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서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대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ompleteness of the Learning-portfolio on Academic Achievement and Program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Learning-portfolio Program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서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참여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프로그램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는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전체 성적,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가이다. 이를 위해 수강동기 점검지, 주차별 학습일지, 학습성찰 보고서의 완성도를 평가하는 학습포트폴리오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학습포트폴리오에 참여한 대학생 389명을 대상으로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 성적 및 전체 성적(GPA),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결과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는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뿐 아니라, 전체 성적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도 기여하였다. 이상의 결과는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들이 제출하는 학습포트폴리오의 질 관리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서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참여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프로그램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는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전체 성적,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가이다. 이를 위해 수강동기 점검지, 주차별 학습일지, 학습성찰 보고서의 완성도를 평가하는 학습포트폴리오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학습포트폴리오에 참여한 대학생 389명을 대상으로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 성적 및 전체 성적(GPA),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결과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는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뿐 아니라, 전체 성적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도 기여하였다. 이상의 결과는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들이 제출하는 학습포트폴리오의 질 관리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completeness of the learning-portfolio on academic achievement and program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learning-portfolio program. For the aim, the evaluation tool of the learning-portfolio was developed. It asses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completeness of the learning-portfolio on academic achievement and program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learning-portfolio program. For the aim, the evaluation tool of the learning-portfolio was developed. It assesses the report of goals of the course, diaries of studying, and reflection journals. The data of the grade in the course connected with learning-portfolio, grade point average(GPA), and satisfaction surveys of learning-portfolio program for 389 college students joining in learning-portfolio program were gathered. The findings showed that the score in the evaluation tool of the learning-portfolio significantly and positively affects the grade in the course connected with learning-portfolio, GPA and the satisfaction of learning-portfolio program. The results imply that it is important to evaluate the quality of the learning-portfolio in order to improve the effect of learning-portfolio progra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completeness of the learning-portfolio on academic achievement and program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learning-portfolio program. For the aim, the evaluation tool of the learning-portfolio was developed. It assesses the report of goals of the course, diaries of studying, and reflection journals. The data of the grade in the course connected with learning-portfolio, grade point average(GPA), and satisfaction surveys of learning-portfolio program for 389 college students joining in learning-portfolio program were gathered. The findings showed that the score in the evaluation tool of the learning-portfolio significantly and positively affects the grade in the course connected with learning-portfolio, GPA and the satisfaction of learning-portfolio program. The results imply that it is important to evaluate the quality of the learning-portfolio in order to improve the effect of learning-portfolio progra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1][6][18-20][22]이 제안한 학습포트폴리오의 주요 성과 요소들인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전체 성적, 그리고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학습포트폴리오의 성과로 정의하고,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가 각 성과 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였다.
제안 방법
연구는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이 제출하는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 수준이 프로그램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목적, 자료, 성찰에 대해 평가하는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 평가도구의 점수가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전체 성적, 그리고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의 결론과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의 학습포트폴리오는 선행연구들이 제시한 필수 요건인 목적, 자료, 반성, 그리고 멘토링을 토대로 구성되었으며, 형성적 포트폴리오로 구조화하여 제출토록 하였다.
연구는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이 제출하는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 수준이 프로그램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목적, 자료, 성찰에 대해 평가하는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1][6][18-20][22]이 제안한 학습포트폴리오의 주요 성과 요소들인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전체 성적, 그리고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학습포트폴리오의 성과로 정의하고,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가 각 성과 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였다. 이 결과는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의 질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줌으로써 능률적인 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이며, 학습지원 프로그램 기획 및 정책 수립에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수강동기 점검지, 10회 이상의 주차별 학습일지, 학습 성찰 보고서를 필수적으로 제출하고, 선택적으로 추가 학습 관련 자료를 제출하였다. 자료 제출은 중간고사 직후와 기말고사 직후 2차례 나눠 이뤄졌다. 포트폴리오의 성공은 적절한 멘토쉽에 달려 있으므로[23], 프로그램 담당 연구원은 참여자가 제출한 자료에 대해 중간 평가회 및 중간모니터링을 제공하였다.
