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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인식을 위한 미술과 진로 융합 수업 -동네직업지도 그리기를 통하여-
Art and Career Convergence Class for Career Recognition - Through drawing a Neighborhood Job Map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 2019년, pp.433 - 442  

김지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  허윤정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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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과 미술교육을 융합하여 동네직업지도 그리기를 활용한 진로교육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그리하여 학생들의 진로인식을 확장하고 하고자 하였다. 수업은 초등학생 5~6 학년 16명을 대상으로 3차시로 진행되었으며 사전, 사후 질문 및 학생 작품과 인터뷰를 통해 직업인식의 하위 개념인 직업가치관과 직업편견, 자기이해와 진로태도의 변화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동네직업지도를 제작 수업을 통해 직업인식이 확장되었다. 직업의 필요성과 그 가치, 목적 등을 파악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모든 직업은 가치가 있다는 직업가치관의 변화와 직업 편견의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새롭게 이해하고 그 역할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태도가 변화하였다. 그리하여 본인의 의지보다는 사회가 요구하는 진로를 결정하는 상황에서 동네직업지도 그리기 수업이 학습자들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전반적인 진로인식에 효과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developed art and career convergence class for career recognition through drawing a neighborhood job map. Thus, we want to expand the students' career recognition. 3 Classes were conducted in 16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5th to 6th. Through pre & post-questionnaire, and the interviews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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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은 사전 사후 질문지와 작품을 토대로 직업인식의 영역에서 직업가치관과 직업 편견, 자기이해 진로태도 세 영역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기술하고자 한다.
  • 첫째, 진로인식과 그 하위 개념인 직업인식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동네직업지도 그리기 수업안의 개발과 적용을 통하여 직업인식의 하위 개념인 직업 가치관과 직업편견의 변화에 대해 논의한다. 둘째, 동네 직업지도 그리기를 활용한 진로와 미술 융합수업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자기이해와 진로태도에 어떠한 긍정적인 교육적 의미를 얻을 수 있는지 논의한다. 교육부는 학생이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사회적인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게 하는 진로 교육을 목표로 한다는 점을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으로 발표하였다[1].
  • 둘째, 동네직업지도 그리기를 통해 주변의 다양한 일과 직업세계를 탐색해 본다. 셋째, 나의 흥미나 꿈을 확장된 직업인식과 연계하여 현실성 있는 나의 진로를 설정해본다.
  • 또한 대다수 기존 진로와 관련된 연구는 진로상담, 진로프로그램 등의 진로와 직접적인 상관관계의 연구에 국한되어 있었기에[15] 본 연구는 진로와 미술융합 수업의 실제적 사례로 의미 있는 결과를 제시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의 직업에 대한 현실적인 인식의 현 상황을 파악해 보고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직업세계를 학습자가 어떻게 구성하는지, 또 얼마나 효과적으로 인식되는지를 학생의 작품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증명하였다. 동네직업지도 그리기를 통한 직업인식 미술교육은 진로탐색을 학생들의 삶에 연계시킬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교육의 목적은 스스로 자신의 미래 또는 진로의 직업을 설계할 수 있는 인재양성에 있다. 즉 직업인식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인식하고 탐색하고 선택하도록 기틀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진로교육과 미술교육을 융합하여 동네직업지도 그리기를 활용한 진로교육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진로인식단계에 있는 그들의 직업인식을 확장하여 진로탐색의 다양한 방향을 모색하게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교육교육부는 새롭게 시행되는 초등학교 5~6학년을 진로 교육의 체계에서 진로인식의 단계로 분류하고 있다[1]. 따라서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그에 맞는 개념과목적에 따라 진로인식의 향상을 위한 미술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 대상이 진로발달단계에 들어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이기에 주변의 현실적인 직업세계를 인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네직업지도 그리기를 설계하였다
  • 또한 대다수 기존 진로와 관련된 연구는 진로상담, 진로프로그램 등의 진로와 직접적인 상관관계의 연구에 국한되어 있었기에[15] 본 연구는 진로와 미술융합 수업의 실제적 사례로 의미 있는 결과를 제시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의 직업에 대한 현실적인 인식의 현 상황을 파악해 보고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직업세계를 학습자가 어떻게 구성하는지, 또 얼마나 효과적으로 인식되는지를 학생의 작품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증명하였다.
  • 교육부는 학생이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사회적인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게 하는 진로 교육을 목표로 한다는 점을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으로 발표하였다[1]. 본 논문의 연구는 자발성과 능동성에 기반을 둔 교육부의 진로 교육의 목표 부합되어 진행하고자 한다. 현재 초등학교 고학년의 진로교육의 초점은 자기이해를 중점에 둔 연구에 치중되어 있다.
  • 사전 사후 설문지와 수업 결과인 학생 작품과 인터뷰를 통해 연구 목적에 밝힌 바 직업인식의 하위 개념인 직업가치관과 직업편견, 그리고 자기이해와 진로태도의 변화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사전 사후 질문은 연구의 타당성을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워크넷에서 제공하는 초등학생 진로인식검사지에서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 미술수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과 꿈의 차이점을 이해하면서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본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인식과 그 하위 개념인 직업인식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동네직업지도 그리기 수업안의 개발과 적용을 통하여 직업인식의 하위 개념인 직업 가치관과 직업편견의 변화에 대해 논의한다. 둘째, 동네 직업지도 그리기를 활용한 진로와 미술 융합수업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자기이해와 진로태도에 어떠한 긍정적인 교육적 의미를 얻을 수 있는지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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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교육과 미술교육을 융합함으로써 무엇을 도모하는가? 따라서 본 연구자는 진로교육과 미술교육을 융합하여 동네직업지도 그리기를 활용한 진로교육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진로인식단계에 있는 그들의 직업인식을 확장하여 진로탐색의 다양한 방향을 모색하게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직업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학생들의 이러한 선택은 중학교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10가지의 직업에만 70% 이상의 학생들이 쏠린다는 것은 직업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기인한다고 판단될 수 있으며 직업편견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세세한 직업세계를 알려주고 현실적으로 경험하는 직업 교육이 필요하다.
전반적인 진로인식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어떻게 증명되었는가? 또한 대다수 기존 진로와 관련된 연구는 진로상담, 진로프로그램 등의 진로와 직접적인 상관관계의 연구에 국한되어 있었기에[15] 본 연구는 진로와 미술융합 수업의 실제적 사례로 의미 있는 결과를 제시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의 직업에 대한 현실적인 인식의 현 상황을 파악해 보고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직업세계를 학습자가 어떻게 구성하는지, 또 얼마나 효과적으로 인식되는지를 학생의 작품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증명하였다. 동네직업지도 그리기를 통한 직업인식 미술교육은 진로탐색을 학생들의 삶에 연계시킬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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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Education. (2016). 2015 School career education goals and standards of achievement, Ministry of Education. 

