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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데이터를 활용한 판매동향 분석 시스템
Open Market Sales Trend Analysis System Using Online Shopping Mall Data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5 no.2, 2019년, pp.7 - 13  

차승연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강렬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러비나스레스터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영주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종명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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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전으로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 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형태가 기존의 대면 구매방식에서 온라인 구매방식으로 변하고 있다. 이에 수많은 판매자가 쇼핑몰로 유입되었고, 판매자들 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실정이다. 따라서 쇼핑몰 내 판매자들은 소비자의 구매 패턴 및 제품 판매동향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오픈 쇼핑몰에서 판매업자가 동일 제품을 판매하는 경쟁사의 제품 가격, 평점, 판매수량을 시간대별로 분석하여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파악했다. 또한 수집된 정보들을 차트로 가시화하여 자사와 경쟁사의 판매동향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위 시스템을 사용하면 분석된 구매패턴을 통해 판매수량을 예측할 수 있고 판매동향을 파악하여 상품의 합리적인 가격 선정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online shopping is activated by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consumers' purchase form is changing from the traditional face-to-face purchase method to online purchase method. Many sellers have flowed into shopping malls, and competition among sellers is very intense. Therefore, sellers in sho...

주제어

표/그림 (2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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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A사에서 공개된 판매수량, 가격, 평점 등을 수집하여, 웹 페이지 상에서 자사 및 경쟁사의 제품 판매동향 및 소비자 구매 패턴 분석을 가능케 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매출에 가장 연관성 있는 판매수량을 기본으로 하여 분석한다. 데이터 필드 별로 수집된 시간대끼리 그룹화 하여 평균을 낸 뒤 시간대별 평균 판매수량, 평점 대비 판매수량, 할인가 대비 판매수량을 분석한다.
  • 더불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가격과 판매량으로 인해 효율적인 상품 전략을 세우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오픈 마켓 쇼핑몰에서 제품정보들을 수집하고, 소비자 구매 패턴 및 판매동 향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보기 쉽게 가시화하여 보여주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분석된 구매패턴을 통해 판매수량 예측이 가능하고, 자사와 경쟁사의 판매 동향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과 소비자 중심의 상품구성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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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 가시화 모듈의 특징은 무엇인가? 데이터 가시화 모듈은 분석된 데이터들의 결과를 차트로 표현하여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판매동향 및 구매패턴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인터넷의 발전으로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 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형태가 기존의 대면 구매방식에서 온라인 구매방식으로 변하고 있다. 이에 수많은 판매자가 쇼핑몰로 유입되었고, 판매자들 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판매자들은 어떤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는가? 이에 수많은 판매자가 쇼핑몰로 유입되었고, 판매자들 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실정이다. 따라서 쇼핑몰 내 판매자들은 소비자의 구매 패턴 및 제품 판매동향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오픈 쇼핑몰에서 판매업자가 동일 제품을 판매하는 경쟁사의 제품 가격, 평점, 판매수량을 시간대별로 분석하여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파악했다.
오픈 마켓의 단점은?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에 제삼의 판매자들이 참여하는 오픈 마켓 플랫폼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오픈 마켓은 품목별로 수많은 판매처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 업자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고, 트렌드의 흐름을 따라 창업을 하려는 이에게는 진입장벽이 높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H.Y.Kim, "Current Status and Implications of Direct Commercial Trading in Private Social Commerce and Open Market",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 Suwon, KR, Tech. Rep. In-depth-2017-000, 2017. 

  2. M.R.Kim and S.S.Kim, "Continuous Purchase Intention through Online Open Market Platform: Multidimensional Approach of Perceived Value in Purchasing Process and Transaction Satisfaction",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19, No.3, pp.149-172, 2019. 

  3. H.Y.Lee, K.R.Park and D.H.Kim, "A Study on Possible Construction of Big Data Analysis System Applied to the Offline Market", Th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9, pp.317-323, 2016. 

  4. S.H.Park, J.D.Jun, "Estimation and Forecasting of Dynamic Effects of Price Increase on Sales Using Panel Data", The Journal of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31, No.2, pp.157-167, 2006. 

  5. H.J.Lee and Y.L.Hong, "A Study on the Adaptation of Brand Colors on the Domestic Smartphone Open Market Apps Focusing on the 11st Street, G-Market, Auction",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13, No.2, pp.249-262, 2015. 

  6. K.S.Chae, B.Y.Kim and S.H.Min, "Analysis of Field Crop Consumers Using SNS Big Data", KREI, Naju, KR, Rec. Rep. R834-2, Dec. 2017. 

  7. S.H.Chae, J.I.Lim and J.Y.Kang, "A Comparative Analysis of Social Commerce and Open Market Using User Reviews in Korean Mobile Commerce", Th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21, No.4, pp.53-77, 2015. 

  8. Statistics, https://en.wikipedia.org/wiki/Statistics 

  9. Google Chart, https://en.wikipedia.org/wiki/Statistics 

  10. H.C.Ko, M.S.Kim, S.B.Lee and H.W.Lee, "Django based ChatBot System Using KakaoTalk API", KOITS, Vol.4, No.1, pp.31-36,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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