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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내현적 자기애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불안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School Life Adaptation in Adolescents :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Anxiety and Academic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89 - 99  

배유리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성승연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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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내현적 자기애 성향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불안학업적 자기효능감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423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내현적 자기애 성향은 학교생활적응과 유의한 부적상관이(r=-.51, p<.01) 있었으며 내현적 자기애는 사회불안과 유의한 정적상관이(r=.70, p<.01), 학업적 자기효능감과는 유의한 부적상관이(r=-.39, p<.01) 있었다. 사회불안은 학교생활적응과 유의한 부적상관이(r=-.50, p<.01),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교생활적응과 유의한 정적상관이(r=.63, p<.01) 있었으며 사회불안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부적상관이(r=-.51, p<.01)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불안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내현적 자기애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졌으며(${\beta}=.41$, p<.001) 사회불안은 학교생활적응에 매개효과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beta}=-.05$, p<.001). 본 연구 결과는 내현적 자기애 성향의 청소년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학업적 자기효능감, 특히 자기조절 효능감과 자신감을 높여주는 것이 학교생활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anxiety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covert narcissism and school life adaptation. The subjects were 423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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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내현적 자기애와 학교생활적응이 어떤 매개변인을 거쳐 서로 관련을 가지는지 밝혀 냄으로써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관련된 요인들을 이해하고 학교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을 보다 심도있게 밝히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사회불안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선정하고 연구 모형을 검증하였다
  • 첫째, 청소년의 내현적 자기애와 사회불안,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의 학교 적응 문제에 개인의 심리적 요인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상세히 밝히는 데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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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현적 자기애 성향의 청소년이 사회불안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내현적 자기애의 많은 특징들은 사회불안 성향과 공통점을 보인다. 사회불안은 사회적인 상황에서 적응력이 떨어지고 위축되는 현상으로, 수줍음에서부터 다른 사람을 극도로 피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타인에게 평가받을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 대해 지속적으로 심한 두려움과 불안을 경험하는 것을 핵심 증상으로 한다[10]. 자기애적 성격 내에는 사회불안을 예측할 수 있는 거대자기 환상, 특권의식 및 양가적인 자존감과 같은 역기능적 요인이 있으며 특히 내현적 자기애 성향은 여러 가지 부적응 및 병리와 관련될 수 있는 민감함과 취약함을 주요한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사회 불안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11]. 또한 내현적 자기애 성향의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회적 평가를 받을 경우 자기 가치감의 위협을 느끼게 되므로 사회적 평가를 받는 상황을 위험한 것으로 지각하는 반면, 사회적 상황을 잘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 자기효능감이 낮기 때문에 사회불안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9].
내현적 자기애란? 적응과 관련된 개인 내적 변인 중 하나로 자기애 (Narcissism)가 주목받고 있는데, 자기애적 성격은 양가적인 자존감과 병리적인 웅대성이 함께 존재하는 것을 핵심적인 특성으로 가지며 표면적으로는 자신감이 넘쳐 보이나 실제로는 끊임없이 타인의 사랑을 갈구하는 모순적인 측면을 지닌다. 자기애적 성격은 표현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되지만 보편적으로 웅대한 자기상을 밖으로 표출하여 과시적이고 오만한 모습을 보이는 외현적 자기애(overt narcissism)와, 무의식적 웅대성을 억압해 자기 확신과 주도성이 부족한 성격을 보이는 내현적 자기애(covert narcissism)로 구분된다[2]. 
자기애적 성격의 특징은? 학교생활적응이란 청소년이 학교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며 학교에서 겪을 수있는 여러 어려움들을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결해가며 만족감을 느끼는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적응과 관련된 개인 내적 변인 중 하나로 자기애 (Narcissism)가 주목받고 있는데, 자기애적 성격은 양가적인 자존감과 병리적인 웅대성이 함께 존재하는 것을 핵심적인 특성으로 가지며 표면적으로는 자신감이 넘쳐 보이나 실제로는 끊임없이 타인의 사랑을 갈구하는 모순적인 측면을 지닌다. 자기애적 성격은 표현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되지만 보편적으로 웅대한 자기상을 밖으로 표출하여 과시적이고 오만한 모습을 보이는 외현적 자기애(overt narcissism)와, 무의식적 웅대성을 억압해 자기 확신과 주도성이 부족한 성격을 보이는 내현적 자기애(covert narcissism)로 구분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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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최지원, 박영숙, "학교 부적응청소년의 MMPI-A 특성 및 학교생활적응 수준,"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9호, pp.265-284, 2011. 

  2. P. Wink, "Two faces of narcissis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1, No.4, pp.590-597, 1991. 

  3. 김동민,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의 내현적 자기애와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4. 조소희,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편집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5. 김종운, 김지현,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1041-1054, 2014. 

  6. 이상미, 내현적 자기애와 청소년의 우울 및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7. 강선희, 정남운, "내현적 자기애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제14권, 제4호, pp.969-990, 2002. 

  8. 김제영, 내현적 자기애와 분노 표현방식이 또래 괴롭힘 경험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9. 권은미, 내현적 자기애가 사회공포증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자기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0. 강예모, 김정규, "청소년의 내현적 자기애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자의식의 매개효과," 인지행동치료, 제12권, 제3호, pp.331-348, 2012. 

  11. 한혜림, 자기애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수치심 경향성을 매개변인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2. 이인숙, 대학생의 자기애 성향과 대인불안 및 방어성간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3. 신재은,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4. 오경자, 문혜신, "한국판 아동.청소년용 사회불안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22권, 제2호, pp.429-443, 2002. 

  15. 노원재, 청소년의 학업적 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6. 박영미, 아동의 모애착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7. 장하나, 내현적 자기애 특성과 자기조절 학습전략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주관적 안녕감의 차이,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8. 최인희, 청소년의 자기애 성향과 시험불안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9. 심미정, 오효숙,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328-337, 2012. 

  20. S. Akhtar and J. A. Thomson, "Overview: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139, pp.12-20, 1982. 

  21.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Y: Freeman & Company, 1997. 

  22.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제39권, 제1호, pp.95-123, 2001. 

  23. 전재천, 초등학생의 집단 따돌림과 부모의 양육태도, 학교 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4. 이원이, 김동일,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류: Wee school, 공립위탁형 대안학교 및 일반학교 부적응 학생 지도를 위한 기초 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pp.89-118, 2009. 

  25. 정유진, 청소년 학교생활적응의 관련변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26. 양윤란, 양재원, 오경자,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불안과 우울 증상간의 시간적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27권, 제1호, pp.35-50, 2008. 

  27. 유석주, 실업계 여자 고등학생의 귀인 성향과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8. 나동진, 신미경, 조인근, "학업 성취의 사회적 목표와 학업 성취의 관계에 있어서 자기효능감과 학업불안의 매개효과," 교육종합연구, 제6권, 제1호, pp.131-152, 2008. 

  29. 김다솜,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0. http://kostat.go.kr, 2015. 10. 30. 

  31. 오수남,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통제력 및 정서조절이 중학생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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