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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외항상선에 승선하는 외국인 선원 관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blems and Improvements of the Management System for Foreign Seafarers Boarding Korean Ocean-Going Vessel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3 no.6, 2019년, pp.384 - 394  

김군진 ((주)지마린서비스) ,  신상훈 (카디프대학 대학원) ,  신용존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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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외항 상선에 승무하는 외국인 선원 관리제도의 현황을 고찰하고 제도상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외국인 선원을 고용하고 있는 선주회사와 선박관리회사 그리고 선원관리회사, 관련 단체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그 결과로는 첫째 한국 선원과 같이 적용되는 외국인 선원 관련법 및 단체협약 등을 별도로 적용함이 필요하며, 둘째는 외국인 선원 고용정원의 의사결정 주체를 기존 선박소유자와 노동자 단체에서 선박소유자로 변경하거나 혹은 기존 의사결정 주체를 유지한다면 법률을 개정하여 명확히 하여야 하며 또한 외국인 선원 고용정원을 직책별 및 선종별로 지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는 외국인 해기사 고용 시 선택의 폭을 확대하기 위하여 동유럽, 아시아 국가로의 해기 면허 인정협정을 확대하여야 하며, 넷째는 외국인 선원 고용 및 승선까지 복잡하고 불필요한 행정절차를 간소화하여야 한다. 다섯째는 외국인 선원과 관련된 회사 및 정부 기관, 협회 등 공동으로 외국인 선원에 대한 체계적인 양성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동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외항 상선에 승선하는 외국인 선원에 대한 더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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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d the current status of the management system for foreign seafarers boarding Korean ocean-going vessels and analyzed the problems and suggested measures for improvement through the survey of shipping companies, ship management companies, crew manning companies and related assoc...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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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우리나라의 외국인 선원 관리제도는 약 27년 동안 운영되어 오면서도 체계적으로 정비되어 있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에서 외국인 선원 관리제도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외국 선원고용 현황과 선원관리 제도를 고찰하고 외국인 선원관리 실태를 조사하여 외국인 선원고용 및 관리상의 문제점을 진단 및 분석하고, 해운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외국인 선원 관리제도의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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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외국인 선원에 대한 정의는? 우리나라의 외국인 선원에 대한 정의는 해양수산부 고시제2017-171호 “외국인 선원 관리지침 제2조(정의)에 따라 대한민국의 국적을 가지지 아니한 자로서 선박소유자의 선박에서 근로를 제공하고 있거나 제공하고자 하는 자”를 말한다. 즉, 다시 말하면 대한민국 선박이거나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할 것을 조건으로 용선(傭船)한 외국 선박에 승무하는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타 국적의 선원을 의미한다.
외국인 선원에게 적용되는 우리나라의 관련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외국인 선원에게 적용되는 우리나라의 관련법은 우선 선원의 직무, 복무, 근로조건의 기준, 직업안정, 복지 및 교육훈련에 관한 사항 등을 정한 “선원법”이 있으며, 선박직원으로서 선박에 승무(乘務)할 사람의 자격과 법정 교육을 정함으로써 선박 항행의 안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는 “선박직원법”이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국제선박에 외국인 선원 승무의 기준 및 범위를 정하고 있는 “국제선박등록법”이 있다.
외국인 해기사를 고용할 때의 단점은?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인 해기사는 2005년부터 주로 동남아시아 해기사를 고용해 왔다. 대부분의 동남아시아의 해기사 교육수준은 한국인 해기사의 교육수준보다 다소 떨어지며, 특히 고용하는 회사의 선박의 특성에 따른 실제 운항 기술은 부족하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대형 해운회사를 중심으로 외국인 해기사에 대해 아래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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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ung, Y. S.(2006), "The effect of foreign crew's cultural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n the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2. Heo, G. Y.(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Type of Mixed Manning and the Cross-cultural Adaptation on Crews' Job Attitude",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3. Jeon, Y. W.(2017) A Study on the unemployment of seafarer and improving of employment system 

  4. Jo, C. S.(2016) "A Study on the Mixed Manning of Foreign Crew and Ship Management Cost",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5. Kim, J. T.(2008),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Ship Management through Efficient Crew Management System",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6. Korean Seafarer's Statistical Year Book('07 ? '16), Korea Seafarer's Welfare & Employment Center. 

  7. Kim, Y. Y.(2013), "A study on the seaman'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8. Lee, H. Y.(2015), "Study on activation measures and forecast supply and demand of seafarers labor using System Dynamics", Graduate School of Inje University. 

  9. Park, H.(2003), "A Study on the Effective Scheme for Smooth Supply of Seamen in Korea" Graduate School of Pukyong National University. 

  10. Shin, H. M.(2018),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hip Organization by Seafarers' Organizational Culture", Graduate School of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11. Survey on the Employment Status of Foreign seafarers (2011),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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