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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508 - 51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analyze the impact of college education in the Korean economic growth during the period 1971-2017. The study estimates the impacts of monthly average income per worker without college education with respects to the ratio of workers with college education to worker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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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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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까지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기 위해 필요한 일반적이고도 공통적 지식을 익히는 것으로 이는 더 높은 지적 수준을 요구하는 분야를 공부하기 위한 준비에 그 무게를 두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 |
교육은 무엇에 기여하는가? | 따라서 교육이 개인의 소득뿐만 아니라 국가의 총생 산을 증가시키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인적자본의 축적에 가장 큰 기여를 한다는 점은 널리 알려지고 있는 사실이다. | |
교육투자의 결과는 무엇인가? | 교육투자의 결과는 교육을 받은 개인에게 직접적 편익을 줄 뿐만 아니라 그가 속해 있는 사회에도 간접적 편익을 제공한다. 직접적인 편익으로는 학력수준 향상 으로 인한 노동생산성 증대로 생애 소득의 증가, 지적 만족, 사회적 지위의 향상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편익 중에는 소득과 같이 직접적인 금전으로 측정될 수 있는 것이 있는 반면 지적 만족, 사회적 지위의 향상, 우월감 또는 자신감 고취 등과 같은 지표들은 금전적으로 계측하기는 쉽지 않다. 한편 간접적 편익은 교육의 외부효과로 설명 될 수있다. 사회에서 교육을 받은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전반 적인 교육 수준이 높아지면 사회질서가 향상되고 사회적 환경이 좋아져 보다 쾌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또한 높은 교육을 받은 인구가 증가하면 이들의 아이디어가 모여 새로운 기술을 발명함으로서 사회전체에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준다. 이 같은 특성에 따라 교육서 비스는 외부성이 강한 사유재임과 동시에 공공재적 요소를 지닌 혼합재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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