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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acial Actions 과 애니메이션 원리에 기반한 로봇의 얼굴 제스처 생성
Generation of Robot Facial Gestures based on Facial Actions and Animation Principles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0 no.5, 2014년, pp.495 - 502  

박정우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  김우현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  이원형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  이희승 (현대자동차) ,  정명진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method to generate diverse robot facial expressions and facial gestures in order to help long-term HRI. First, nine basic dynamics for diverse robot facial expressions are determined based on the dynamics of human facial expressions and principles of animation for even ident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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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즈니의 12가지 원리 중 secondary action는 무엇인가? 12 가지 원리 중에서 본 논문에서는 ‘secondary actions’ 과 ‘exaggeration’ 을 다룰 것이다. ‘secondary actions’ 는 어떤 사물이 행동을 취할때 본래의 움직임에 수반하여 일어나는 움직임을 말한다. 이는 캐릭터가 의도하는 표현에 직접 영향을 주지 않지만 신뢰성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디즈니의 12가지 원리 중 exaggeration의 역할은 무엇이며 왜 사용되는가? 눈 깜빡임이나 호흡 과정에 일어나는 sinusoidal motion이 ‘secondary actions’ 의 좋은 예이다.  ‘exaggeration’은 본래의 움직임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강조하는 역할을 하며 캐릭터의 행동에 확실성을 부여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4장에서 동적 특성을 결정할 때도 고려되었고, 앞서 언급한 facial actions 도 ‘exaggeration’ 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HRI 기술은 인식, 인지 및 감정 처리, 표현 기술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기술들은 어떤 기술인가? 인식은 여러 센서들을 통해 로봇에 주어지는 외부 자극을 받아들이고 주변 상황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마이크를 이용한 화자 인식, 카메라를 이용한 얼굴 인식 등이 그 예이다. 인지 및 감정 처리는 로봇이 해야 할 동작의 종류나 감정 상태를 로봇의 내/외부 정보를 이용하여 학습이나 추론 과정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다. 표현은 인지 및 감정 처리에서 결정된 행동의 종류나 감정 상태를 얼굴 표정, 제스처, 휠, 소리 등을 통해 나타내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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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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