성적,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가이다. 이를 위해 수강동기 점검지, 주차별 학습일지, 학습성찰 보고서의 완성도를 평가하는 학습포트폴리오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학습포트폴리오에 참여한 대학생 389명을 대상으로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 성적 및 전체 성적(GPA),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결과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는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뿐 아니라, 전체 성적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도 기여하였다. 이상의 결과는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들이 제출하는 학습포트폴리오의 질 관리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completeness of the learning-portfolio on academic achievement and program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learning-portfolio program. For the aim, the evaluation tool of the learning-portfolio was developed. It assesse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1][6][18-20][22]이 제안한 학습포트폴리오의 주요 성과 요소들인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전체 성적, 그리고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학습포트폴리오의 성과로 정의하고,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가 각 성과 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트폴리오의 정의는 ? 포트폴리오는 건축, 디자인, 미술 등의 예술분야에서 창작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자신의 작품들을 모아놓은 모음집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되어[1] 오늘날 분야에 상관없이 개인이 어떤 경험을 했으며 무엇을 성취했는지 그 과정과 단계 전체를 보여주는 자료들의 모음집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확대되었다[2].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포트폴리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계기는 1990년대 전통적인 평가방법에 대한 대안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부터이다[3].
학습포트폴리오의 효과는 ? 히, 학습포트폴리오는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18-20]. 선행연구들은 포트폴리오를 적용하여 수업을 한 집단과 전통적 수업을 한 집단 간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포트폴리오를 적용한 수업의 성취도가 유의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18][19].
학습포트폴리오의 유형은 ? 학습포트폴리오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과정 또는 형성적(formative) 포트폴리오는 학습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발전시키는 유형이다. 결과 또는 총괄적(summative) 포트폴리오는 종합적으로 학습과정과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취업 또는 시장형 포트폴리오는 취업준비를 위해 모든 결과물을 모아두는 것을 뜻한다[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