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선원 혼승선박내 선원간 문화동질성과 승선근무 내성의 차이가 조직커미트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Gap of Cultural Homogeneity and Onboard Working Tolerance between Korean and Foreign Crew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혼승선박에서의 우리나라 선원과 외국인선원의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근무 내성의 차이가 조직 커미트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토하는데 있다. 해운산업에 있어서 외국인 선원 고용제한이 완화되어 외국인 선원이 혼승함에 따라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선윈 혼승선박에서의 문화적, 환경적 영향요인과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에 승선하고 있는 우리나라 선원과 외국인 선원들을 대상으로 이문화 관리와 승선근무내성 및 조직커미트먼트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우리나리 선원과 외국인 선원간의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근무내성에 차이가 있으며,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근무 내성이 높은 집단의 조직커미트먼트가 일부 변수간의 관계를 제외하고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외국인 선원 배치 및 교육훈련 그리고 혼승선박 조직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혼승선박에서의 우리나라 선원과 외국인선원의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근무 내성의 차이가 조직 커미트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토하는데 있다. 해운산업에 있어서 외국인 선원 고용제한이 완화되어 외국인 선원이 혼승함에 따라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선윈 혼승선박에서의 문화적, 환경적 영향요인과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에 승선하고 있는 우리나라 선원과 외국인 선원들을 대상으로 이문화 관리와 승선근무내성 및 조직커미트먼트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우리나리 선원과 외국인 선원간의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근무내성에 차이가 있으며,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근무 내성이 높은 집단의 조직커미트먼트가 일부 변수간의 관계를 제외하고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외국인 선원 배치 및 교육훈련 그리고 혼승선박 조직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mpirically the cultural problem and working attitude in the Korean vessel of combined foreign crews, Currently, the restrictions on the employment of the foreign crews are being eased in the Korean shipping industry and many problems such as misunderstanding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mpirically the cultural problem and working attitude in the Korean vessel of combined foreign crews, Currently, the restrictions on the employment of the foreign crews are being eased in the Korean shipping industry and many problems such as misunderstanding and dissonance in working have been occurred consequently, However, specific and empirical studies regarding different culture between Korean and foreign crews working together in the vessel have not yet carried out, So this study is meaningful as exploratory research about cultural homogeneity, onboard working tolerance and organization commitment for combined foreign crews and the result of this study contributes to management of crew and vessel organiz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mpirically the cultural problem and working attitude in the Korean vessel of combined foreign crews, Currently, the restrictions on the employment of the foreign crews are being eased in the Korean shipping industry and many problems such as misunderstanding and dissonance in working have been occurred consequently, However, specific and empirical studies regarding different culture between Korean and foreign crews working together in the vessel have not yet carried out, So this study is meaningful as exploratory research about cultural homogeneity, onboard working tolerance and organization commitment for combined foreign crews and the result of this study contributes to management of crew and vessel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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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이러한 주제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혼승선박내 외국인 선원과 우리나라선원간의 문화적 동질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이문화 수용 및 적응과 승선근무 내성에 대한 차이 그리고 조직커미트먼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 근무 내성은 혼승선박내 개별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관련된 요인이 므로, 조직 유효성 도 개 인 행동차원에 서 측정 하고 분석 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외국인 선원 혼 승선 박의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근무 내성에 따른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조직커미트먼트 차원에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는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을 대상으로 한 문화적, 직무환경적 특성에 대한 연구로써, 혼승선박에 승선하고 있는 외국인 선원에 한정하지 않고 내국인 선원과 함께 실증분석 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을 수 있다. 외국인 선원 혼 승선 박에 승선하고 있는 자국 선원과 외국인 선원과의 상호작용 관계는 선박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자국 선원 및 외국 선원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국적선박의 선복량 증가와 함께 외국인 선원의 혼 승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본 연구는 혼 승선 박에 승선하고 있는 외국인 선원을 대상으로 이문화 관리와 승선 근무 내성 및 조직커미트먼트에 대해 실증분석하였다.
먼저 신뢰성의 측정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신뢰도 계수의 하나는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크론바하의 알파계수에 의한 내적일관성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신뢰성을 평가하였다.
