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urnover Intention in Beauty Salon Employees원문보기
본 연구는 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뷰티살롱 종사자 33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v. 21.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셀프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변수로 셀프리더십을 모델I에, 조절변수로 직무만족을 모델II에,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의 상호작용 변수를 모델III에 차례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델I, II, III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로 산업체 관계자는 구성원 스스로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셀프리더쉽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 교육 뿐만 아니라 자기계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뷰티살롱 종사자 33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v. 21.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셀프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변수로 셀프리더십을 모델I에, 조절변수로 직무만족을 모델II에,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의 상호작용 변수를 모델III에 차례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델I, II, III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로 산업체 관계자는 구성원 스스로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셀프리더쉽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 교육 뿐만 아니라 자기계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beauty salon employees and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s of job satisfaction.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or 330 people working in beauty salons and anal...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beauty salon employees and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s of job satisfaction.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or 330 people working in beauty salons and analyzed using SPSS v. 21.0. According to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elf-leadership reveal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OCB and urnover intention Therefore, it was shown that self-leadership is a critical factor. To determine if self-leadership having an influence on the OCB and turnover intention is moderated by job satisfaction, variables were applied to the following model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was performed: self-leadershipto model I, job satisfaction to model II,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to model III. The results foun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in all three models. Therefore, this shows that job satisfaction has a moderating effect on self-leadership, OCB and turnover intention. Self-development education as well as technical training should be strengthened to enhance self-leadership, which leads beauty salon employees' thoughts and behavior in the right direction.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beauty salon employees and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s of job satisfaction.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or 330 people working in beauty salons and analyzed using SPSS v. 21.0. According to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elf-leadership reveal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OCB and urnover intention Therefore, it was shown that self-leadership is a critical factor. To determine if self-leadership having an influence on the OCB and turnover intention is moderated by job satisfaction, variables were applied to the following model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was performed: self-leadershipto model I, job satisfaction to model II,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to model III. The results foun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in all three models. Therefore, this shows that job satisfaction has a moderating effect on self-leadership, OCB and turnover intention. Self-development education as well as technical training should be strengthened to enhance self-leadership, which leads beauty salon employees' thoughts and behavior in the right dir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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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으며, 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이직의도 사이에서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서 셀프리더십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위하여 기존 관련 문헌을 검토하였고,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만족의 조절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셀프리더십의 구성 요소로 행위중심적 전략, 자연적보상 전략, 건설적사고 전략을 선정하고, 조직시민행동 및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셀프리더십을 통해 형성된 긍정적인 분위기와 자율지향적 문화는 개인수준을 넘어서 조직수준의 몰입 역시 높이고 이를 통해 조직전체의 성과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게 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셀프리더십을 종업원 스스로가 과업과 직무수행 개인성과를 위해 동기부여와 주도적으로 자기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 정의하였다.
그러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안고 있는 한계점은 있다. 이를 극복하고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기보고식 응답 설문방식으로 간단하고 신속하나 응답자의 주관이 개입될 가능성이 존재하기에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한 연구 설계가 이뤄져야 하며, 본 연구는 횡단적 연구방법을 실시하였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직장 내 셀프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기 전과 후를 구분하여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을 선정하여 종단적 연구를 수행한다면 더 논리적으로 설득력이 있을 거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해 종업원들의 셀프리더십 증대를 위한 직무 서비스 교육을 강화시키고 직무 만족도를 높여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게 된다면 뷰티산업의 고질적인 당면 과제를 해소 할 수 있기에 본 연구는 매우 의미 있는 시도라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여 셀프리더십의 강화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6]와 같다. 먼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변수로 셀프리더십을 모델Ⅰ에, 조절변수로 직무만족을 모델Ⅱ에,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의 상호작용 변수를 모델Ⅲ에 차례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델Ⅰ의 설명력은 32.
본 연구는 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으며, 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이직의도 사이에서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서 셀프리더십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위하여 기존 관련 문헌을 검토하였고,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서울과 부산에 위치하는 뷰티살롱 종사자 312명에 대하여 설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만족의 조절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셀프리더십의 구성 요소로 행위중심적 전략, 자연적보상 전략, 건설적사고 전략을 선정하고, 조직시민행동 및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SPSS v.
대상 데이터
본 연구목적을 위하여 기존 관련 문헌을 검토하였고,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서울과 부산에 위치하는 뷰티살롱 종사자 312명에 대하여 설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뷰티살롱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2018년 6월 15일부터 2018년 7월 20일까지 한 달에 걸쳐 330부를 배포하여 3부를 제외한 총 327부를 회수하였으며, 그중 응답자의 오류 및 불성실한 답변 15부를 제외하고 총 312부가 실증분석에 활용되었다.
