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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0 no.2, 2009년, pp.129 - 149
송찬원
본 연구는 학습장애아의 실행기능에 대하여 문헌 고찰 방법을 통하여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첫째, 실행기능 연구의 근간이 되는 전두엽 관련 연구들을 역사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실행기능의 개념을 제시하였고, 둘째, 학습장애아의 실행기능에 관한 학문적 접근을 신경심리학 측면에서 간략히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학습장애아의 실행기능 특성에 따른 적합한 학습 전략을 탐색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실행기능 관련 국내외의 선행 연구들을 수집하여 문헌분석과 고찰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선 초기 신경심리학자들은 전두엽과 관련하여 실행기능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전두엽의 가장 앞쪽 부분인 전전두엽(prefrontal lobe) 피질은 실행기능을 담당하는 대뇌피질의 한 영역으로서 매우 중요한 부분임이 밝혀졌다. 다음으로 실행기능은 뇌와 행동간의 관계, 뇌와 지적 능력과의 관계를 다루는 신경심리학 측면에서 반드시 측정되어야 할 인지능력이며, 결국 이 실행기능은 아동의 학습 능력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이 밝혀졌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습장애아의 실행기능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학습 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요구되었으며, 그로인한 몇 가지 효과적인 학습 전략이 탐색되었다.
This study looks into the executive function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order from three perspectives through documentary study. First, historical aspect was dealt with by looking at studies related with the frontal lobe that is the basis for the study on executive function second, academic appro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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