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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6, 2018년, pp.153 - 165
함재봉 (경북도립대학교 지방행정과) , 윤복만 (경운대학교 의료서비스경영학과) , 박근 (경운대학교 의료서비스경영학과)
The study elaborates on the impact of marketing on social welfare labor business's sponsor outcome. These are the consequences. First, looking through research subjects' general marketing conditions, actions about goods, price, promotion and maintaining existing sponsors were above the average w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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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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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리조직에서의 마케팅은 어디에 초점을 두나? | 특히 비영리조직에서의 마케팅은 고객, 클라이언트 또는 소비자를 이해하고 도움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는 것이다. 이러한 고객 중심적인 사고로 서비스 내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 자체가 마케팅의 정의라 하였다. | |
사회복지조직이 조직을 유지시키는데 더욱 외부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특히 제도적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이유는? | 사회복지조직은 조직을 유지시키는데 필요한 재원을 외부에서 충당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외부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특히 제도적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1]. 지금까지 사회복지조직은 안정적인 재정 지원 속에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 |
사회복지조직을 둘러싼 환경 변화는 어떠한가? | 전 세계적으로 사회복지사업의 민영화 추세에 맞추어 사회복지조직에도 시장화 기제가 도입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유례없이 빠른 고령화 사회 진입은 사회복지서비스의 시장화를 준비할 준비도 없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정착시켰고, 이는 사회복지서비스의 민영화를 더욱 가속화시키는 촉매 역할을 하였다. 둘째,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대한 법률 제정으로 이용자의 권한 향상을 위한 바우처 제도가 도입되어 이용자의 선택권이 높아졌다. 과거 사회복지서비스는 공급자보다 수요가 더 많은 구조로 운영되어 서비스의 전문성이나 이용자 만족에 대해서는 다소 냉소적이었지만 사회복지조직의 양적 팽창기를 거치면서 사회복지자원의 제공 방식이 공급자가 아닌 이용자에게 지급되면서 이용자의 선택권이 확대되고 있다. 셋째, 사회복지조직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복지기관 평가제도가 정착되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Accountability)과 전문성에 대한 요구 증대로 인한 기관 평가제도가 법제화되면서, 성과위주의 조직운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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