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동물 보전을 위한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대중의 인식조사에 관한 연구 - 국립해양박물관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Public Perception of the Ex-suit Conservation Institution for Conserving Marine Animals: Case of the Korea National Maritime Museum원문보기
해양에 대한 인간의 이용과 활동의 증가는 해양오염, 해양생태계 및 서식지 파괴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 특히 생애주기가 길고 개체수가 적은 해양동물은 멸종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정부는 2010년부터 수족관이나 해양박물관과 같이 인공적인 서식장소 11개를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지정하여 멸종위기에 처한 해양생물들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해양생물의 보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중요성과 그 경제적 가치를 추정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해양동물의 보호와 증식을 위한 관리방안인 서식지외 보전기관의 운영정책에 대한 일반시민들의 정량적 지지도를 추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푸른바다거북의 보전을 위해 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운영되고 국립해양박물관의 해양동물 보전역할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였다. 연구의 결과, 서식지외 보전기관과 같은 비시장재인 공공재에 대한 대표적인 가치추정법인 조건부가치추정법을 적용하여 추정된 서식지외 보전기관(국립해양박물관)의 경제적 가치는 약 418억원에서 최대 약 781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해양동물관리 정책자들에게 우리나라 연안해역에 서식하는 멸종위기에 처한 해양동물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수립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해양에 대한 인간의 이용과 활동의 증가는 해양오염, 해양생태계 및 서식지 파괴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 특히 생애주기가 길고 개체수가 적은 해양동물은 멸종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정부는 2010년부터 수족관이나 해양박물관과 같이 인공적인 서식장소 11개를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지정하여 멸종위기에 처한 해양생물들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해양생물의 보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중요성과 그 경제적 가치를 추정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해양동물의 보호와 증식을 위한 관리방안인 서식지외 보전기관의 운영정책에 대한 일반시민들의 정량적 지지도를 추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푸른바다거북의 보전을 위해 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운영되고 국립해양박물관의 해양동물 보전역할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였다. 연구의 결과, 서식지외 보전기관과 같은 비시장재인 공공재에 대한 대표적인 가치추정법인 조건부가치추정법을 적용하여 추정된 서식지외 보전기관(국립해양박물관)의 경제적 가치는 약 418억원에서 최대 약 781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해양동물관리 정책자들에게 우리나라 연안해역에 서식하는 멸종위기에 처한 해양동물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수립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increase in human use and activity in the oceans is leading to marine pollution and habitat destruction. As a result, in particular, marine animals with a long life cycle and small population are threatened with extinction. Thus, the Korean government designated 11 artificial habitats, such as a...
The increase in human use and activity in the oceans is leading to marine pollution and habitat destruction. As a result, in particular, marine animals with a long life cycle and small population are threatened with extinction. Thus, the Korean government designated 11 artificial habitats, such as aquariums and marine museums, as Ex-situ conservation institutions to preserve endangered marine life in 2010. However, studies on the significance and economic value of Ex-situ conservation institutions providing marine life conservation services have not been conducted.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imate the public's quantitative support for the operation policy of Ex-situ conservation institutions, which is a management method for the protection and propagation of marine animals in Korea. To achieve this, the economic value of the marine animal conservation role of the National Maritime Museum was estimated, operated as an Ex-situ conservation institution for the preservation of green turtles in Korea. By using the representative non-market valuation method for public goods known as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the economic value of the Ex-situ conservation institution (National Maritime Museum) was estimated at approximately 41.8 billion won to a maximum of 78.1 billion w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applied as basic data for marine animal management policymakers in establishing efficient management plans for endangered marine animals in Korea's coastal waters.