선원과 외국인 선원간의 차이를 분석한다. 또한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근무 내성 이 혼승선박 조직의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 근무 내성은 혼승선박내 개별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관련된 요인이 므로, 조직 유효성 도 개 인 행동차원에 서 측정 하고 분석 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논문은 외국인 선원 혼승 선박에서의 조직의 성과를 결정짓는 주요한 요인인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근무 내성에 대한 우리나라 선원과 외국인 선원간의 차이를 분석한다. 또한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근무 내성 이 혼승선박 조직의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에 있어서 승선 근무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문화차이와 해상노동의 특수 제약요인들을 감내하는데 있어서 내국인 선원과 외국인 선원들 사이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며,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문화적 동질성 제고 노력과 승선근무 제약요인에 대한 내성이 선박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직무 만족과 같은 조직커미트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국내선사의 외국인 선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본 조사를 실시하기 전에 선행연구를 기초로 작성한 예비용 설문지 30부를 2006년 3월 1일부터 동년 3월 10일까지 1개 기업을 대상으로 배포하여 사전 조사를 행한 바 있으며, 배포한 설문지의 구성 내용과 용어의 적절성 등을 검토한 결과, 설문내용의 타당성이 입증되어 2006년 3월 15일부터 동년 5월 15일까지 약 2개월 간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서 는 조직커미 트먼트를 조직몰입 과 직 무만 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가설3은 조직커미트먼트를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차원에서 검증하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선원과 외국인선원 간의 문화적 동질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문화 수용 및 이문화 적응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가설1은 문화적 동질성을 이문화 수용 및 적응에 대한 하위가설의 검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선원과 외국인선원 간의 승선근무 내성을 이가정과 이사회성 등에 대한 내성을 의미하는 심리적 측면의 내성과 위험한 직무환경, 제한된 직무공간, 사생활 침해 등에 대한 내성을 의미하는 생리적 측면의 내성으로 구분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따라서 가설2는 심리적 내성과 생리적 내성에 대한 하위가설의 검증을 통해 검증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및 적응)。] 높은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 보다조직커미트먼트(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수준이 높을 것이다.
가설 1 :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에서 내국인 선원과 외국인 선원의 문화적 동질성(이문화 수용 및 적응)에 차이가있을 것이다.
가설 2 :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에서 내국인 선원과 외국인 선원의 승선근무 내성(심리적 승선근무내성과 생리적승선근무내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4 :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에서 승선근무내성(심리적 승선 근무 내성과 생리적 승선근무내성)이 높은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 보다 조직커미트먼트의 수준이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가설 1을 검증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선원집단의 이문화 수용 및 적응과 외국인 선원집단의 이문화 수용 및 적응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선원집단과 외국인 선원집단의 승선근무 심리적 내성과 생리적 내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가설3을 검증하기 위하여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에서 이 문화수용 수준과 적응 수준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의 조직 몰입도와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이 문화수용 및 적응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고, 이들 집단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가설4를 검증하기 위하여 승선근무의 심리적 내성 수준과 생리적 내성 수준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의 조직 몰입도와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승선근무 심리적 내성과 생리적 내성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고, 이들 집단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설정하였다. 따라서 가설1은 문화적 동질성을 이문화 수용 및 적응에 대한 하위가설의 검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상의 논의들에서 제시된 혼승제도에 따른 문화적 차이로서 조직내 이문화 수용 및 적응과정과 선 박근무 고유의 특성으로 승선근무내성 그리고 조직커미트먼트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기 위하여 Fig.l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승선근무 심리적 내성과 생리적 내성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고, 이들 집단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이 문화수용 및 적응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고, 이들 집단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용하였다. 이문화 수용과 관련하여 이문화 가치존중, 이문화 이해 노력, 외국인에 대한 호의적 태도, 외국인 상대 일에 대한 긍지, 외국인과 공동작업 즐김에 대한 문항들, 그리고, 이문화 적응과 관련하여 외국인 선원 의사 이해, 외국인 선원 감정 파악, 외국인 선원 가치관 파악, 외국인 선원 태도 파악에 대한 문항들을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도록 한다.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나 가치에 대한 강한 신뢰 및 이의 수용, 조직목적 달성에의 적극적 참여, 조직을 위해 애쓰려는 의사, 그리고 조직의 구성원으로 남아 있으려는 의사, 조직에 대한 애착심과 관심 등의 문항들을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도록 한다.
직무 그 자체, 급여, 승진, 상사, 동료, 그리고 회사정책에 대한 만족의 정도를 나타내는 문항, 구체적으로 동료에 대한 만족, 직무의 흥미와 도전성, 상사의 배려와 좋은 피드백, 자기 직무자체에 대한 만족, 상사에 대한 만족, 애로사항 건의 수용에 대한 문항들을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도록 한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본 조사를 실시하기 전에 선행연구를 기초로 작성한 예비용 설문지 30부를 2006년 3월 1일부터 동년 3월 10일까지 1개 기업을 대상으로 배포하여 사전 조사를 행한 바 있으며, 배포한 설문지의 구성 내용과 용어의 적절성 등을 검토한 결과, 설문내용의 타당성이 입증되어 2006년 3월 15일부터 동년 5월 15일까지 약 2개월 간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국내선사 6개 7개 해외대리점에 700부를 배포하여 560부를 회수하였고, 이 중 불성실한 응답설문지 2매를 제외한 558부의 설문지(한국인 93 매, 외국인 468매)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행하였다.
