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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난독증과 학습장애 관련 연구 동향 분석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 in the Dyslexia and Learning Disability Trough a Keyword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 2019년, pp.91 - 98  

이우진 (광주여자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김태강 (남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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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난독증과 학습장애 관련 연구 동향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관련 변인의 중심성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08년부터 2018년까지 학술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사이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연구 목록을 수집하였다.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407편의 연구 주제는 키워드 클렌징 작업을 거쳐 KrKwi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였고 키워드 간 연결중심성을 시각화를 하기 위해 NodeXL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난독증과 학습장애 연구주제 총 72개의 키워드가 추출되었고 주요키워드에는 학습장애, 읽기장애, 난독증, 중재반응모형 순으로 제시하고 있었다. 둘째, 난독증과 학습장애의 관련 매개 키워드 중심성을 분석한 결과 학습장애가 국내 난독증 및 학습장애 관련 연구에서 주요한 키워드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난독증과 학습장애와 관련해 정량적 분석정성적 분석을 절충한 연구동향 분석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general research trends of dyslexia and learning disability to explore the centrality of related variables though analysis of keyword networks. Data were collected from ten years articles 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RISS) which is provided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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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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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한 해결방안으로 합의된 정의의 명료화, 교육지원 제공자의 전문성 강화, 학생에게 유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선별, 진단 지침 개선 등의 방향성을 설정하였다[9].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난독증과 학습장애의 상호 관계성 분석의 중심이 되는 키워드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두 영역 간 체계적인 연구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키워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난독증과 학습장애 관계 특징, 주요 주제 분야를 고찰해보고 융복합 연구에 있어 주요 키워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읽기와 매우 상관성이 높은 난독증과 학습장애 두 영역의 연구 동향과 지식구조를 제시하고, 향후 관련 장애 연구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아울러 연구방향 및 과제를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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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장애의 특징? 학습과 관련된 연계선상에서 살펴볼 수 있는 학습장애는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을 나타내는 장애이다[4]. 또래 정상아에 비해 학업적인 습득이 미비하고 전반적인 학습에 기초가 되는 학업영역에서 장애를 보임으로써 학년이 증가할수록 더 장애가 심화되어 학습에서는 저 성취뿐 아니라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5].
난독증 및 학습장애 해결방안? 난독증 및 학습장애와 관련해서 무엇이 문제인가에 대해 “2018 한국 학습장애 현 주소의 진단과 방향”이라는 주제를 통해 학습장애 학회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의 미흡, 모호한 정의, 교육지원 제공자의 전문성 부족, 선별, 진단 지침 혼란, 진단 모델의 불완전성, 관련 인들의 인식 및 이해 부족을 원인으로 하였다. 이를 위한 해결방안으로 합의된 정의의 명료화, 교육지원 제공자의 전문성 강화, 학생에게 유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선별, 진단 지침 개선 등의 방향성을 설정하였다[9].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난독증과 학습장애의 상호 관계성 분석의 중심이 되는 키워드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두 영역 간 체계적인 연구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난독증의 정의? DSM-5에서 특정학습장애는 읽기에 어려움을 크게 단어재인 정확성, 읽기 속도,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의 결함으로 분류하여 언급하면서 난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난독증은 단어재인의 정확성과 유창성에서의 문제, 열등한 해독 그리고 열등한 철자 능력으로 특징지어지는 학습장애의 한 유형이다[6]. 그러나 난독증 자녀를 가진 많은 학부모들은 자신의 자녀가 가진 읽기 어려움 또는 난독증이 특수교육대상자는 아니라고 주장하며 특수교육서비스를 반대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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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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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2018). The Dictionary of Special Education. Seoul : HaWoo. 

  3. G. R. Lyon, S. E. Shaywitz & B. A. Shaywitz. (2003). A definition of dyslexia. Annals of dyslexia, 53(1), 1-14. 

  4. Y. H. Shin. (2013). For a Kid who's Looking for a Dream(The Lack of Learning due to Learning Difficulties and the Policies Parents want). National Assemblyman kang eun hee Policy Library (pp. 10-18). Seoul. 

  5. K. R. Seo & M. R. Lee. (2014). The Real Reason why should not kind Studying Dyslexia. Seoul: Raon Book. 

  6.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http://www.psych.org 

  7. G. H. Kim. (2013). Learning Disability, The Pain and Hope(The Lack of Learning due to Learning Difficulties and the Policies Parents want). National Assemblyman kang eun hee Policy Library (pp. 1-9). Seoul. 

  8. Y. O. Kim, O. R. Kang, J. H. Woo & C. S. Byun. (2015). A Study on Standardizing a Dyslexia Sereening Checklist and Statistical Estimation of Korean Students with Dyslexia.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2(1), 21-45. 

  9. O. R. Kang, J. M. Yun, H. J. Go, M. K. Pank & S. J. Seo. (2018). The Diagnosis and Direction of the Current Status of the 2018 Korean Learning Disability.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Conference (pp. 1-18). Seoul: TJLD. 

  10. J. N. Cho. (2011). A Study for Research Are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by Network Text Analysis.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4), 65-83. DOI : 10.3743/KOSIM.2011.28.4.065. 

  11. N. R. Kim, H. R. Chio & T. H. Lee. (2018). Analysis of Domestic SNA-based Governance Study Trends. Journal of Digital Policy& Management, 16(7), 35-45. DOI : 10.14400/JDC.2018.16.7.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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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Y. O. Kim, O. R. Kang, J. H. Woo & C. S. Byun. (2015). A study on Standardizing a Dyslexia Screening Checklist and Statistical Estimation of Korean Students with Dyslexia. The Korea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2(1), 21-45. 

  15. W. Tunmer & K. Greaney. (2010). Defining dyslexia. Journal of Learning, 43(3), 229-243. DOI: 10.1177/0022219409345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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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Y. H. Kim. (2003). Social Network Analysis. Seoul: Parkyoungsa. 

  21. J. S. Park. (2017). A study on the domestic research trends related with education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6(2), 107-126. 

  22. H. J. Park. (2017).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the journal of speech-language and hearing disorders by using a sematic network analysis:1998-2015.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26(1), 131-143. DOI : 10.15724/jslhd.2017.26.1.012 

  23. Y. W. Kim, J. H. Woo & J. H. Shin. (2015). A study on dyslexia research.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6(2), 213-242. 

  24. B. J. Chung. (2009). The relationships among short-term working memory, phonological awareness, listening comprehension and inferential skill of school age poor readers.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13(2), 313-327. 

  25. D. L. Kim & L. H. Lee. (2010). The relationsip betwwn linguistic component knowledge and reading comprehension for low achieving elementar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7(1), 27-45. 

  26. M. R. Jeong. (2013). The predictiors of poor comprehenders' reading comprhension in 3 to 6 grades. The Korea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0(3), 79-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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