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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디바이스의 세대별 사용자 경험 변화 연구
How Does Smart Device User Experience Change by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252 - 260  

이현주 (국립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홍미희 (국립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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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생활 속 깊숙이 침투해있는 스마트 디바이스는 이용자의 편리함을 높여줄 뿐 아니라 사회, 경제, 문화 등 사회 전반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세대별 디바이스 구분과 기술을 통한 사용자 경험의 변화 과정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디지털 플랫폼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목적과 행태, 개인 전용도와 상호작용에 가장 중요한 디지털 컴포넌트인 입력과 출력방식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과거에는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목적성이 뚜렷하고, 공동으로 사용하며 별도의 장치를 통한 입력, 출력 방식을 사용하였다. 하지만, 디바이스가 진화함에 따라 사용자들은 목적성보다는 즐거움을 위한 유희적인 측면을 더 중요시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개인 전용도가 높아졌으며 별도의 장치를 사용하던 과거와는 달리 사용자 신체를 사용해 입력하는 터치스크린을 비롯해 음성, 행위(모션) 등을 통한 인간의 오감을 활용해 입력과 출력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본 논문을 통해 기술을 바탕으로 얻는 사용자들의 총체적 경험이 세대별로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알아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차후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디바이스가 발전해 가야하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출시된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나타나는 총제적인 경험에 관한 연구에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 devices have penetrated deeply into our daily lives. They have not only increased user convenience, but also changed the overall lifestyle of societ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hange process of user experience through device classification and technology by generation. In...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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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분석 대상이 되는 디바이스를 세대별로 정리하기 위해 2015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으로 발표한 “K-ICT 스마트 디바이스 육성방안”내용을 바탕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 중에서 스마트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또한, 분석 기준을 정의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의 사용자 경험을 개념적으로 정리한 김진우(2012)의 HCI측면에서 바라보는 사용자 경험 기술 분석을 바탕으로 재 정의한다.
  • 본 논문에서는 분석 대상이 되는 디바이스를 세대별로 정리하기 위해 2015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으로 발표한 “K-ICT 스마트 디바이스 육성방안”내용을 바탕으로 구분하였다.
  • 시간이 흐르고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며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경험 역시 변화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세대별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경험의 컨텍스트 변화 과정을 규명한다. 이를 위해 HCI 측면의 사용자 경험을 디지털 기술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은 기술을 통해 얻는 총체적 경험이 세대별로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과정을 정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차후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디바이스가 발전해 가야 하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연구 대상으로 삼은 디바이스들이 모든 경험을 대표한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술적 환경 측면에서 사용자 경험이 세대별로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후 디바이스 발전에서 사용자 경험이 발전해 가야하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기술을 바탕으로 얻는 사용자들의 총체적 경험을 과거부터 현재까지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술적 환경 측면에서 사용자 경험이 세대별로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후 디바이스 발전에서 사용자 경험이 발전해 가야하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기술을 바탕으로 얻는 사용자들의 총체적 경험을 과거부터 현재까지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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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표준화기구의 사용자 경험의 정의는? 국제표준화기구의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정의는 제품, 시스템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사용하도록 만드는 사용자의 지각과 반응[2]이라 하였다. 또한, 닐슨 노먼 그룹(Nielsen Norman Group)은 사용자와 회사, 제품, 서비스의 상호작용 모든 것을 아우르는 것[3]이라 정의하고 있다.
경험이 본질적으로 주관적 특성을 갖는 이유는? 경험은 사용자의 느낌과 생각에 관한 것이기에 본질적으로 주관적 특성을 갖고 있다. 시간이 지나고 상황과 환경이 바뀌면 경험도 함께 변화한다.
스마트 디바이스가 끼친 영향은? 특히, 스마트 폰의 등장으로 인해 일상생활 속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정보 취득과 타인과의 소통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다. 이는 사용자의 편리함을 높여줄 뿐 아니라 사회, 경제, 문화, 정치 전반에 걸쳐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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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 J. Pine and J. H. Gilmore,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Vol.76, pp.97-105, 1998. 

  2. ISO 9241-210, in Ergonomics of human system interaction-Part 210: Human-centered design for interactive systems,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Geneva, Switzerland, 2008. 

  3. 정석길, 오인균, "범죄예방디자인(CPTED)개념을 적용한 UX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제13권, 제1호, p.299, 2013. 

  4. 김유지, B2B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특징과 인식 : 국내 IT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1, 2016. 

  5. 김진우,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안그라픽스, p.24, 2012. 

  6. www.oxfordlearnersdictionaries.com/definition/english/smart_1?qsmart, 2018.10.21. 

  7. http://terms.tta.or.kr/dictionary/dictionaryView.do, 2018.10.21. 

  8. 이경선, 김민식, 이경남, 신민호, 정연덕, 스마트 디바이스 제조산업의 발전방향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p.21-25, 2013. 

  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과, 산업통상자원부 전자부품과, K-ICT 스마트 디바이스 육성방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p.2, 2015 

  10. 전상건, "스마트 디바이스 산업 동향과 소비자 인식,"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주간기술동향, 제1794호, pp.11-12, 2017. 

  11. 박수경, "Iot의 지능형 아키텍쳐 요구사항 분석,"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3호, p.8, 2014. 

  12. 김진우,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안그라픽스, pp.359-361, 2012. 

  13. 김진우,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안그라픽스, p.366, 2012. 

  14. 노승관, 오영미, "스마트 디바이스의 입력방식 유형별 연구 : iOS와 안드로이드 폰, 태블릿을 중심으로," 디자인지식저널, 제22권, p.161, 2012. 

  15. 문미경, "부피 예측을 통한 IoT기반 쓰레기 수거관리 시스템,"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제13권, 제1호, p.4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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