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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1, 2019년, pp.195 - 201
송성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박민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정연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황윤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벤처창업센터)
Long caisson breakwaters can improve the structural safety of a caisson due to the wave dispersion effect which reduces the average wave force acting on one caisson. However, in order to make long caissons, there are many manufacturing and construction limitations. Recently, interlocking caisson s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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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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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파제의 단점은? | 자중에 의한 중력의 힘으로만 파랑에 저항해야 하는 중력식 케이슨 방파제의 경우 이상파랑에 의해 케이슨이 밀려나는 활동파괴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Takayama and Higashira, 2002). 방파제는 활동피해가 발생할 경우 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활동파괴를 예방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케이슨의 활동파괴에 대한 구조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는 일반적인 케이슨 길이 20~30 m 보다 긴 장대케이슨을 이용하는 것이다. | |
케이슨의 활동파괴에 대한 구조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은? | 케이슨의 활동파괴에 대한 구조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는 일반적인 케이슨 길이 20~30 m 보다 긴 장대케이슨을 이용하는 것이다. 장대케이슨은 기준선 방향으로 경사지게 입사하는 파의 위상차로 인해 케이슨 1함당 작용하는 평균파력이 감소하는 파력의 평활화 효과가 발생하여 케이슨의 구조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Takahashi and Shimosako, 1990). 따라서 장대케이슨이라 하면 파력의 평활화 효과로 인해 평균파력이 약 20~30 % 이상 감소하는 경우로 정의할 수 있다. | |
장대케이슨의 장단점은? | 장대케이슨은 1함당 작용하는 평균파력이 감소하는 파력의 평활화 효과로 인해 케이슨의 활동파괴에 대한 구조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장대케이슨은 제작 및 시공상의 이유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개별 케이슨을 인접한 케이슨과 서로 인터로킹시켜 파력을 분산시키는 인터로킹 케이슨에 대한 연구가 되고 있다. |
Kim, B. H., Jung, J. S., Lee, J. W. and Jung, J. S. (2010). "Design case of the interlocking breakwater."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Conference, pp. 2882-2885 (in Korean).
Kim, B. H., Lee, J. W., Park, W. S. and Jung, J. S. (2010). "Making long caisson breakwater using interlock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58, No. 12, pp. 65-71 (in Korean).
Park, W. S., Won, D. H. and Seo, J. H. (2016). "An interlocking caisson breakwater with fill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4, No. 8, pp. 28-32 (in Korean).
Takahashi, S. and Shimosako, K. (1990). "Reduction of wave force on a long caisson of vertical breakwater and its stability." Technical Note of The Port and Harbour Research Institute, Ministry of Transport, Japan, No. 685, pp. 3-20 (in Japanese).
Takayama, T. and Higashira, K. (2002). "Statistical analysis on damage characteristics of breakwaters." Proc. of Ocean Development Conf., Japan, Vol. 18, pp. 263-268 (in Japa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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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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