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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분노 표현 및 대처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청소년과 청소년 전문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
The Qualitative Study on Youth Experiences of Anger Expression and Management -Focus Group Interview with Youth and Youth Exper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 2019년, pp.445 - 462  

고기숙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이지숙 (단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유동환 (순천향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 ,  윤용희 (단국대학교 상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분노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법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청소년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분노정서, 분노표현, 분노조절 및 대처 등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문가 9명, 청소년 9명, 두 그룹을 구성하여 포커스 그룹면접 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내용은 일반적인 질적분석 절차에 따라 분석되었고, 총 12개의 범주, 34개의 하위범주, 138개의 개념이 도출되었다. 청소년 분노표현 및 대처에 관한 분석 결과 도출된 총 12개의 범주는 다음과 같다. 안정적 돌봄의 결여, 분노 촉발 상황들, 왜곡된 사고와 분노의 관계, 분노로 인한 신체 및 심리적 증상, 분노표현의 다양한 형태들, 억제된 분노, 분노조절의 어려움, 분노조절을 위한 청소년의 시도, 적절한 분노 표현법에 대한 갈망, 분노의 심리 메커니즘, 분노조절을 위한 전문가의 효과적인 방식들, 새로운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요구에 직면 등이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분노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에 대한 전문 상담 및 치료적 접근, 청소년의 특성에 맞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기반의 분노조절 프로그램 개발, 사회적 지지체계의 확충, 청소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분노대처 전문 교육 및 워크숍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llustrated the use of focus groups with adolescents and youth experts to enhance knowledge of anger, anger expression, and its coping strategies. Nine youth experts and 9 adolesc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Analysis of the findings identified 12 meaningful elements, 34 sub-element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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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노의 정의는 무엇인가? 분노란 인간이 느끼는 감정 중의 하나로서, 일상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다양한 기제에 의하여 경험하는 보편적 정서이며 삶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들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1][2]. 분노의 표출은 외부의 부정적 상황에 대한 방어적 대응이거나 이를 교정하기 위한 생물학적 경향성이라고 볼 수 있다.
분노의 표출은 어떠한 생물학적 경향성인가? 분노란 인간이 느끼는 감정 중의 하나로서, 일상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다양한 기제에 의하여 경험하는 보편적 정서이며 삶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들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1][2]. 분노의 표출은 외부의 부정적 상황에 대한 방어적 대응이거나 이를 교정하기 위한 생물학적 경향성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분노 감정은 일반적인 현상으로서, 분노정서 자체로 만은 문제적 요소로 발현되지 않는다.
분노는 문제적 요소 이외에도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가? 이러한 분노 감정은 일반적인 현상으로서, 분노정서 자체로 만은 문제적 요소로 발현되지 않는다. 오히려 위기상황 에서 에너지를 활성화시켜 이를 극복하고 인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일종의 자기방어 및 통제의 기제로, 파괴적이거나 타인에게 손상을 주지 않고 신체적, 심리적 극복을 통하여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적응적 기능을 제공해주기도 한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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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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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전원희, 최은정, 조은주, "대학생의 분노 경험," 한국콘텐츠학회, 제18권, 제3호, pp.432-446, 2018. 

  16. 이은철, 남선우, "청소년의 분노에 대한 자아존중감과 탄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322-331, 2016. 

  17. R. L. Cautin, J. C. Overholse, and P. Goetz, "Assesment of mode of anger expression in adolescent psychiatric inpatients," Adolescence, Vol.36, No.141, pp.163-170,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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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서수균, 김윤희, "대학생용 분노대처행동 척도개발과 그 유용성," 한국심리학회지, 제22권, 제4호, pp.973-99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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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권남행, 청소년의 분노조절을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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