The increase in human use and activity in the oceans is leading to marine pollution and habitat destruction. As a result, in particular, marine animals with a long life cycle and small population are threatened with extinction. Thus, the Korean government designated 11 artificial habitats, such as aquariums and marine museums, as Ex-situ conservation institutions to preserve endangered marine life in 2010. However, studies on the significance and economic value of Ex-situ conservation institutions providing marine life conservation services have not been conducted.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imate the public's quantitative support for the operation policy of Ex-situ conservation institutions, which is a management method for the protection and propagation of marine animals in Korea. To achieve this, the economic value of the marine animal conservation role of the National Maritime Museum was estimated, operated as an Ex-situ conservation institution for the preservation of green turtles in Korea. By using the representative non-market valuation method for public goods known as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the economic value of the Ex-situ conservation institution (National Maritime Museum) was estimated at approximately 41.8 billion won to a maximum of 78.1 billion w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applied as basic data for marine animal management policymakers in establishing efficient management plans for endangered marine animals in Korea's coastal wa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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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런 다음,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서의 국립해양박물관에 대한 인식과 역할에 대한 조사를 실시 한 후, 우리나라 푸른바다거북의 사체발견 및 개체수 감소 현황과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Status quo), 향후 예상되는 푸른바다거북 개체수의 급감 가능성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국립해양박물관의 푸른바다거북 인공번식 연구사업으로 해당 환경재의 질(quality) 변화인 개체수 증가를 통한 종보전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운영비용이 발생한다는 사실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러한 주어진 가상의 환경재 시장하에서, 응답자에서 국립해양박물관의 충실한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서의 역할수행을 지지하는의미로써, 향후 10년간 추가적인 소득세를 기꺼이 지불할 의사(WTP)가 있는지를 “예”와 “아니오” 중 하나를 선택하는 양분선택(dichotomous-choice)형 질문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멸종위기 및 일반 해양생물의 인위적인 해양서식지의 역할을 통하여, 그 종의 증식과 보전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해양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서 국립해양발물관에 대하여 부산광역시 시민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 해양동물 보전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2)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인식,(3) 서식지외 보전기관인 국립해양발물관에 대한 인식, (4) 그리고 마지막으로 멸종위기의 바다거북 보전을 위하여 서식지외 보전기관인 국립해양박물관에 경제적 지원을 기꺼이 지불할 용의(willingness-to-pay, WTP)가 있는지 대한 인식.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대표 멸종위기 해양동물인푸른바다거북 종보전 등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운영중인 국립해양박물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시민의 인식과 이에 대한 가치추정을 통하여 운영의타당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해양박물관의 푸른바다거북 종보전 사례를 중심으로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의 시민을 주요 표본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사하였다. 본 설문조사는 2017년 6월, 국립해양박물관이위치한 부산광역시 영도구 태종대 일대와 다른 주요 도심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역에서 직접 대면조사(face-to-faceinterview)를 실시하였으며, 총 342부의 유효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멸종위기에 처한 해양동물의 보전을 위하여 운영되고 있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대중의 정량적 지지도를 추정하기 위한 것이다. 즉, 멸종위기의 해양동물을 보전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의 지속적인 역할수행에 대한 대중의 지지와 타당성을확인하기 위하여 이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멸종위기에 처한 해양동물의 보전을 위하여 운영되고 있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대중의 정량적 지지도를 추정하기 위한 것이다. 즉, 멸종위기의 해양동물을 보전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의 지속적인 역할수행에 대한 대중의 지지와 타당성을확인하기 위하여 이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였다.
제안 방법
이러한 주어진 가상의 환경재 시장하에서, 응답자에서 국립해양박물관의 충실한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서의 역할수행을 지지하는의미로써, 향후 10년간 추가적인 소득세를 기꺼이 지불할 의사(WTP)가 있는지를 “예”와 “아니오” 중 하나를 선택하는 양분선택(dichotomous-choice)형 질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설문내용은 해양동물 보전(멸종 방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우리나라 서식지외 보전기관의 인지도 및 필요성 등에 관한 인식, 국립해양박물관의 역할 및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서의 인지도, 서식지외 보전기관에서 푸른바다거북 종보전 역할 수행을 위한 지불의사액, 그리고 마지막 일반적인 응답자의 사회 경제적 상황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위에서 보인 설문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우선 일반적인 해양동물의 보전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Table 3과 같이, 응답자의 다수인 41.
