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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노선망 체계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Analysis on Efficiency for a Bus Network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전발전연구원(재)
연구책임자 이범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1
주관부처 행정안전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90000076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o 시내버스 이용객의 불편요인 중 상당부분이 시내버스 노선체계와 연관되어 있어 대부분 도시의 경우 노선을 새롭게 개편하였거나 개편할 예정으로 있으며, 개편시에는 노선의 위계를 부여하여 간선-지선체계로 운영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있음
o 그러나 대부분 도시의 경우 사전연구 없이 선행 도시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간선-지선체계로 개편하고 있으며, 위계수준에 대한 고려 및 연구는 미흡한 실정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연구의 목적 및 내용
o 따라서, 본 연구는 시내버스 노선을 간선-

목차 Contents

  • 표지...1
  • 요약 및 정책건의...4
  • 목차...6
  • 표차례...8
  • 그림차례...9
  • 제 1 장 연구의 개요...10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2
  •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13
  • 제 2 장 선행연구 검토...16
  • 제 1 절 시내버스 노선망 설계...18
  • 제 2 절 시내버스 노선체계 분석...18
  • 제 3 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20
  • 제 3 장 시내버스 현황 분석...22
  • 제 1 절 시내버스 이용실태 분석...24
  • 1. 시내버스 이용수준...24
  • 2. 시내버스 이용객 불편사항...25
  • 3. 통행단계별 소요시간 분석...27
  • 4.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 이용 중요도...28
  • 5, 시내버스 이용 만족도...28
  • 제 2 절 시내버스 노선현황 분석...29
  • 1. 노선수...29
  • 2. 노선 운행거리...30
  • 3. 노선 굴곡도...31
  • 4. 노선 중복도...32
  • 5. 노선 배차간격...33
  • 6. 통행수요와의 일치성...34
  • 제 4 장 시내버스 노선 위계구조 검토...36
  • 제 1 절 시내버스 노선 위계구조의 개념...38
  • 제 2 절 시내버스 노선 위계구조 도입 동향...39
  • 제 5 장 효율성 평가지표 설정...40
  • 제 1 절 일반적 효율성 평가지표 검토...42
  • 제 2 절 효율성 평가지표 설정...43
  • 제 6 장 시내버스 노선망 위계구조의 효율성 분석...46
  • 제 1 절 분석 개념...48
  • 제 2 절 분석방법 및 과정...49
  • 제 3 절 노선망 대안 작성...50
  • 1. 작성 방법...50
  • 2. 대안 설명...51
  • 제 4 절 시간가치의 적용...55
  • 1. 차내통행시간...55
  • 2. 차외시간...55
  • 제 5 절 노선망 대안 분석...57
  • 1. 차내통행시간비용...57
  • 2. 대기시간 비용...58
  • 3. 환승페널티 비용...59
  • 4. 분석결과 종합...60
  • 제 7 장 결론 및 정책건의...62
  • 제 1 절 결론...64
  • 제 2 절 정책건의...65
  • 참고문헌...6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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