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계식주차장 차량진입방지시스템의 검증절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Qualification Procedure of Vehicle Entrance Prevention System for Mechanical Parking Station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8 no.12, 2019년, pp.91 - 97  

백일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  김경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  정경택 (한국승강기대학교 승강기공학부) ,  이중섭 (한국승강기대학교 승강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2000s, mechanical parking lots have become an increasingly common solution to serious parking difficulties in urban areas. While safety regulations are in place, they can avert or minimize accidents only when drivers understand and comply with them, and so do not always prevent drivers f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계식 주차장의 비정상 진입시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기계적 안전장치 개발을 위해 설계 및 시뮬레이션 검증, 기계공학적 특성 분석을 통해 기계식 주차장의 추락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차량진입방지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평가/검증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 세번째로는 차량진입방지시스템의 배선상태, 인터페이스 성능시험, 제어성능 시험, 절연검사 등 현장검사를 통하여 최종 현장작동 상태를 검증한다. 따라서 Fig. 5와 같은 절차를 통해 기계식 주차장의 차량진입방지 시스템에 대한 검증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계식 주차장 사고사례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근본 원인를 분석하였으며, 최근 사회적 이슈로 발생하고 있는 기계식 주차장의 중대재해를 방지할 수 있는 검증절차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근 변경된 현행 국내법규의 안전사고 발생 방지 유효성 분석 하였으며, 그 분석결과에 따른 미비점에 대한 보완절차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제도·법규로 막을 수 없는 인적 과실로 인한 기계식 주차장의 추락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차량진입 방지시스템의 검증절차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계식 주차장 사고사례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근본 원인를 분석하였으며, 최근 사회적 이슈로 발생하고 있는 기계식 주차장의 중대재해를 방지할 수 있는 검증절차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근 변경된 현행 국내법규의 안전사고 발생 방지 유효성 분석 하였으며, 그 분석결과에 따른 미비점에 대한 보완절차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운전자의 착오 및 실수로 인한 비정상적인 차량진입 막을 수 있는 절차나 안전장치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다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수단으로 비정상적인 차량 진입을 방지할 수 있는 안전시스템에 대한 검증절차를 연구 하고자 한다[1-3] .
  • 특성요인도(Fishbone Diagram) 분석 및 위험요소 분석(Hazard Scan)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동적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통한 동적(Explicit)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차량의 거동 시뮬레이션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안전검증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외에 전기, 유압분야 등 모든 공학적 요소를 고려하여 안전사고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는 기준을 확립하고자 한다.
  • 주요 위험요소별 기술된 대책을 Fig. 4와 같이 해결대책범주(Solution Method Category) 와 같이 검증 특성별 분류하여 효율적인 절차(Process)를 수립하고자 하였다.
  • 특히 기존 제도에서 다루지 못했던 인적과실에 의한 비정상적인 차량진입시 발생하는 기계식 주차장 사고까지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보완 절차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식 주차장의 사고원인 중 어떤 요인이 가장 높은가? 실제 사고실태 자료를 조사해보면 기계식 주차장의 사고원인은 Table. 3과 같이 인적 요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2016년 이후 기계식 주차장 추락사고의 경우 기계결함이 아니라 운전미숙, 무면허 운전, 음주운전으로 차량이 기계식 주차장으로 돌진하여 사고가 발생한 경우가 다수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계식 주차장의 사고 대범주를 관리자과실, 이용자 과실, 보수자 과실, 기계결함, 환경적 결함, 기타로 분류 후 각 요인을 어떻게 세분화하였는가? 첫번째, 관리자 과실의 세부원인으로 관리부주의와 제어실수로 분류하였다. 두번째, 이용자과실의 세부원인으로 운전미숙, 음주운전, 무면허운전으로 분류하였다. 세번째 보수자 과실의 세부원인으로는 기계결함 미발견, 보수자의 역량미흡, 기타 부적절한 보수로 분류하였다. 네번째 기계결함의 세분원인으로는 기계오작동으로 분류되었다. 다섯번째, 환경적 결함의 세부원인으로는 온도에 의한 영향, 습도에 의한 영향, 기타 환경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마지막 기타 범주의 세부원인을 기타요인으로 정의하였다.
기계식 주차장에 대한 안전법규의 실정은 어떠한가? 기계식 주차장에 대한 안전법규가 있으나, 현 법규는 운전자가 법규를 재대로 이해하고 준수 시 안전사고를 최소화하는 차원이며, 운전자의 과실이나 실수가 발생시 이를 방지하는 선지적 절차가 아닌 실정이다. 이로 인해 매년 운전자의 착오 및 실수로 인한 중대재해 발생이 급속한 차량증가에 비례하여 지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Lee, W. T., Cha, J. S., Lee, J. J., Kim, J. H., Kim, B. U., "A Study on Remote Monitoring & Diagnosis System for Tower Parking Facility", 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pp.3184-3186, 2000. 

  2. Akhlaq, M., Sheltami, T. R., Helgeson, Bo., Shakshuki, E. M., "Designing an Integrated Driver Assistance Aystem using Image Sensors", Journal of Intelligent Manufacturing, Vol. 23, Issue. 6, pp.2109-2132, 2012. 

  3. Lee, C. H., Kim, M. S., Kim, H. B., "A Study on the Improved Method Two Floor Parking System", Proceeding of the KST Spring Conference, pp. 715-723, 2007. 

  4. Patil, M., Bhonge, V. N., "Wireless Sensor Network and RFID for Smart Parking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ing Technology and Advanced Engineering, Vol. 3, Issue. 4, pp. 188-192, 2013 

  5. Wang, W., Song, Y., Zhang, J., Deng, H., "Automatic Parking of Vehicles : A Review of Listera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5, Issue. 6, pp.967-978, 2014. 

  6. Gupta, A., Kulkarni, S., Jathar, V., Sharma, V., Jain, N., "Smart Car Parking Management System Using IoT", American Journal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 Issue. 4, pp.112-119, 2017. 

  7. Rho, K. S.,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Cause of Not Pass the Mechanical Parking Lots Inspection and Cause of Accident", A Thesis for a Master, A Thesis for a Doctorate, Ajou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20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