이를 위하여, 우선 푸른바다거북의 종보전 서비스에 대한가상의 환경재 시장을 설정하여야 한다. 위의 3.1과 3.2절에서보인바와 같이, 응답자들에게 푸른바다거북 등 해양동물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종보전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멸종위기 및 일반 해양생물의 인위적인 해양서식지의 역할을 통하여, 그 종의 증식과 보전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해양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서 국립해양발물관에 대하여 부산광역시 시민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 해양동물 보전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2)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인식,(3) 서식지외 보전기관인 국립해양발물관에 대한 인식, (4) 그리고 마지막으로 멸종위기의 바다거북 보전을 위하여 서식지외 보전기관인 국립해양박물관에 경제적 지원을 기꺼이 지불할 용의(willingness-to-pay, WTP)가 있는지 대한 인식. 즉,궁극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조건부 가치 측정방법(ContingentValuation Method; CVM)을 활용하여, 국립해양박물관의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서의 해양동물 (특히, 푸른바다거북) 보전에 대한 대중의 정량적(경제적) 지지도를 추정하였다.
설문은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설문내용은 해양동물 보전(멸종 방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우리나라 서식지외 보전기관의 인지도 및 필요성 등에 관한 인식, 국립해양박물관의 역할 및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서의 인지도, 서식지외 보전기관에서 푸른바다거북 종보전 역할 수행을 위한 지불의사액, 그리고 마지막 일반적인 응답자의 사회 경제적 상황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광복절에 발견되어 ‘광복이’라는 이름을 붙여준 푸른바다거북은 최초 발견 당시 낚시 어구를 삼킨 상태로 먹이를 먹지 못하고 탈진상태였다. 또 다른 푸른바다거북인애월이는 제주 애월읍에서 정치망에 혼획된 것을 구조하여 치료 하였다. 광복이와 애월이는 모두 암컷 푸른바다거북으로 치료를 통해 자연으로 돌아가 번식에 성공한다면 멸종위기종인 푸른바다거북의 종보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해양박물관의 푸른바다거북 종보전 사례를 중심으로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의 시민을 주요 표본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사하였다. 본 설문조사는 2017년 6월, 국립해양박물관이위치한 부산광역시 영도구 태종대 일대와 다른 주요 도심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역에서 직접 대면조사(face-to-faceinterview)를 실시하였으며, 총 342부의 유효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CVM 설문조사를 국립해양박물관이 소재하고 있는 부산광역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그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다거북 등해양동물에 대한 응답자의 낮은 관심도(38.
이론/모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able 7과 같이, 비모수 추정법이며, CVM 평균 WTP의 최저 추정값을 제시하는 Turnbull 추정법을 이용하여 추정하여 제시하였다(Haab and McConnell,2003; Kim, 2014; Kim and Moon, 2018).
마지막으로, 이러한 시민들의 인식조사 결과 해양동물 보전과 멸종을 막기 위하여 서식지외 보전기관을 통한 적극적인 대처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재의성격을 띠고 있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인 국립해양박물관의 푸른바다거북 등의 종보전 활동과 역할에 대한 지지도와 이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기 위하여 CVM을 적용하였다. 경제적가치는 모수추정법과 비모수추정법인 Turnbull 모형으로 각각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 푸른바다거북 등 해양동물의 종보전을 위한 서식지외 보전기관(국립해양박물관)의 운영방안에 지지하는 의사로써, 부산시민 한 가구당 연간 추가 소득세로향후 10년간 각각 6,482.
