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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통인형극 <꼭두각시놀음>에 나타난 몰입과 소격의 변증법 -브레히트의 소격효과이론을 중심으로-
The Dialectic of Immersion and Fire in Traditional Puppetry : Focusing on Brecht's Theory of Effective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197 - 212  

최배석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문화예술학과)

초록

몰입과 소격의 이중구조로 되어 있는 <꼭두각시놀음>에서는 상충하는 두 요소가 어떻게 변증법적으로 통합되고 그것이 주는 수용미학의 의미와 가치는 무엇인가를 탐색해 보고자 본 논문은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브레히트가 제시한 소격 효과 기법들이 <꼭두각시놀음>에서는 몰입 기법으로 기능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관객의 참여성 확대를 위한 산받이의 역할은 몰입 효과와 함께 소격 효과를 동시에 산출한다. 이러한 산받이의 이중적 기능은 변증법적으로 통합되며 관객의 이성적 현실 성찰과 웃음과 즐거움, 그리고 유희성을 동시에 거양(擧揚)해 낸다. 셋째, 인형극은 현실묘사의 방법이 아니라 현실 바라보기 방법으로서 유효하다. 그런 면에서 인형극 <꼭두각시놀음>은 대항 담론의 생산방식으로 표현의 확장성이 무한하며 어느 공연양식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oints out how the two conflicting elements of empathy and estrangement that constitute the dual structure of are incorporated by dialectic; finally, this paper explores the spontaneous estrangement effects' meaning and value on the point of view of reception aesthetics. As results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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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극에서 피드백(feed back) 효과란? 그 무수한 틈새에 공연자 중 하나인 산받이 역할을 하는 악사는 마치 관중인 것처럼 행동(연기)하면서 관중을 극에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이끈다. 이렇듯 연행의 가변성을 확보함으로써 연극적으로 상호작용을 유도해서 관중을 극에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공연자는 극에몰입한 관중에 의해 자신의 연기에 몰입할 수 있는 이른바 피드백(feed back) 효과를 거양할 수 있게 된다.
서사극에 사용하는 연극적 기법의 목적은? 서사극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연극적 기법들은 무대와 객석, 배우와 관객 사이에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고안된 것이다. 한마디로 대상에 대한 여러 가지 장치또는 기법들을 통해 인지를 어렵게 만들고 인지 부조화를 일으킴으로써 이해와 깨달음을 얻게 하고자 하는 이성적 성찰 요구이다. 브레히트는 동화를 거부하고 의식을 지향하고 현실을 파고드는 공격적인 사고, 즉 사실주의에 도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한 것이다.
꼭두각시놀음의 구조는? 꼭두각시놀음은 에피소드 마다 다른 주제의식, 공연의 장소와 시간, 대상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시킬 수 있게끔 느슨하게 연결된 열린 구조로 되어 있다. 그 무수한 틈새에 공연자 중 하나인 산받이 역할을 하는 악사는 마치 관중인 것처럼 행동(연기)하면서 관중을 극에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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