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광고 속의 얼굴 표정에 따른 비교 연구 -FACS를 활용하여
A Comparative Analysis on Facial Expression in Advertisements -By Utilising Facial Action Coding System(FA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61 - 71  

안경희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광고 속에서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의 종류 중 얼굴 표정의 사용은 시간 제약의 문제를 상쇄시키며 소비자들에게 표현적이고 감동적인 매력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본 연구 목적은 TV 광고들 속에서 어떻게 얼굴 표정이 묘사되고 얼굴 표정을 통한 감정 전달이 이루어지는 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소비자들이 가장 감동적인 TV 광고로 뽑은 <박카스 음료>와 <동원 참치> 광고이다. 숨겨진 감정들에 대한 이론적 측면들을 기초로 두고 특정한 얼굴 근육의 움직임을 측정하도록 설계된 심리학과 해부학 기반인 얼굴 동작 코딩 시스템(Facial Action Coding System)을 연구 도구로 사용하여 TV광고 속의 얼굴 표정들이 내포한 의미들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의미의 결과를 통해서 얼굴 클로즈업을 통해 주인공의 감정 상태의 충돌과 극적인 갈등의 해소가 이루어진 광고가 소비자들의 마음을 더 움직인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limit of the time length of advertisement, facial expressions among the types of nonverbal communication are much more expressive and convincing to appeal to costumer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not only to investigate how facial expressions are portrayed but also to examine how facial...

Keyword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Research Question 1: What basic emotions in heroines’ face are expressed in [Bacchuss] and [Dongwon] TV advertisements?
  • -Research Question 2: How do heroines’ facial expressions convey basic emotions in [Bachuss]& [Dongwon] TV advertisements to convince costumer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U. C. E. Segerstrale and P. E. Molnar, Nonverbal communication: Where nature meets culture,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7. 

  2. G. Cook, The discourse of advertising, Psychology Press, Chicago, 2001. 

  3. D. Strinati, The Frankfurt School and the culture industry, An Introduction to Theories of Popular Culture, Routledge, 2004. 

  4. G. Cook, The discourse of advertising, Psychology Press, 2001. 

  5. J. Fiske,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tudies, Routledge, 2010. 

  6. 김우룡, 장소원,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론, 나남, 2004. 

  7. P. Ekman and W. V. Friesen, "Constants across cultures in the face and emo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7, No.2, p.124, 1971. 

  8. M. L. Knapp, J. A Hall, and T. G. Horgan, Nonverbal communication in human interaction, Cengage Learning, 2013. 

  9. 정정승,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표현 양상," 영미어문학, 제81호, pp.225-249, 2006. 

  10. C. Darwin, The expression of the emotions in man and animals(Vol.526),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5. 

  11. D. Morris, Manwatching: A field guide to human behaviour, New York: Harry N. Abrams. Inc., pp.1-318, 1977. 

  12. M. S. Remland, Nonverbal communication in everyday life, SAGE Publications, p.178, 2016. 

  13. E. A. Crane, Measures of Emotion: How Feelings are Expressed in the Body and Face During Walking, University of Michigan, 2009. 

  14. M. Heller and V. Haynal, "Depression and suicide faces," What the face reveals, Oxford, pp.398-407, 1997. 

  15. U. Hess and R. E. Kleck, "Differentiating emotion elicited and deliberate emotional facial expressions,"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20, No.5, pp.369-385, 1990. 

  16. H. I. Yun, "A Comparative Study on Advertising Appeal of Korean and Japanese Newspaper Advertisement Cont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9, No.8, pp.219-230, 2009. 

  17. D. A. Hill, U.S. Patent No. 8,326,002, Washington, DC: U.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2012. 

  18. http://www.ytn.co.kr/_ln/0103_201409261633042829 

  19. A. M. Kring and D. M. Sloan, The facial expression coding system: FACES,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1991. 

  20. P. Ekman and E. L Rosenberg, What the face reveals: Basic and applied studies of spontaneous expression using the Facial Action Coding System (FACS), Oxford University Press, USA, Chicago, 1997. 

  21. J. A. Sanchez, O. Starostenko, P. Medina, O. Cervantes, and W. Wan, "Affordable Development of Animated Avatars for Conveying Emotion in Intelligent Environments," In Intelligent Environments (Workshops), pp.80-91, 2014. 

  22. P. Ekman, W. V. Friesen, and J. C. Hager, FACS manual, A Human Face, 2002. 

  23. KyoungHee An and SeonGi Baek, "School Uniform Advertising, Sexuality, and Cross-Cultural Impli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7, No.3, pp.609-623, 2017. 

  24. R. Bierstedt, "An analysis of social power,"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15, No.6, pp.730-738, 1950.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