이러한 해양서식지가 제공하는 무형의 서비스(intangible service)는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판매되는 재화(goods)가 아니기 때문에, 경제적 가치(가격)을 추정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장에서 판매되지 않는 환경재에 대한 가치추정법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조건부가치측정법 (CVM)을 도입하여, 멸종위기의 푸른바다거북의 종보전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국립해양박물관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였다(Kim and Petrolia,2014; Freeman, 2014).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서 국립해양발물관에 대하여 부산광역시 시민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 해양동물 보전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2)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인식,(3) 서식지외 보전기관인 국립해양발물관에 대한 인식, (4) 그리고 마지막으로 멸종위기의 바다거북 보전을 위하여 서식지외 보전기관인 국립해양박물관에 경제적 지원을 기꺼이 지불할 용의(willingness-to-pay, WTP)가 있는지 대한 인식. 즉,궁극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조건부 가치 측정방법(ContingentValuation Method; CVM)을 활용하여, 국립해양박물관의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서의 해양동물 (특히, 푸른바다거북) 보전에 대한 대중의 정량적(경제적) 지지도를 추정하였다.
성능/효과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재의성격을 띠고 있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인 국립해양박물관의 푸른바다거북 등의 종보전 활동과 역할에 대한 지지도와 이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기 위하여 CVM을 적용하였다. 경제적가치는 모수추정법과 비모수추정법인 Turnbull 모형으로 각각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 푸른바다거북 등 해양동물의 종보전을 위한 서식지외 보전기관(국립해양박물관)의 운영방안에 지지하는 의사로써, 부산시민 한 가구당 연간 추가 소득세로향후 10년간 각각 6,482.5원과 3,465.6원을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다시, 부산광역시 총 가구수로환산하여 추정한 국립해양박물관의 총 가치는 최저 418억원에서 최대 781억원으로 추정됨에 따라, 서식지외 보전기관의 해양동물 보전 서비스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인지할 수 있다.
6%)인 의견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응답자의 75.7%는 멸종위기의 푸른바다거북의 인공적인 번식 등종보전을 위한 서식지외 보전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인63.
7%)도 높게 인지하고 있었다. 넷째, 본연구의 사례대상인 국립해양박물관에 대한 이용 경험은 과반수(56.3%)가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지만, 해양동물 보전을 위한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지정된 사실에 대해서는 거의 인지하지 못하고(13.9%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응답자의 학력수준은 대부분 전문학사(61.0%) 이상이며, 고등학교 졸업자 이하의 응답자는 39.0%로 나타났다.마지막으로 응답자의 소득수준을 살펴보면, 소득이 있는 가구원의 월평균 총 소득은 200만원~500만원이 43.
7%) 등에 의한 것으로 인식하고있었다. 둘째, 해양생태계의 균형유지(70.7%)와 후손들에게 해양동물을 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15.3%) 목적을 위하여, 대다수(70.7%)가 인간의 적극적인 개입 노력과 활동을 통한 해양동물의 멸종위기를 극복할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응답자의 과반수인 56.3% (192명)는 국립해양박물관을 방문한 경험이 있지만, 국립해양박물관이 해양동물보전을 위한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다는 사실에대해서는 매우 소수(13.9%)만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Table 4에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해양동물 서식지외 보전기관인 국립해양박물관의 주 방문목적은 수족관 시설과 해양생물 전시를 관람하기(65.
0%로 나타났다.마지막으로 응답자의 소득수준을 살펴보면, 소득이 있는 가구원의 월평균 총 소득은 200만원~500만원이 43.9%로 가장 많은데, 이러한 결과는 2017 부산사회조사 보고서 (BMC 부산광역시, 2017)의 결과 (49.1%)와 유사한 분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가구 총 소득이 200만원 미만과 500만원 이상의 경우는응답자의 각각 5.
마지막으로, 추정된 가구당 평균 지불의사액을 2017년 당시부산시 가구수인 1,457,360가구를 적용하여 서식지외 보전기관의 푸른바다거북 보전 활동의 총 가치를 추정한 결과, 평균약 418억에서 약 781억원으로 나타났다.
