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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에서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를 고려한 상품 트렌드 분석
Item Trend Analysis Considering Social Network Data in Online Shopping Mal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96 - 104  

박수빈 (충북대학교 빅데이터협동과정) ,  최도진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복경수 (원광대학교 SW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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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의 활성화로 소비자들의 소비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기업들은 매출 증대를 위해 소비자의 상품 트렌드 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기존의 상품 트렌드 분석 기법들은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의 활동만을 고려하여 분석하기 때문에 구매 이력이 없거나 새로운 상품에 대한 트렌드를 파악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쇼핑몰에서 사용자의 트렌드와 잠재적 고객의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 데이터와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를 결합한 트렌드 분석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서비스 내 데이터 분석을 위해 사용자의 활동로그를 분석하고 활동 로그가 없는 잠재적인 사용자들의 관심도를 반영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에서 단어 집합 추출을 통해 생성한 핫 토픽을 결합하였다. 최종적으로 상품 지수와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언급수를 활용하여 시간에 따른 상품 트렌드 변화를 탐지한다.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를 활용한 성능 평가를 통해 제안하는 기법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onsumers' consumption activities become more active due to the activation of online shopping malls, companies are conducting item trend analyses to boost sales. The existing item trend analysis methods are analyzed by considering only the activities of users in online shopping mall services, mak...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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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비적극적인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발생한 활동 로그와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를 결합한 상품 트렌드 분석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 트렌드 분석 기법은 온라인 쇼핑몰에 가입한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아직 가입하지 않은 잠재적 고객에 있어서 사용자의 활동 로그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희소성 문제를 가지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셜 네트워크의 특성을 고려한 상품 트렌드 분석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기법은 변형된 TF-IDF를 사용하여 시간에 따른 소셜 핫 토픽을 고려하였고 상품의 인기도를 고려하여 상품이나 특정 관심 분야에 대한 트렌드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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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릭 스트림 데이터란 무엇인가? 클릭 스트림 데이터는 사용자가 웹 서비스를 이용할때 발생하는 검색 이동 경로를 알 수 있는 데이터이다[15]. 이를 이용하면 사용자의 방문 목적이나 관심 있는 페이지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
온라인 쇼핑몰의 활성화의 장점은? 온라인 쇼핑몰을 활성화로 인해 소비자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거나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구매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은 실질적인 구매와 연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이다[1][2].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의 관심 트렌드를 분석하여 상품판매에 활용하는 이유는? 온라인 쇼핑몰을 활성화로 인해 소비자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거나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구매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은 실질적인 구매와 연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이다[1][2]. 따라서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의 관심 트렌드를 분석하여 이를 상품 판매에 활용하고 있다[3-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W. Yanyan, "Empirical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Consumers' Satisfaction in Online Shopping Agricultural Products in China,"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in Organizations, Vol.16, No.3, pp.64-77, 2018. 

  2. C. Ju, J. Wang, and G. Zhou, "The commodity recommendation method for online shopping based on data mining,"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Vol.78, No.21, pp.30097-30110, 2019. 

  3. R. V. Karthik, S. Ganapathy, and A. Kannan, "A Recommendation System for Online Purchase Using Feature and Product Ranking,"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emporary Computing, pp.1-6, 2018. 

  4. I. T. Afolabi, O. S. Makinde, and O. O. Oladipupo, "Semantic Web mining for Content-Based Online Shopping Recommender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ies, Vol.15, No.4, pp.41-56, 2019. 

  5. V. Gala, V. Deshpande, I. Ferwana, and M. Milanova, "Product Sentiment Trend Prediction,"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cial Computing and Social Media, pp.274-283, 2018. 

  6. https://www.twitter.com, 2019.10.10. 

  7. https://www.facebook.com, 2019.10.10. 

  8. https://www.section.blog.naver.com, 2019.10.10. 

  9. M. Mathioudakis and N. Koudas, "Twittermonitor: trend detection over the twitter stream," Proc. ACM SIGMO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of Data, pp.1155-1158, 2010. 

  10. I. Yahav, O. Shehory, and D. Schwartz, "Comments Mining With TF-IDF: The Inherent Bias and Its Removal," 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Vol.31, No.3, pp.437-450, 2018. 

  11. S. A. Gavhane, S. B. Bhadave, and K. Vengatesan, "Review on Latest Trending Topic Detection in Twitter With Stream Processing (Using Fission Pattern),"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volutionary Computation, Vol.10, No.2, pp.43-47, 2019. 

  12. M. Ester, H. Kriegel, J. Sander, and X. Xu, "A density-based algorithm for discovering clusters in large spatial databases with noise,"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pp.226-231, 1996. 

  13. 노연우, 김대윤, 한지은, 육미선, 임종태, 복경수, 유재수,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의 영향력을 고려한 핫 토픽 예측 기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8호, pp.24-36, 2015. 

  14. 노연우, 임종태, 복경수, 유재수,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 변형된 TF-IDF를 이용한 핫 토픽 예측 기법,"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23권, 제4호, pp.217-225, 2017. 

  15. 이홍주,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에서 상품추천이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3권, 제3호, pp.59-7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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