  2. Ministry of Education. (March 1, 2017). Korea Career Development Institute, Career Net. http://www.career.go.kr 

  3. G. W. Seo. (2012). The Role of Images in Public Service Advertisements in Germany and Korea: Image - Focusing on text relation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M. A. thesis, Seoul. 

  4. I. T. Lim. (2000). A Study on Career Recognition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Hongik University, M. A. thesis, Seoul. 

  5. I. H. Ann. (2010). The Effects of Reading Discussion on Career Development Program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ogang University, M. A. thesis, Seoul. 

  6. M. J. Lee. (2006). Effects of activity-centered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career matura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Busan University of Education, M. A. thesis, Busan. 

  7. N. Y. Hwang. (2009). The Effect of the Job Search-oriented Reading Counsel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and Achievement Motivation Improvement.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 A. thesis, Gongju. 

  8. W. J. Ru. (2011). Percep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related profession of scientifically-talented students and normal students at elementary school. Daegu University of Education, M. A. thesis, Daegu. 

  9. H. G. Kim. (2014). A study on career recogni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tudies in Practical Arts Education, 20(4), 237-257. 

  10. C. G. Kim. (2000). Life guidance career education. Education Science History. 

  11.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arch 1, 2017). Employment information system, Worknet. http://www.work.go.kr 

  12. B. H. Kim. (2012). The role of personality trait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sexuality, gender stereotypes and career alternatives perceived by elementary students. Hongik University, Doctoral thesis, Seoul. 

  13. M. Y. Ru. (2006). Percep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related profession of scientifically-talented students and normal students at elementary school. Kunkook University, M. A. thesis, Seoul. 

  14. B. S. Park & S. B. Yang. (2017). The Effect of Parent's Neglect on Adolescents' Career Identity in the Times of Convergence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Experience Satisfac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3), 139-146. 

  15. K. H. Jung & C. S. Sung. (2017).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dividual Environmental Factor and Individual Trait on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6), 179-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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