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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8 no.12, 2019년, pp.91 - 97
백일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 김경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 정경택 (한국승강기대학교 승강기공학부) , 이중섭 (한국승강기대학교 승강기공학부)
Since the 2000s, mechanical parking lots have become an increasingly common solution to serious parking difficulties in urban areas. While safety regulations are in place, they can avert or minimize accidents only when drivers understand and comply with them, and so do not always prevent drivers f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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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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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식 주차장의 사고원인 중 어떤 요인이 가장 높은가? | 실제 사고실태 자료를 조사해보면 기계식 주차장의 사고원인은 Table. 3과 같이 인적 요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2016년 이후 기계식 주차장 추락사고의 경우 기계결함이 아니라 운전미숙, 무면허 운전, 음주운전으로 차량이 기계식 주차장으로 돌진하여 사고가 발생한 경우가 다수이다. | |
본 연구에서는 기계식 주차장의 사고 대범주를 관리자과실, 이용자 과실, 보수자 과실, 기계결함, 환경적 결함, 기타로 분류 후 각 요인을 어떻게 세분화하였는가? | 첫번째, 관리자 과실의 세부원인으로 관리부주의와 제어실수로 분류하였다. 두번째, 이용자과실의 세부원인으로 운전미숙, 음주운전, 무면허운전으로 분류하였다. 세번째 보수자 과실의 세부원인으로는 기계결함 미발견, 보수자의 역량미흡, 기타 부적절한 보수로 분류하였다. 네번째 기계결함의 세분원인으로는 기계오작동으로 분류되었다. 다섯번째, 환경적 결함의 세부원인으로는 온도에 의한 영향, 습도에 의한 영향, 기타 환경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마지막 기타 범주의 세부원인을 기타요인으로 정의하였다. | |
기계식 주차장에 대한 안전법규의 실정은 어떠한가? | 기계식 주차장에 대한 안전법규가 있으나, 현 법규는 운전자가 법규를 재대로 이해하고 준수 시 안전사고를 최소화하는 차원이며, 운전자의 과실이나 실수가 발생시 이를 방지하는 선지적 절차가 아닌 실정이다. 이로 인해 매년 운전자의 착오 및 실수로 인한 중대재해 발생이 급속한 차량증가에 비례하여 지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Lee, W. T., Cha, J. S., Lee, J. J., Kim, J. H., Kim, B. U., "A Study on Remote Monitoring & Diagnosis System for Tower Parking Facility", 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pp.3184-318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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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il, M., Bhonge, V. N., "Wireless Sensor Network and RFID for Smart Parking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ing Technology and Advanced Engineering, Vol. 3, Issue. 4, pp. 188-19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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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o, K. S.,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Cause of Not Pass the Mechanical Parking Lots Inspection and Cause of Accident", A Thesis for a Master, A Thesis for a Doctorate, Ajou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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