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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폐과를 경험한 대학생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Research on University Students who Experienced Closing Department in the Restructuring Process of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684 - 694  

김택호 (조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최민희 (조선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과)

초록

본 연구는 대학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폐과를 경험한 대학생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폐과를 경험한 대학생들이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경험의 본질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자는 대학 생활 중 폐과를 경험하게 된 대학생 중에서 연구 참여 의사를 밝힌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질적 연구방법인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절차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8개의 본질적 주제와 16개의 드러난 주제가 도출되었다. 8개의 본질적 주제로는 '심리적 어려움의 촉발사건', '폐과 결정에 따른 부정적인 정서 심화', '미래에 대한 불안감', '자포자기', '부적절한 대우', '어려움의 극복을 위한 노력', '후회와 아쉬움', '수용하기'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은 폐과의 상황에 놓인 학생들에게 심리적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폐과가 되는 이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학생들의 알권리 보장해주기', '대안책 마련', '정서적 케어'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university students who experienced closing department in the restructuring process of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kind of experience university students have experienced and to understand the essence of the experience in depth. For this purpo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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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과에 대한 경험요소들은 어떤 차원으로 구분되는가? 폐과에 대한 주요 경험요소들은 정서, 인지, 행동의 3가지 차원으로 구분되었다. 폐과가 결정되고 통보처럼 받아들여져야 했을 때 정서적 차원에서 믿을 수 없는 사실에 대한 혼란스러움과 불안감, 절망감, 배신감, 허무함, 답답함 등의 부정적인 정서들이 심화되었다.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이란? 질적 연구 방법 중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은 체계적인 분석방법과 과정을 통해 인간의 내적과 외적 의식 속의 현상의 본질을 기술하는 과학적 연구방법이다 [15]. 연구 참여자들의 공통적 폐과 경험을 밝히고, 연구 참여자 개개인들이 경험한 상황과 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Giorgi현상학적 연구방법론이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적절하다고 사료된다.
폐과의 상황에 놓인 학생들에게 심리적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방안은? 연구 참여자들은 폐과의 상황에 놓인 학생들에게 심리적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폐과가 되는 이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학생들의 알권리 보장해주기', '대안책 마련', '정서적 케어'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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