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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근로사업장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f Marketing Strategy of Social Welfare Labor Busines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6, 2018년, pp.153 - 165  

함재봉 (경북도립대학교 지방행정과) ,  윤복만 (경운대학교 의료서비스경영학과) ,  박근 (경운대학교 의료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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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지 근로사업장의 후원사업 성과에 마케팅 요소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조사대상 사업장의 마케팅활동에 대한 일반적 현황을 살펴보면 상품, 가격, 촉진, 기존후원자 관리활동은 평균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사업장의 내적 모금환경과 유통 활동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마케팅 활동에 따른 후원사업의 성과 비교는 상품, 가격, 촉진, 기존 후원자 관리 활동이 마케팅 활동 정도에 따라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후원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활동 요소는 후원자수에서는 촉진활동이, 후원금액과 세입대비 후원금액비율에서는 촉진, 가격활동이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나타났다. 이렇기 때문에 사회복지 근로사업장에서는 후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은 기관 전체가 몰입할 수 있는 다양한 촉진활동의 개발과 가격협상 능력을 높이고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laborates on the impact of marketing on social welfare labor business's sponsor outcome. These are the consequences. First, looking through research subjects' general marketing conditions, actions about goods, price, promotion and maintaining existing sponsors were above the average where...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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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후원사업의 성과를 마케팅 활동 요소에 따라 분석하고 사회복지관 후원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와는 달리 기업의 고객관리를 위한 마케팅 기법을 통하여 사회복지관에서 어떻게 적용하였는가에 대한 고민을 한 후 사회복지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해 마케팅 이론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후원 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복지 기관의 후원사업 성과에 마케팅 요소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논의해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후원자 개발과 관리에 마케팅의 기법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살펴봄으로서 사회복지관 후원사업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독립변수 요소로는 기관의 내적 환경, 상품, 가격, 유통 촉진, 기존후원자 관리 요인을 투입요소로 하며 각 복지관의 마케팅 활동에 따른 성과로 나타나는 결과로서 후원금 및 후원자의 규모 등으로 한정하였다.
  • 첫째, 사회복지관의 후원 사업에 대한 여러 상황을 파악한 후 사회복지기관의 후원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마케팅 활동의 전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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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영리조직에서의 마케팅은 어디에 초점을 두나? 특히 비영리조직에서의 마케팅은 고객, 클라이언트 또는 소비자를 이해하고 도움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는 것이다. 이러한 고객 중심적인 사고로 서비스 내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 자체가 마케팅의 정의라 하였다.
사회복지조직이 조직을 유지시키는데 더욱 외부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특히 제도적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이유는? 사회복지조직은 조직을 유지시키는데 필요한 재원을 외부에서 충당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외부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특히 제도적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1]. 지금까지 사회복지조직은 안정적인 재정 지원 속에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사회복지조직을 둘러싼 환경 변화는 어떠한가? 전 세계적으로 사회복지사업의 민영화 추세에 맞추어 사회복지조직에도 시장화 기제가 도입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유례없이 빠른 고령화 사회 진입은 사회복지서비스의 시장화를 준비할 준비도 없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정착시켰고, 이는 사회복지서비스의 민영화를 더욱 가속화시키는 촉매 역할을 하였다. 둘째,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대한 법률 제정으로 이용자의 권한 향상을 위한 바우처 제도가 도입되어 이용자의 선택권이 높아졌다. 과거 사회복지서비스는 공급자보다 수요가 더 많은 구조로 운영되어 서비스의 전문성이나 이용자 만족에 대해서는 다소 냉소적이었지만 사회복지조직의 양적 팽창기를 거치면서 사회복지자원의 제공 방식이 공급자가 아닌 이용자에게 지급되면서 이용자의 선택권이 확대되고 있다. 셋째, 사회복지조직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복지기관 평가제도가 정착되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Accountability)과 전문성에 대한 요구 증대로 인한 기관 평가제도가 법제화되면서, 성과위주의 조직운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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