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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내실험 및 수치해석을 통한 Carbon Nanotube의 콘크리트슬래브 열전달 효과 검증
Integrated Experimental-Numerical Approach to Investigate the Heat Transferring Effect of Carbon Nanotube on the Concrete Slab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20 no.1, 2019년, pp.51 - 56  

김희수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반호기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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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염화물, 전열선 등을 이용한 기존 결빙방지기술의 문제점인 도로 및 주변 구조물 내구성 저하, 많은 인력과 유지비용이 필요로 하는 등을 해소하고자 Carbon nanotube(CNT)를 이용한 결빙방지기술에 대한 기초자료로 실내실험과 수치해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실내실험과 수치해석을 통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실내실험은 CNT를 콘크리트 실험체 중심에 1개 삽입 후 냉동 Chamber를 이용하여 주변온도 및 실험체의 내부온도를 $-10^{\circ}C$로 유지하였으며, CNT를 $60^{\circ}C$로 발열시켰다. 콘크리트 표면 온도를 측정하여 발열체로부터 $0^{\circ}C$까지의 거리인 유효발열거리를 확인하였다. 또한 열 중첩에 의한 CNT 간의 간격을 결정하기 위해 CNT를 150, 200, 300mm의 간격으로 삽입하여 총 4가지의 Case로 실내실험을 진행하였다. 실내실험과 함께 콘크리트 실험체의 열전도도 분석을 위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to deice concrete pavement with carbon nanotube(CNT) as an heating material so as to avoid the adverse effects of conventional deicing method such as salt on the structure, function and environment. To this end, laboratory tests integrated with numerical simulations wer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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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도로면 결빙방지를 할 수 있는 발열체인 Carbon nanotube(CNT)의 발열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실내 실험 및 수치해석을 통한 검증을 하였다. 실내실험은 콘크리트 실험체 중심에 CNT를 1개 삽입하여 유효발열거리(발열체로부터 0°C까지의 거리)를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는 각각 x, y, z방향의 열 전도율, q는 발열량이다. 열전도도는 모든 방향에서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Fig.
  • 실제 포장체의 수치해석은 CNT 간격을 1,000, 1,500, 2,000mm로 가정하였으며 발열온도 발열시간도 각각 100°C와 600분이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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