본 설문을 하기 전까지 응답자의 대부분(73.1%)은 우리나라에 해양동물 보전을 위한 서식지외 보전기관이 지정·운영되고 있는 사실을알지 못하고 있는 상태였지만, 서식지외 보전기관의 필요성에대해서는 긍정적 (76.6%)인 의견을 나타내었다.
셋째, 해양동물 보전목적으로 지정·운영되고 있는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인식은 매우 낮았지만(응답자의 26.9%),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부분(76.6%) 찬성하였으며, 푸른바다거북의 인공 번식 등 종보전을 위한 서식지외 보전기관에 대한 역할의 중요성(75.7%)도 높게 인지하고 있었다.
5%)는 해양동물의 멸종을 막기 위해서 필요에 따라 서식지외 보전기관의 보전활동이 해양동물의 기본권 침해하는 것에 대해서는 넓은 의미에서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즉, 응답자들은해양동물 보전이라는 목적달성을 위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측면에서 다소 의견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CVM 설문조사를 국립해양박물관이 소재하고 있는 부산광역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그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다거북 등해양동물에 대한 응답자의 낮은 관심도(38.3%)에 비하여, 해양동물의 멸종위기에 대해서는 대다수(85.1%)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멸종의 주요 원인은 인간의 활동증가로 인한 해양오염(39.
후속연구
또 다른 푸른바다거북인애월이는 제주 애월읍에서 정치망에 혼획된 것을 구조하여 치료 하였다. 광복이와 애월이는 모두 암컷 푸른바다거북으로 치료를 통해 자연으로 돌아가 번식에 성공한다면 멸종위기종인 푸른바다거북의 종보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의 한계로써, 설문의 대상이 부산광역시 시민을 대상으로 한정하여 실행했다는 점과 응답자가 일부 연령대로 편중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이에 대한 보정과 이용 가능성이 있는전 국민을 대상으로 본 연구의 범위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는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설문 샘플의 차이정도를 고려하기 위하여, 향후 본 연구의 서식지 보전기관에 대한 WTP 추정에 있어 샘플 편향성 (sample bias)를 보정하지 않는 추정치와 통계 분석에서 확률분포 또는 함수형태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비모수 추정법(non-parametricestimation method)을 이용한 추정치를 비교·분석할 예정임을 밝혀 둔다.
3%) 것으로 응답하였다. 즉, 이러한결과는 해양동물의 보전을 위한 국가 정책에 대중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해양박물관은 어떤 공공기관인가?
국립해양박물관은 2012년 7월 해양전문 박물관으로 개관하였으며, 해양문화 진흥과 해양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수족관을 포함한 8개의 전시관을 통해 해양역사, 해양과학, 해양생물, 해양산업 등 해양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 전달과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이다.
세계적으로 해양동물의 특정 생활사의 위기에 따른 보호의 예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해양동물을 보호하려는 움직임들이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국제기구인 세계자연보호연맹(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IUCN)에서는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여 생태적으로 중요하거나해양경관 등 해양자산이 우수하여 특별히 보전할 가치가 있는구역을 해양보호구역 (Marine Protected Areas; MPA)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또한, 고래와 같은 해양포유류의 포획을 금지·제한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해양 포유류 센터(Marine Mammal Center) 등 보호기관을 설립하여 해양동물의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립해양박물관의 해양동물 구조와 치료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2019년 현재는 해마류와 바다거북이 두 종에 대한 인공번식 연구가 진행 중이다. 국립해양박물관의 해양동물 구조와 치료 사례로는 푸른바다거북 ‘광복이’와 ‘애월이’가 있다. 지난 2010년 제주 서귀포 성산읍의 해상에서 낚시 어구에 혼획되어 구조된 푸른바다거북 광복이는국립해양박물관에서 치료 후 2016년 송도해수욕장을 통해 바다로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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