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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 평가를 통합한 e-포트폴리오 설계 및 활용 교육
e-Portfolio Design and Application Education Combining the Learning and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5, 2008년, pp.260 - 267  

김상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영학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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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는 장기간에 걸친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며 자기반성을 통하여 실제적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포트폴리오의 운영 실태에 따르면 실시에 있어 시간 소요, 장기 보관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일회적이고 평가를 위해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학습 과정과 성장 결과를 총체적으로 파악한 후에 포트폴리오 실시에 따른 물리적 제약요인을 줄이기 위해 학습과 평가를 통합한 e-포트폴리오를 설계한다. 설계한 e-포트폴리오 모델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블로그를 기반으로 e-포트폴리오를 운영한 결과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으며 교사를 대상으로 한 활용 가능성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e-포트폴리오 운영으로 학습과 평가 기능이 상호 작용적으로 통합된 보다 진전되고 의미 있는 포트폴리오 활용 교육이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rtfolio provides a method which can properly evaluate the student's long term period of learning and growth, and this allows students to have practical learning through self-reflection. However, following the realities of portfolio's operation, the portfolio is being operated formally just o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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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포트폴리오는 교사와 학생의 목적에 따라 만들어지며, 학생에게 그들의 학습에 대한 정리나 반성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성장과 성취를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트폴리오 실시에 따른 현장 교사의 요구를 반영하여 웹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본 시스템은 과다한 시간 소요, 관리의 어려움 등 물리적 제약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학습과 평가를 결합한 통합형 e- 포트폴리오 개념을 도입하였다 교수와 학습 학습과 평가를 통합하기 위하여 교수 및 평가 기능을 추출하여, 이를 학습 과정 요소와 결합하여 [그림 1]과 같은 통합형 e-포트폴리오 수행 절차를 도출하였다.
  • 또한 블로그의 RSS의 XML주소를 각자의 블로그에 등록해 두어 새로운 정보가 갱신될 때마다 즉시 알려주어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개인 블로그를 방문하여 그 운영자의 개인별 학습 결과물이 산출물과 과정들로 포트폴리오 되어 있어 개인의 성취정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박정환은 온라인 디지털 포트폴리오 평가를 위한 시스템 개발 연구에서 포트폴리오를 디지털화하여 포트폴리오 평가에서 나타나는 관리와 평가 등 현실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시도하였다[11]. 김성애는 수행평가를 위한 Web기반 포트폴리오 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연구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웹상에서 수행과 평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평가를 시도하였다[12].
  • 본 연구는 학생의 학습과 평가를 총체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학습과 평가를 통합한 e-포트폴리오 운영 모델을 설계하고 블로그를 기반으로 e-포트폴리오를 운영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되고 e-포트폴리오 활용 가능성에 대한 교사의 반응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 설계된 e-포트폴리오 모델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블로그 기반의 e-포트폴리오 활용 교육을 실시하였다. 평가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으며, 교사를 대상으로 한 활용 가능성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 운영함으로써 평가에 따른 시간을 줄이는 동시에 학습 지원을 통한 성장 과정을 총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학습 과정과 성장 결과를 총체적으로 파악하며 포트폴리오 실시에 따른 시간 소요 장기 보관 등의 물리적 요인을 줄이기 위해 웹 기반의 학습과 평가를 통합한 e-포트폴리오를 설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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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1997. 

  2. E. W. Eisner, “What really counts in school,” Educational Leadership, Vol.48, No.5, pp.10-17, 1991. 

  3. R. C. Wade and D. B. Yarkbrough, “Portpolio: A tool for feflective thinking in techer education?,” Teaching & teacher Education, Vol.12, No.1, pp.63-79, 1990. 

  4. 김상수, 김영학, “국내 초.중등학교의 포트폴리오 활용실태 분석에 기반한 e-포트폴리오 설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2호, pp.87-93, 2007. 

  5. H. C. Barret, Electronic Portfolios, Online, 1999. 

  6. 김민정, “e-포트폴리오의 설계 및 활용에 관한 연구:설계기반연구의 관점으로”, 교육공학연구, 제2호, pp.3-4, 2006. 

  7. M. A. Kimball, The Web portfolio guide, New York:Longman, 2002. 

  8. T. E. Hauge, “Portfolio and ICT as means of professional Learning in Teacher Education," Studies in Education Evaluation, Vol.32, pp.23-36, 2006. 

  9. 권혁일, “수행평가를 위한 전자포트폴리오의 적용가능성 탐색”, 청주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소 초등교육연구, pp.25-25, 2004. 

  10. 김중태, 나를 표현하는 나만의 공간:나는 블로그가 좋다, 이비컴, 2004. 

  11. 박정환, 온라인 디지털 포트폴리오 평가를 위한 시스템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1. 

  12. 김성애, 수행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3. 권혁일, “수행평가를 위한 전자포트폴리오의 적용가능성 탐색”, 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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