학기 종료 후, 교육학 전문가 3인이 자체 개발한 다음[표 1]의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제출한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를 평가하였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학습포트폴리오에 대한 참여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여 프로그램에서 제출해야 할 자료들과 작성방법에 대한 설명 그리고 전년도 우수사례를 제공하였다.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수강동기 점검지, 10회 이상의 주차별 학습일지, 학습 성찰 보고서를 필수적으로 제출하고, 선택적으로 추가 학습 관련 자료를 제출하였다. 자료 제출은 중간고사 직후와 기말고사 직후 2차례 나눠 이뤄졌다.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가 학업성취도 및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선형회귀분석(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를 설명변인으로 투입하고 교과 성적, 전체 성적, 프로그램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가 학습자의 성취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학습포트폴리오 참여 학생의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하는 만족도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만족도 조사 문항은 “프로그램 참여가 학습에 도움이 되었습니까?” 와 “프로그램 참여에 만족감을 느낍니까?”로 총 2문항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 1개 대학에서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389명이었다. 위 학생들에게는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았으며, 검사내용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였다.
이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1개 대학의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평가도구의 효과성을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대상에게 확대 실시할 필요가 있다.
학습포트폴리오 참여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우선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자료를 활용하였다. 성적은 학생의 동의를 받아 학사시스템에서 수집되었다.
데이터처리
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학습포트폴리오를 작성한 교과의 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과 성적에 대한 학습포트폴리오 점수의 회귀방정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20.
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우선, 연구 대상의 일반적인 경향성을 조사하기 위해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가 학업성취도 및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선형회귀분석(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우선, 연구 대상의 일반적인 경향성을 조사하기 위해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가 학업성취도 및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선형회귀분석(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를 설명변인으로 투입하고 교과 성적, 전체 성적, 프로그램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가 학습자의 성취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전체 성적에도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GPA를 종속변인으로 한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 성적에 대한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의 회귀방정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26.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교과 성적을 설명하는 예측변수의 회귀계수에 대한 유의도를 검정한 결과, [표 3]과 같이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회귀계수인 것으로 나타났다(β=.224, p<.001).
구체적으로, 사후 성적이 가장 우수한 집단의 경우, 학습포트폴리오의 영향의 하위요인인 ‘자기주도적 학습’과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 및 적용’에서 사후 검사 결과가 사전 검사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 결과, 교과 성적에 대한 학습포트폴리오 점수의 회귀방정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20.434, p<.001).
그 결과, 전체 성적에 대한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의 회귀방정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26.339 p<.001).
그 결과,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학습포트폴리오 점수의 회귀방정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16.117 p<.001).
둘째,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가 높을수록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 본 연구결과,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는 프로그램 만족도를 유의하게 그리고 긍정적으로 예측하였다.
둘째,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는 전체 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가?
또한 이 연구는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수준에서 큰 편차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평가 도구의 점수분포는 19~ 80점으로, 본 연구 참여자의 평균 점수는 50.
둘째,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가 높을수록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 본 연구결과,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는 프로그램 만족도를 유의하게 그리고 긍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이 결과는 첫 번째 연구결과와 종합하여 학기말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학습포트폴리오의 효과를 더 크게 인식한 연구와 맥을 같이 한다[13].
첫째,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가 높을수록 학습자의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본 연구결과,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는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뿐 아니라, 해당 학기의 전체 성적을 유의하게 그리고 긍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이는 학습포트폴리오가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준다고 한 선행연구들[1][18-20]을 지지한다.
또한 이 연구는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수준에서 큰 편차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평가 도구의 점수분포는 19~ 80점으로, 본 연구 참여자의 평균 점수는 50.23, 표준편차는 24.82이었다. 이 결과는 학습자마다 완성하는 포트폴리오의 수준이 다르다는 선행연구 결과[8-11]를 지지한다.
셋째,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는 프로그램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가?
전체 성적을 설명하는 예측변수의 회귀계수에 대한 유의도를 검정한 결과, [표 4]와 같이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회귀계수인 것으로 나타났다(β=.252, p<.001).