데이터처리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의해 조절되는지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표 5]와 같다. 먼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변수로 셀프리더십을 모델Ⅰ에, 조절변수로 직무만족을 모델Ⅱ에,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의 상호 작용 변수를 모델Ⅲ에 차례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델Ⅰ의 설명력은 32.
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사용하였다. 주성분분석방식과 베리맥스 방식을 사용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SPSS v.21.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Cronbach's α계수 산출, 상관관계 분석,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선형 회귀분석과 조절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사용하였다. 주성분분석방식과 베리맥스 방식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독립변수별로는 건설적사고패턴전략(β=.282, p<.001), 행동지향적 전략(β=.236, p<.001), 자연보상 전략(β=.170, p<.01)이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이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행동지향적 전략, 자연보상 전략, 건설적사고 전략이 이직의사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는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주얼리 산업 종사자의 셀프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연구한 최점락[24], 은행직원을 대상으로 한 고환상[34],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최영숙[36]의에 이어 뷰티산업에서도 셀프리더십이 이직의사에 부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투입된 상호작용 변수 중에는 자연 보상 전략과 직무만족의 상호 작용 변수(β=-.154, p<.05)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가적으로 투입된 상호작용 변수 중에는 자연 보상 전략과 직무만족의 상호작용 변수(β=-.113, p<.05), 건설적 사고 패턴 전략과 직무만족의 상호작용 변수(β=.141, p<.05)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3은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알아본 결과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은 이직의도 간의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4는 채택되었다. 기업의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한 백수민[35]은 셀프리더십과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셀프리더십이 높을수록 이직하고자 하는 심리도높아진다 라고 하였는데 이는 본 연구와 상반된 결과로 이는 자율과 통제를 통해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는 내적 동기가 높을수록 이직을 통해 또 다른 목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리더십은 하위요인별 ‘자연보상 전략'(M=3.61), ‘건설적 사고 패턴 전략'(M=3.52), ‘행동지향적 전략’(M=3.45) 순으로 나타났고, 행동지향성은 조직시민 행동’(M=3.47), ‘이직의사'(M=2.73)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이 연구결과가 뷰티산업에서도 유의미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가설 4에서는 직무만족은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자연 보상 전략만이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효과적인 셀프리더십을 통하여 자신의 과업에 열정과 의욕이 발현하여 그 업무자체에 동기가 부여되고 보상을 받게 되면 직무만족도는 상승하고 이에 이직의사는 줄어들게 되어 채택된 것으로 사료된다.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별 행동지향적 전략, 자연보상 전략, 건설적 사고 전략은 조직시민행동과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01), 이직의사와는 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셋째,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알아본 결과 모델Ⅰ은 모델Ⅱ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의 상호작용 변수를 모델Ⅲ에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만족은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자연 보상 전략, 건설적 사고 패턴 전략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3은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연구개발 조직을 대상으로 한 정남진[42]의 연구에서 셀프리더십 행위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와 조직 몰입도가 모두 높다고 하였으며, Allen[43]도 간호에서의 리더십은 간호사의 업무성과를 향상시키며 직무만족과 연결되어 질적 환자간호와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게 되므로 결국 리더십은 질적 간호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라고하였으며 호텔 레스토랑 직원을 대상으로 한 김지은[36], 군지휘관을 대상으로한 강규식[37]에 이어 뷰티산업에서도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산업군마다 결과가 구분되는 것을 선행연구를 통해 알 수 있는데 대부분 일반 기업의 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김서영, 김상순[41]등의 조직에서는 셀프리더십을 통해 내적 동기가 높을수록 이직을 통해 또 다른 목표를 해결 하려하기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으며 간호사 미용사 소방관 의사와 같은 직업 고유의 전문성을 가진 산업분야의 종사원의 경우 심리적 주인의식이 발현하여 셀프리더십이 이직의사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이 연구결과가 뷰티산업에서도 유의미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뷰티살롱 종사원들과 대표자들은 조직내 셀프리더십 교육 참여 뿐만 아니라 자기개발 서적이나 영상을 통해 셀프리더십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뷰티산업은 인적의존도가 높은 서비스가 주된 산업으로서 우수한 종사원의 확보, 보유, 및 활용 그리고 그들에 대한 동기부여는 매우 중요하며, 이것은 서비스 훈련과 기술에 의해서 달성될 수 있다[3]. 종사원의 동기부여와 자기 주도성과 관련한 효과적인 리더십이 셀프리더십이며 이는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이 스스로 동기 부여 할 수 있는 효과적인 행동을 발견하고, 긍정적인 내적 보상과 건설적 사고로 자기 효능감을 극대화하는 점이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뷰티산업에서 모든 직원은 결국 서비스 리더로서 서비스 리더십을 발휘해야만 하며, 친절 서비스나 서비스 경영 차원에서 서비스 리더십 단계로 접어들면 좀 더 고품질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만족을 높일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시스템적으로 뒷받침됨에 앞서 스스로를 관리 통제 할 수 있는 셀프 리더십을 구축해야 한다[4].