조사대상의 선정은 국내 선사 중 우리나라 선원과 외국인 선원이 혼승하고 있는 선박의 우리나라 선원과 외국인 선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국내선사 6개 7개 해외대리점에 700부를 배포하여 560부를 회수하였고, 이 중 불성실한 응답설문지 2매를 제외한 558부의 설문지(한국인 93 매, 외국인 468매)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행하였다.
이론/모형
그리고 설문지의 구성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하위 인자별로 요인분석을 실시함에 있어서 직교회전 방법인 Varimax rotation을 이용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문화적 동질성에는 이문화 수용 8문항, 이문화 적응 5문항, 승선근무내성에는 승선근무 심리적 내성 5문항, 승선 근무 생리적 내성 7문항, 그리고 조직커미트먼트의 조직 몰입도 5문항, 직무만족도에 6문항이 각각 서로 구별이 가능한 독립요인으로 적재되어, 구성개념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선행변수 가운데 하나인 문화적 특성으로서 문화적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한 이문화 수용성과 이문화 적응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인선(2004)이 제시한 이문화 적응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관한 여러 문항을 참고하고 재구성하여 개발하여 실제 혼승선박을 대상으로 사용한 정영섭(2006)의 설문 문항을 이용하였다. 이문화 수용과 관련하여 이문화 가치존중, 이문화 이해 노력, 외국인에 대한 호의적 태도, 외국인 상대 일에 대한 긍지, 외국인과 공동작업 즐김에 대한 문항들, 그리고, 이문화 적응과 관련하여 외국인 선원 의사 이해, 외국인 선원 감정 파악, 외국인 선원 가치관 파악, 외국인 선원 태도 파악에 대한 문항들을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도록 한다.
신용존(1994) 의 연구에서 제시한 개념에 기초하여 정영섭(2006)의 연구에서 사용한 가족걱정, 가족과의 격리에 대한 괴로움, 단조로운 대인관계, 단속적 교우관계에 대한 불만, 인간관계 단절 둥의이사회성과 이가정성에 관한 문항들을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도록 한다.
. 신용존(1994)의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개념을 정영섭(2006) 의 연구에서 사용한 사생활보호의 미흡, 선박거주시설에 대한 불만, 선박근무의 긴장, 좁은 직무공간의 답답함에 대한 문항들을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도록 한다.
조직몰입도는 조직에 대한 헌신, 희생 및 공헌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Mowday, Steers and Porter(1979)의 OCQ에서선정하고, 신용존(1999)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문항을 참고하여 만든 정영섭(2006) 연구의 설문문항을 사용하였다.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나 가치에 대한 강한 신뢰 및 이의 수용, 조직목적 달성에의 적극적 참여, 조직을 위해 애쓰려는 의사, 그리고 조직의 구성원으로 남아 있으려는 의사, 조직에 대한 애착심과 관심 등의 문항들을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도록 한다.
직무만족도는 조직구성원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상태로, 역시 Minnesota 대학의 MSQ에서 선정하고 조직커미트먼트에 대한 신용존(1999)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 문항을 참고하여 만든 정영섭(2006) 연구의 설문 문항을 사용하였다. 직무 그 자체, 급여, 승진, 상사, 동료, 그리고 회사정책에 대한 만족의 정도를 나타내는 문항, 구체적으로 동료에 대한 만족, 직무의 흥미와 도전성, 상사의 배려와 좋은 피드백, 자기 직무자체에 대한 만족, 상사에 대한 만족, 애로사항 건의 수용에 대한 문항들을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도록 한다.
성능/효과
그러므로 가설3은 부분 채택되었다. 가설3의 검증결과, 이 문화 수용 및 적응 정도가 높은 집단의 조직몰입도가 낮은 집단보다 높으며, 이문화 수용 정도가 높은 집단의 직무만족도가 낮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이문화 수용 및 적응 노력이 높으면 혼승선박에서 문화적 차이에 따른 문제들을 잘 극복하기 때문에, 해당 선박에 승선하는(즉, 해당기업에 근무하는) 것이 선원 개인에게 가치 있고, 의미 있으며, 계속 근무하고 싶도록 만들어서 해당 직무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017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승선근무 생리적 내성은 우리나라 선원집단과 외국인 선원집단의 평균값이 각각 4.2601과 3.8囹32이고, t = 3.789, 그리고 p = 0.000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118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적 인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승선 근무 생리적 내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간에는 간에는 조직몰입도 및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의 선원들이 선박이라는 제한된 직무 공간에서 동료들과 일정기간 격리되어 24시간 근무 및 생활하는 근무패턴을 승선에 따른 당연한 요인으로 받아들이고 이에 적응해나가기 때문에 조직커미트먼트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000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승선근무 심리적 내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간에는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으며, 승선근무 심리적 내성 수준이 높은 집단의 조직몰입도 및 직무만족도가 낮은 집단의 조직몰입도 및 직무만족도보다 높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에서 이문화 수용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간에는 간에는 조직몰입도와 조직몰입도에 차이가 있으며, 이문화 수용 정도가 높은 집단의 조직몰입도 및 직무만족도가 낮은 집단의 조직몰입도 및 직무만족도보다 높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의 외국인 선원과 우라나라 선원 간에는 이문화 수용 및 적응에 차이가 있으며, 외국인 선원의 이문화적 수용 및 적응이 우리나라 선원들보다 높다는 것이 입증되어 가설1은 채택되었다.
