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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비영리단체 후원모금 광고영상에 나타난 아동·청소년의 특징과 낙인
The Characteristic and Stigma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NPO's Fundraising Advertisement Video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424 - 437  

김주아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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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비영리단체 후원모금 광고영상에 나타난 아동 청소년의 특징과 낙인, 그리고 아동 청소년에 대한 메시지유형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대상은 주요 국내 비영리단체 7곳의 후원모금 광고영항 147편에 등장하는 아동 청소년 152명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분석도구를 구성하였고, 예비연구를 거쳐 본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청소년의 연령층은 아동과 유아가 많았다. 또한 비중이 높은 '주역할'이 높게 나타났고, '빈곤'의 상황이 가장 많이 묘사되었다. 가족형태는 '한 부모 가족'이 가장 많았고, 가족 안에서 '피보호자'의 역할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낙인유형에서는 '일반'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반 낙인유형에서는 '위험'과 '표시'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셋째, 메시지유형은 낙인형 메시지가 가장 높았다. 넷째, 2014년을 기준으로 낙인형 메시지와 가치 배제형 메시지는 증가하였고, 반 낙인형 메시지와 혼합형 메시지는 감소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비영리단체 후원모금 광고영상이 아동 청소년의 인권을 보호하지 못하고 낙인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전형적인 후원모금 광고영상 형식의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stigma of children and adolescents, and the message types for them in NPO's fundraising advertisement videos in Korea. The subjects are 152 children and adolescents in 147 videos from seven major non-profit organizations. The analysis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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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낙인(stigma)이란? 낙인(stigma)이란 특정집단의 사람들에 대한 고정관념, 편견, 차별 행동,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 따른 자기가치 저하까지 포함하는 다차원적 개념이다[16]. 낙인 메시지는 낙인 대상이 일반적인 집단과 구분되는 특징이나 단서를 통해 구분하고 평가 절하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17][18].
국내 아동일수록 아동의 권리를 더 철저하게 지켜져야 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오히려 국내 아동일수록 아동의 권리는 더 철저하게 지켜져야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국내 수혜자를 위한 모금활동의 경우 아동의 신상을 구체적으로 기술할 때 더욱 효과적이고[6], 따라서 모금효과를 위해 아동의 신상이 자세하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만큼 대상 아동이 낙인 지워지고 권리를 보호받지 못할 위험도 높다.
비영리단체를 운영하는 데 가장 중요한 문제는? 비영리단체를 운영하는 데 가장 중요한 문제가 안정적인 재정 확보이지만, 대부분 기부금이나 작은 규모의 정부지원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어려움을 겪는다[7]. 이러한 비영리단체에 대한 정보는 광고를 통해 대중에게 알려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8] 후원모금 광고의 역할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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