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302 - 312
김미리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 장성호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Stamps are the smallest image symbols that can be read in the period, and they include the history, culture, politics, and figures and events of the issuing country. In particular, the stamps of the past presidents include the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 and reexamining and reviewing the meaning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표는 무엇을 함축하고 있는가? | 우표는 시대를 읽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시각 예술품으로 발행국의 역사와 문화, 정치 또는 기념이 될 만한 시대적 인물과 사건들이 함축되어 있는 가장 작은 이미지 상징물이다. 우표는 국가별로 다양한 특색을 지니고 발전해 왔으며 시대에 따라 변화를 가지는데 특히 대통령이 등장한 우표는 국가 비전과 시대적 염원을 함축하고 있으므로 시대적 자료로서 가치가 크다. | |
이승만 대통령은 초대 대통령으로 어떻게 뽑혔는가? | 대한민국은 1948년 7월 17일 공포된 제헌 헌법에 따라 국회 간접선거로 초대 대통령을 뽑았다. 대한민국 초대 이승만 대통령은 초대부터 3대까지(1948년-1960년) 총 3번의 대선에 당선되어 12년 동안 대통령에 재임하였으며 대통령에 취임할 때마다 대통령 취임 우표를 제작했다. | |
제1공화국은 어떤 시기인가? | 본 연구는 제1공화국(1948년)에서 제5공화국(1988년)까지 정치 지도자가 시대적 상황에 따라 어떻게 이미지가 형성되고 변화하였는지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제1공화국은 한국사 최대의 격동기로 이씨 조선 왕정국가에서 근대적 국민국가로 전환하는 시기였으며 제3공화국 이후부터는 가난을 극복하기 위해 산업화로 전환되는 시대로 정치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는 시기였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정치지도자 이미지 변화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오스굿(Osgood)의 의미변별척도법(Semantic Differential Meaning Scale)을 사용 하였으며, 소쉬르의 ‘기호학’ 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
이기석, 시대변화에 따른 우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최민호, 북한우표의 표현형식과 기법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이혜영, 광고텍스트의 의미해독을 위한 구조주의적 접근: 기호학적 분석방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S. Holbrook and Batra, "Assessing the role of emotions as mediators of consumer responses to advertising," Journa of Consumer Research, Vol.14, pp.404-420, 1987.
탁진영, "텔레비전 정치광고가 후보자 이미지 구성요소에 미치는 영향: 시간적 경과에 따른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5호, pp.328-354, 2006.
리빙지에, 보도사진의 기호학적 접근 방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조민지, 기록과 기억의 문화정치: 국가기록 전시의 기호학적 접근,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전재혁, 만화의 기호적 의미에 관하여: 미술사에 나타난 카투닝 분석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동성, 광고해석에 관한 기호학적 연구, 목원대학교 언론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박현수, "6?25 전쟁기 삐라의 사회기호학적 분석,"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No.73, pp.283-319, 2009.
이형수, 사진의 기호학과 수사학 분석: 광고사진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http://theme.archives.go.kr
김창덕, 한국 우표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http://www.koreapost.go.kr
https://news.naver.com
김영명, 한국의 정치 변동, 을유문화사, 2006.
http://www.koreapost.go.kr/postmuseum
안종기, 후보자 이미지의 형성요인과 효과: 한국의 제18대 대통령선거 분석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김지우, 대통령 선거 포스터에 나타난 정치인 이미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이상학, 대통령 선거 보도사진에 나타난 후보자 이미지 구성에 관한 연구: 18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정동환,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기록물을 활용한 근현대정치사 연구: 대통령 선거 포스터를 중심으로," 한국연구재단(NRF) 연구성과물, 2017.
강윤중, 박근혜 대통령 사진보도에 대한 시각적 프레임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민보름, 선거 결과에 미치는 정치 후보자의 이미지와 광고 전략,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