종합하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는 학습포트폴리오 활동의 영향을 받으며, 학습포트폴리오 만족도의 경우, 학습포트폴리오 활동을 둘러싼 개인적,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첫째,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가 높을수록 학습자의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본 연구결과,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는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뿐 아니라, 해당 학기의 전체 성적을 유의하게 그리고 긍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첫째,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는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가?
프로그램 만족도를 설명하는 예측변수의 회귀계수에 대한 유의도를 검정한 결과, [표 5]와 같이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회귀계수인 것으로 나타났다(β=.262, p<.001).
흥미롭게도 본 연구에서의 학습포트폴리오는 연계된 1개 교과에 국한된 학습활동이었지만, 그 완성도가 전체 교과의 성적에까지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세 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데, 그 첫 번째는 1개 교과에서 시작된 학습포트폴리오 작성이 타 교과에까지 확대 전이되었거나, 둘째, 1개 교과에 대한 학습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해 습득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이 전체 교과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다.
후속연구
그리고 학습포트폴리오의 완성도가 낮은 이유를 분석하여 중간 모니터링 등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평가 도구와 같이 학습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 요소로 학습포트폴리오 활동 목적과 동기, 자료, 성찰을 고려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과 달리 학습포트폴리오 참여 여부가 아니라, 참여의 질이 프로그램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의 예측력을 높이기 위한 수정․보완한 연구가 앞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 만족도를 묻는 문항이 충분치 않고 제한된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제출해야 하는 자료와 시기, 횟수, 모니터링 등에 대한 만족도 분석과 성찰보고서 분석을 바탕으로 한 질적 연구가 병행된다면, 연구결과에 대한 보다 자세하고 신뢰로운 해석이 가능하고,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더 많은 시사점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1개 대학의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평가도구의 효과성을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대상에게 확대 실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습자의 성취도와 만족도에 대한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의 설명력이 크지 않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1][6][18-20][22]이 제안한 학습포트폴리오의 주요 성과 요소들인 학습포트폴리오 연계 교과의 성적, 전체 성적, 그리고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학습포트폴리오의 성과로 정의하고,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가 각 성과 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였다. 이 결과는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의 질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줌으로써 능률적인 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이며, 학습지원 프로그램 기획 및 정책 수립에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 만족도를 묻는 문항이 충분치 않고 제한된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제출해야 하는 자료와 시기, 횟수, 모니터링 등에 대한 만족도 분석과 성찰보고서 분석을 바탕으로 한 질적 연구가 병행된다면, 연구결과에 대한 보다 자세하고 신뢰로운 해석이 가능하고,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더 많은 시사점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자의 성취도와 만족도에 대한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 점수의 설명력이 크지 않았다. 학습포트폴리오 완성도의 예측력을 높이기 위한 수정․보완한 연구가 앞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 만족도를 묻는 문항이 충분치 않고 제한된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트폴리오의 정의는 ?
포트폴리오는 건축, 디자인, 미술 등의 예술분야에서 창작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자신의 작품들을 모아놓은 모음집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되어[1] 오늘날 분야에 상관없이 개인이 어떤 경험을 했으며 무엇을 성취했는지 그 과정과 단계 전체를 보여주는 자료들의 모음집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확대되었다[2].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포트폴리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계기는 1990년대 전통적인 평가방법에 대한 대안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부터이다[3].
학습포트폴리오의 효과는 ?
히, 학습포트폴리오는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18-20]. 선행연구들은 포트폴리오를 적용하여 수업을 한 집단과 전통적 수업을 한 집단 간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포트폴리오를 적용한 수업의 성취도가 유의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18][19].
학습포트폴리오의 유형은 ?
학습포트폴리오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과정 또는 형성적(formative) 포트폴리오는 학습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발전시키는 유형이다. 결과 또는 총괄적(summative) 포트폴리오는 종합적으로 학습과정과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취업 또는 시장형 포트폴리오는 취업준비를 위해 모든 결과물을 모아두는 것을 뜻한다[1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