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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표를 통해 본 2000년대 한국 대통령의 휴먼이미지 연구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대통령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ages of the Korean Presidents in the 2000s via Stamps -Focusing on Korean President Moo-hyun Roh, Myung-bak Lee, Geun-hye Park, Jae-in Mo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738 - 749  

김미리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  장성호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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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취임기념우표는 국가의 비전과 시대적 염원을 담은 가장 작은 역사적 상징물이다. 우표는 그 자체만으로는 이미지 집합체에 불과하지만 인물과 상징물을 통해 그 시대 최고지도자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본 논문은 우표에 내포된 정치지도자 이미지를 구조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대통령 취임기념우표를 광고나 선전물의 맥락으로 분류하여 광고의 유용한 방법론으로 여겨지는 '기호학' 이론을 도입하여 분석하였다.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대통령 취임 우표의 변화가 가장 특색 있게 두드러진 시기로 2000년대를 시간적 범위로 하였으며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대통령 취임 기념우표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이미지를 해석하기 위해 기호학적 구조를 제시하여 정치지도자 이미지의 의미를 재구성하였으며 이미지의 분석에서 주관적일 수 있는 정태적 접근이 아닌 사회적·문화적 의미의 포괄적인 해석과 접근을 통해 진정성의 개념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은 우표에 나타난 한국의 2000년대의 정치지도자 이미지가 민주주의 제도의 진화 속에서 이제는 정당이나 정치적 이념, 출신 지역 등 기존의 전통적인 정치적 요인에 좌지우지 되지 않고 시대상황과 사회현상에 따라 인물중심의 독립적이고 특색 있는 지도자라는 이미지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mp commemorating the inauguration of a president is the smallest historical symbol that contains a nation's vision and wishes of the times. The stamp itself is just a collection of images but contains the meaning of the highest leader's perceived image at the time through their face and a sym...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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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기호학 접근을 통해 2000년대 정치지도자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시간적 범위로 제6공화국을 정치·문화적 배경으로 하였으며 정치제도에 변화에 따라 제6공화국은 대통령 취임 우표에도 변화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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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0년대 이후 대통령 취임 기념우표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정부 수립 후 초대 대통령부터 현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최고지도자의 이미지는 시대 상황에 따라 변화해 왔다. 과거의 대통령 취임 기념우표는 대통령이 지향하는 국정목표를 상징적 도구를 활용하여 정치 지도자를 표현하고 있는 반면, 2000년대 이후에는 우표 고정적인 형식의 틀에서 벗어나 표정, 제스처, 의상 등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인물을 부각시키고 있다.
대통령 취임 기념우표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에 정치⋅사회⋅심리 등 문화의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전문가적인 식견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대통령 취임 기념우표는 국가 지도자의 인물을 담은 가장 작은 상징물로 대통령 기념우표는 그 자체만으로는 이미지 집합체에 불과하지만 인물과 상징물을 통한 함축된 하나의 ‘기호’로서 그 시대가 요구한 최고지도자상의 의미를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는 결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문화적 체계 안에서 존재한다[3][4]. 따라서 기호학적 분석은 정치⋅사회⋅심리 등 문화의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전문가적인 식견이 필요하다.
휴먼이미지란 무엇인가? 오늘날 방송인, 정치인, 유명 연예인들은 타인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해 패션, 메이크업, 표정, 자세 등 상황에 맞는 이미지를 연출해 낸다[2]. 여기서 휴먼이미지는 내면과 외면 즉, 자신을 드러내는 과정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낼 것인가(thing)’ 연출된 기호이며 표정, 자세, 행동 등 ‘무엇인가(thing)’을 대신 하여 의미를 내포한 물리적인 실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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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이혜영, 광고텍스트의 의미해독을 위한 구조주의적 접근: 기호학적 분석방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2. 전보경, 한국여성의 메이크업 이미지와 컬러에 관한 연구:2003년-2007년 향장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 김동성, 광고 해석에 관한 기호학적 연구, 목원대학교언론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4. 요하네스 페르, 소쉬르 언어학과 기호학 사이, 인간사랑, 2002. 

  5. 장수진, 기호학적 접근을 통한 현대미술에서의 텍스트적 특성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6. 설해화, 영화의상의 기호학적 분석: 와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7. http://theme.archives.go.kr/next/vote/outline/lineOut01.do 

  8. 윤보경, 동물만화의 특성에 관한 연구: 동물 기호학의 만화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9. 이형수, 사진의 기호학과 수사학 분석: 광고사진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0. 배다연, 기호학적 분석에 의한 국내 외 선거포스터 디자인의 시각 표현요소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1. 백은영, 의미분별척도를 이용한 대학생들의 여가스포츠 이미지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2. 박현희, 구양숙,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한 감성 단어추출과 평가차원," 대한가정학회, Vol.40, No.1, 2002. 

  13. 홍병숙, "의미분별척도법에 의한 양장과 한복의 이미지 비교 평가," 한국의류학회지, Vol.12, No.3, pp.373-382, 1988. 

  14. 김미리, 장성호, "대통령 우표에 나타난 취임 업적에 따른 정치지도자 휴먼이미지 분석," 한국텐츠논문지, 제19권, 제3호, pp.302-312, 2019. 

  15. 김지우, 대통령 선거 포스터에 나타난 정치인 이미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6. 홍종윤, 팬덤문화, 서울커뮤니케이션 북스, 2014. 

  17. 김영명, 한국의 정치 변동, 을유문화사, 2006. 

  18. 박명진, 기호학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5. 

  19. 김가연, 휴먼다큐멘터리 이데올로기 신화연구: 의 구조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문화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0. 권동은, 기호학적 유형분류를 통한 모바일 디바이스앱 아이콘의 시지각정보 활용체계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21. 심지영, 기호 이미지를 통한 기억의 상징적 표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2. 김재만, 광고모델이 팬덤 동일시 욕구에 따라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아이돌 모델과 일반 모델 광고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디자인콘텐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3. 최인숙, TV애니메이션 광고의 리얼리티 연구: 실사와 비실사 이미지 관계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24. 김민규, 도상학과 기호학을 활용한 미술 작품의 해석에 관한 연구: 연구자의 작품 '인물 연작'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25. 이상학, 대통령 선거 보도사진에 나타난 후보자 이미지 구성에 관한 연구:18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6. 안종기, 후보자 이미지의 형성요인과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27. https://stamp.epost.go.kr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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