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장대케이슨은 1함당 작용하는 평균파력이 감소하는 파력평활화 효과로 인해 케이슨의 활동파괴에 대한 구조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장대케이슨은 제작 및 시공상의 이유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개별 케이슨을 인접한 케이슨과 서로 인터로킹시켜 파력을 분산시키는 인터로킹 케이슨에 대한 연구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케이슨의 장대화가 가능한 전단키형 인터로킹 케이슨을 제안하고, 해석적 방법을 통해 전단키에 의한 파력분산효과를 평가하였다. 해석결과, (1) 전단키형 인터로킹 케이슨은 좌우비대칭 형상으로 인해 구조물 거동 및 파력분산효과 또한 좌우비대칭으로 나타난다. (2) 파력분산효과는 전단키의 전단경사각, 높이, 전단길이비 등 전단키의 형상보다는 각 케이슨에 작용하는 파력 분포 및 특성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3) 장대화된 인터로킹 케이슨 방파제는 완전일체형 방파제와 거의 유사한 거동 및 파력분산효과를 나타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ng caisson breakwaters can improve the structural safety of a caisson due to the wave dispersion effect which reduces the average wave force acting on one caisson. However, in order to make long caissons, there are many manufacturing and construction limitations. Recently, interlocking caisson sys...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파력분산효과는 인터로킹 형식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전단키의 형상에 따른 파력분산효과를 해석적으로 평가하여 전단키 형상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케이슨의 장대화가 가능한 전단키형 인터로킹 케이슨을 제안하였다. 또한, 전단키 형상에 따른 파력분산효과 및 장대화된 인터로킹 케이슨 방파제의 파력분산효과를 해석적 방법을 통해 평가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 , 2017). 본 연구에서는 케이슨의 측벽 및 돌출시킨 저판부에 전단키를 두어 인접 케이슨과 기준선방향으로 인터로킹시킴으로써 케이슨의 장대화가 가능한 전단키형 인터로킹 케이슨 및 전단키 형상을 제안하고, 해석적 방법을 통해 전단키에 의한 파력분산효과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수치해석을 위한 해상조건은 최대파고 8 m, 수심(M.S.L) 15 m로 가정하고, 입사각은 파가 방파제의 전면에 수직(θ=0°) 및 경사(θ=30°)지게 입사하는 경우 2가지로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파제의 단점은? 자중에 의한 중력의 힘으로만 파랑에 저항해야 하는 중력식 케이슨 방파제의 경우 이상파랑에 의해 케이슨이 밀려나는 활동파괴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Takayama and Higashira, 2002). 방파제는 활동피해가 발생할 경우 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활동파괴를 예방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케이슨의 활동파괴에 대한 구조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는 일반적인 케이슨 길이 20~30 m 보다 긴 장대케이슨을 이용하는 것이다.
케이슨의 활동파괴에 대한 구조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은? 케이슨의 활동파괴에 대한 구조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는 일반적인 케이슨 길이 20~30 m 보다 긴 장대케이슨을 이용하는 것이다. 장대케이슨은 기준선 방향으로 경사지게 입사하는 파의 위상차로 인해 케이슨 1함당 작용하는 평균파력이 감소하는 파력의 평활화 효과가 발생하여 케이슨의 구조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Takahashi and Shimosako, 1990). 따라서 장대케이슨이라 하면 파력의 평활화 효과로 인해 평균파력이 약 20~30 % 이상 감소하는 경우로 정의할 수 있다.
장대케이슨의 장단점은? 장대케이슨은 1함당 작용하는 평균파력이 감소하는 파력의 평활화 효과로 인해 케이슨의 활동파괴에 대한 구조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장대케이슨은 제작 및 시공상의 이유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개별 케이슨을 인접한 케이슨과 서로 인터로킹시켜 파력을 분산시키는 인터로킹 케이슨에 대한 연구가 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Kim, B. H., Jung, J. S., Lee, J. W. and Jung, J. S. (2010). "Design case of the interlocking breakwater."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Conference, pp. 2882-2885 (in Korean). 

  2. Kim, B. H., Lee, J. W., Park, W. S. and Jung, J. S. (2010). "Making long caisson breakwater using interlock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58, No. 12, pp. 65-71 (in Korean). 

  3. Park, W. S., Won, D. H. and Seo, J. H. (2016). "An interlocking caisson breakwater with fill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4, No. 8, pp. 28-32 (in Korean). 

  4. Park, W. S., Won, D. H. and Seo, J. H. (2017). "Proposal of sliding stability assessment formulas for an interlocking caisson breakwater under wave forc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29, No. 2, pp. 77-82. 

  5. Seo, J. H., Won, D. H. and Park, W. S. (2017). "Behavior of walls of open-cell caissons using filler under abnormally high wav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29, No. 2, pp. 83-91. 

  6. Seo, J. H., Yi, J. H., Park, W. S. and Won, D. H. (2015). "Dispersion characteristics of wave forces on interlocking caisson breakwaters by cross cabl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27, No. 5, pp. 315-323. 

  7. Takahashi, S. and Shimosako, K. (1990). "Reduction of wave force on a long caisson of vertical breakwater and its stability." Technical Note of The Port and Harbour Research Institute, Ministry of Transport, Japan, No. 685, pp. 3-20 (in Japanese). 

  8. Takayama, T. and Higashira, K. (2002). "Statistical analysis on damage characteristics of breakwaters." Proc. of Ocean Development Conf., Japan, Vol. 18, pp. 263-268 (in Japanese).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