따라서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의 우리나라 선원과 외국인 선원 간에는 승선근무 심리적 내성 및 생리적 내성에 차이가 있으며, 우리나라 선원의 승선근무 심리적 내성 및 생리적 내성이 외국인 선원들보다 높다는 것이 입증되어 가설2는 채택되었다.
039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이문화 적응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는 간에는 조직몰입도에 차이가 있으며, 이문화 적응 정도가 높은 집단의 조직몰입도가 낮은 집단의 조직몰입도보다 높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분석결과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문화 수용은 외국인 선원집단과 우리나라 선원집단의 평균값이 각각 48424와 4.5013이고, t = -2.713, 그리고 p = 0.007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이문화 적응은 외국인 선원집단과 우리나라 선원집단의 평균값이 각각 4.
분석결과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승선근무 심리적 내성은 우리나라 선원집단과 외국인 선원집단의 평균값이 각각 4.5339와 4.2265이고, t = 2.398, 그리고 p = 0.017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승선근무 생리적 내성은 우리나라 선원집단과 외국인 선원집단의 평균값이 각각 4.
분석결과 Table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문화 수용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조직몰입도의 평균값이 각각 5.5594와 4.7380이고, t = -7.223, 그리고 p = Q.OOO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또한 이문화 수용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직무만족도의 평균값은 각각 5.
이문화 수용, 이문화 적응, 승선근무 심리적 내성, 생리적 내성, 조직몰입도, 직무만족도 등의 변수는 모두 신뢰도가 .7 이상으로 나타나 크론바하 알파계수를 이용한 측정도구의 신뢰성 분석결과 측정도구의 신뢰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검증결과 가설4는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에서 심리적 내성에 따른 조기몰입도와 직무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으나, 생리적 내성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채택되었다.
rotation을 이용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문화적 동질성에는 이문화 수용 8문항, 이문화 적응 5문항, 승선근무내성에는 승선근무 심리적 내성 5문항, 승선 근무 생리적 내성 7문항, 그리고 조직커미트먼트의 조직 몰입도 5문항, 직무만족도에 6문항이 각각 서로 구별이 가능한 독립요인으로 적재되어, 구성개념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외국인 선원 혼 승선 박에 승선하고 있는 자국 선원과 외국인 선원과의 상호작용 관계는 선박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자국 선원 및 외국 선원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주로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미얀마, 등의 제한된 국가의 선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실증분석하고 있는바, 우리나라에 진출하고 있는 외국인 선원 전체집단을 대표하는데 약간의 한계점을 가질 수도 있다. 따라서 향후의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 선원을 포함한 정교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주로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미얀마, 등의 제한된 국가의 선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실증분석하고 있는바, 우리나라에 진출하고 있는 외국인 선원 전체집단을 대표하는데 약간의 한계점을 가질 수도 있다. 따라서 향후의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 선원을 포함한 정교한 연구가 필요하다.
외국인 선원의 혼승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혼승선박 내의 자국선원과 외국인 선원을 대상으로 한 문화적 특성과 조직론적 주제에 관한 연구와 이들 연구주제에 대한 자국 선원 및 외국인 선원간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이러한 주제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혼승선박내 외국인 선원과 우리나라선원간의 문화적 동질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이문화 수용 및 적응과 승선근무 내성에 대한 차이 그리고 조직커미트먼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국적선에는 현재 외국인 선원을 7명까지 승선시킬 수 있으며, 외국인 선원의 비중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혼승선박 내의 자국선원과 외국인 선원을 대상으로 한 문화적 특성과 조직론적 주제에 관한 연구들이 계속해서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제공해 줄 수 있다고 생각된다. 우리나라 선원에 비해 그 수준이 낮게 나타나고 있는 외국인 선원들의 이문화 수용 및 적응과 승선근무내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외국인 선원 대상의 교육프로그램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문화적 동질성과 승선근무의 심리적 내성이 높은 집단의 조직커미트먼트가 높으므로, 선원인력의 양성을 담당하는 교육기관에서는 선원 인력 시장의 국제화 및 혼승선박의 증가 추세에 맞춰 외국인 선원의 이문화를 수용하고 이문화권의 선원을 통솔하는 데에 필요한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외국어 사용 능력에 대한 교육 및 평가를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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