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뷰티산업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리더십과 조직 시민행동 이직의도 사이에서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밝힘으로서 뷰티살롱 종사자의 이직의도를 낮추고 조직시민행동을 배가 시킬 수 있는 셀프리더십에 관한 이론을 축적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와 이론적 시사점을 바탕으로 실무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선행 연구 및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셀프리더십은 개인에 따라 그 잠재력에는 차이가 있지만 학습이나 교육에 의해 발현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인적의존도가 높은 뷰티서비스 산업의 경영자들이 직원들의 직무 역량 교육시 기술교육에만 투자할 것이 아니라 동기부여와 자기주도성, 조직시민행동을 기를 수 있는 서비스마인드 교육 및 셀프리더십 교육을 신설 강화하여 종사원들이 스스로 성과 목표를 설정 관리하고, 직장 내에서 동료를 돕고, 정리정돈, 이타심을 기르게 된다면,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도가 상승 되어 뷰타산업의 고질적인 인사관리의 애로사항인 이직도 낮추게 되어 뷰티산업체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과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연구 자료로서 가치가 있다.
직무만족이 가지는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셀프 리더십과 직무만족의 상호작용 변수를 추가적으로 투입한 모델Ⅲ의 설명력은 48.8%로 1.3%가 추가적으로 증가하여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41.455, p<.001).
직무만족이 가지는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의 상호작용 변수를 추가적으로 투입한 모델Ⅲ의 설명력은 28.6%로 2.7%가 추가적으로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17.372, p<.001).
첫째, 뷰티살롱 종사자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건설적사고 패턴전략, 행동지향적 전략, 자연보상 전략이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은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제조업 분야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이 성과변수인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제시한 김세화[29].
셀프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는 [표 3]와 같다. 회귀모형 설명력은 32.1%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F=48.
후속연구
이를 극복하고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기보고식 응답 설문방식으로 간단하고 신속하나 응답자의 주관이 개입될 가능성이 존재하기에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한 연구 설계가 이뤄져야 하며, 본 연구는 횡단적 연구방법을 실시하였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직장 내 셀프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기 전과 후를 구분하여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을 선정하여 종단적 연구를 수행한다면 더 논리적으로 설득력이 있을 거라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뷰티산업의 사업체수가 점점 늘어나는 배경은 무엇인가?
개인의 이미지브랜딩 가치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커져가는 사회현상 속에서 개성추구 자기관리에 대한 투자의 증가로 뷰티산업의 사업체수는 2006년 85.143개에서 2016년 123,957개로 45.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의 상호작용 변수를 위계적 회귀분석한 결과는 어떠한 점을 시사하는가?
연구 결과 셀프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변수로 셀프리더십을 모델I에, 조절변수로 직무만족을 모델II에,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의 상호작용 변수를 모델III에 차례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델I, II, III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로 산업체 관계자는 구성원 스스로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셀프리더쉽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 교육 뿐만 아니라 자기계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셀프리더십은 무엇인가?
셀프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이 스스로 달성 목표를 설정하고 영향력을 행사하여 조직성과를 향상시키는 자기 주도적인 사고와 행동변화를 의미하며[14]. 셀프리더십이란 개인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과정이며, 자신이 진정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스스로 믿고 그것을 실천해 내기 위한 내적 조절과정이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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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희, 김윤정, "전문대학 미용전공 학생들의 셀프리더십이 학습효과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4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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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L. Pearce and C. C. Manz, "The New Silver Bullets of Leadership: The Importance of Self and Shared Leadership in Knowledge Work," Organizational Dynamics, Vol.34, No.2, pp.130-14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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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영, 김영조,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대한 성취욕구의 조절효과 검증," 인사조직연구지, 제19권, 제1호, pp185-22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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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남진, 연구개발 조직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H. W. Allen, The match of leader style with maturity and its influence of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effectivencess, Doctorial Dissertation, Gorgia State University,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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