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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DEA를 활용한 부산광역시 준공영제 시내버스 운용 효율성 평가 연구
An Analysis on Efficiency and Influencing Factors of the Quasi-Public Bus Operating System in Busan Metropolitan City Using D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349 - 367  

성우용 (부산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  강재호 (부산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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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실시 이후 운영 효율성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DEA 분석결과, CRS의 경우 지하철 1호선과 환승 가능한 버스노선의 연도별 효율성은 2010년도가 가장 높았다. 지하철 2호선과 환승 가능한 버스노선의 연도별 효율성은 CRS 평균이 연차적으로 점차 향상되어 2016년 0.923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지하철 3호선과 환승 가능한 버스노선의 연도별 효율성이 2009년부터 2015년까지는 점차 향상되는 모습을 보이다가 2016년도에는 다시 하락하였다. 전체 134개 노선의 4개 연도 536개 노선 중 비효율적으로 나타난 노선은 205개이다. 205개 노선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규모의 축소 즉, 노선의 운행횟수 등을 감축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Tobit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분석결과, 운영 효율성 지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는 소요시간이 가장 컸고, 그 다음으로 이용객수, 환승객수의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mpirically analyzed the factors of operational efficiency after the quasi-public bus operating system in Busan Metropolitan City. DEA analysis result, for CRS the annual efficiency in 2010 of bus routes that can be transferred to subway lines 1 was the highest. The annual efficiency of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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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광역시 시내버스의 역할은 무엇인가? 부산광역시 시내버스는 도시교통체계의 중추수단으로 부산광역시의 성장과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 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도시공간 구조변화, 개인교통수단 증가, 도시철도망의 지속적인 확충 등 급속한 교통 환경 변화가 나타나 시내버스의 역할이 축소되었다.
시내버스의 역할이 축소된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최근 도시공간 구조변화, 개인교통수단 증가, 도시철도망의 지속적인 확충 등 급속한 교통 환경 변화가 나타나 시내버스의 역할이 축소되었다. 이는 국민소득 증대, 교통문화의 변화와 더불어 개인 승용차 구매력 증대 지하철 노선의 확충 등이 그 원인이다. 이로 인해 시내버스의 이용률이 2000년 초반부터 급격히 떨어지게 되었다.
2007년 5월 공식적으로 시행한 부산광역시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어떤 방식인가? 2007년 5월 공식적으로 시행한 부산광역시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서비스 제공과 운용 지원에 관한 책임을 버스 업체와 광역단체 간에 역할을 분담하는 운용방식이다[1]. 즉 노선관리는 부산광역시가 관리 및 통제를 하게 되고, 배차 및 시내버스의 차량운용은 업체가 맡게 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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