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차로, 횡단보도, 터널 구간에서 사고유형에 따른 상대적 위험도 분석
Analysis of Relative Risk by Accident Types at Intersections, Crosswalk and Tunnel Section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6, 2019년, pp.841 - 851  

이현미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전교석 (아주대학교 TOD기반 지속가능 도시교통연구센터) ,  김형준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정아 (아주대학교 TOD기반 지속가능 도시교통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차로, 횡단보도, 터널 구간에서 교통사고 유형에 따른 위험 순위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서울, 경기도에서 발생한 2014년부터 2017년까지의 교통사고자료 중 교통량 및 속도 자료와 결합 가능한 58,868건의 자료를 구축하고, 순서형 로짓모형을 활용하여 사고심각도 추정모형을 구축하였다. 추정된 모형을 기반으로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살펴보았다. 또한 사고발생위치(교차로, 횡단보도, 터널)별, 사고유형별, 사고발생 시간이나 상황별로 상대적 위험도 분석을 통해 위험순위를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고발생 위치와 시간에 따라 사고심각도에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 자료로부터 산출된 사고 발생 빈도와 사고심각도와 비교해봤을 때, 발생 빈도가 적더라도 사고심각도 측면에서는 위중하거나, 발생 빈도가 높고, 사고심각도 또한 위중한 경우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교통사고유형의 위험 평가를 통해 도로별로 상대적으로 위험한 사고유형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고 도로별, 사고유형의 교통사고 위험도 지수 개발에 기초자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risk ranking by accident types at intersections, crosswalk and tunnel sections. An ordered logit model was used to estimate the accident severity of traffic accidents based on 58,868 accident records that have occurred on the Seoul and Gyeonggi-do over the period 2014-2017. The f...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순서형 로짓 모형(Ordered Logit Model)구축을 통해 사고심각도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분석하고, 위험도로유형별 사고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사고심각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상대적 위험도 비율(Relative Risk, RR)로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순서형 로짓모형과 상대적 위험도 분석 방법론을 활용한 바, 각 방법론의 이론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전술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사고발생위치(교차로, 횡단보도 및 터널구간)별, 사고유형별, 사고 발생 상황별 상대적인 위험도를 비교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논문 내에서 인적피해에 해당하는 상해 정도(부상신고, 경상, 중상, 사망)를 사고심각도로 정의하고, 관련된 선행연구 고찰, 관련 데이터 구축, 순서형 로짓모형을 활용하여 사고심각도 예측모형 추정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안전상 주요한 지점은 ?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교차로, 횡단보도 및 터널 구간은 교통안전상 중요한 지점이다. 교차로와 횡단보도는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발생빈도가 높고, 보다 중점으로 안전관리를 추진해야 하는 지점이다.
주·야간 발생 사고 간에도 사고심각도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주·야간 발생 사고 간에도 사고심각도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야간사고가 주간사고보다 더욱 치명적인 사고를 야기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주간에 비해 야간에 시인성이 낮고, 교통량이 적어 과속하는 경향이 있으며, 전방주시에 태만하기 쉽고, 시간적 특성으로 인해 운전자 졸음 등과 같은 안전운전 불이행 및 인지능력의 저하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전술한 야간 운전자의 운전 경향은 Lee et al.
상대적 위험 비율(relative risk ratio)의미와 활용도는 ? 상대적 위험 비율(relative risk ratio)은 비교 그룹 간의 이벤트 발생 확률의 비율로써, 그룹과 이벤트 발생 사이의 관계 및 연관성의 강도를 측정하고, 둘 사이의 인과관계 가정이 성립되면 상대적 위험도(RR) 값으로 비교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사고발생위치 A에서의 사망사고의 위험확률과 사고발생위치 B에서의 사망사고 위험확률의 비교를 통해 사고발생위치별 사망사고 위험의 정도를 비교할 때, 상대적 위험도(RR) 값이 1인 경우 사고발생위치별 차이는 사망사고 발생 위험은 같고, 사고발생위치별 요인이 사망사고 발생위험과 연관이 없다고 해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Beshah, T. and Hill, S. (2010). "Mining road traffic accident data to improve Safety : role of road related factors on accident severity in Ethiopia." Proceedings of the 2010 AAAI Spring Symposium Series, AAAI, pp. 14-19. 

  2. Bin, M. Y. and Son, S. K. (2018).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traffic accident severity according to gender of bus drivers." J. Korean Soc. Transp., JKST, Vol. 36, No. 6, pp. 440-451 (in Korean). 

  3. Boes, S. and Winkelmann, R. (2006). "Ordered response models." Allgemeines Statistisches Archiv., Vol. 90, No, 1, pp. 167-181. 

  4. Chung, Y. (2018). "Injury severity analysis in taxi-pedestrian crashes: An application of reconstructed crash data using a vehicle black box."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AAAM, Vol. 111, pp. 345-353. 

  5. De Ona, J., Lopez, G., Mujalli, R. and Calvo, F. J. (2011).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on rural highways using latent class clustering and bayesian network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Automotive Medicine, AAAM, Vol. 43, No. 1, pp. 402-411. 

  6. Delen, D., Tomak, L., Topuz, K. and Eryarsoy, E. (2017). "Investigating injury severity risk factors in automobile crashes with predictive analytics and sensitivity analysis methods." Journal of Transport & Health, JHT, Vol. 4, pp. 118-131. 

  7. Feng, S., Li, Z., Ci, Y. and Zhang, G. (2016). "Risk factors affecting fatal bus accident severity: Their impact on different types of bus driver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AAAM, Vol. 86, pp. 29-39. 

  8. Hao, W., Kamga, C., Yang, X., Ma, J., Thorson, E., Zhong, M. and Wu, C. (2016). "Driver injury severity study for truck involved accidents at highway-rail grade crossings in the United Stat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pplied Psychology, IAAP, Vol. 43, pp. 379-386. 

  9. Kang, C. M., Chung, Y. S. and Chang, Y. J. (2019). "Injury severity analysis of truck-involved crashes on Korean freeway systems using an ordered probit model." J. Korean Soc, Civ. Eng., KSCE, Vol. 39, No. 3, pp. 391-398 (in Korean). 

  10. Kang, Y. O., Son, S. R. and Cho, N. H. (2017).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injury severity in Seoul using decision trees and spatiotemporal data visualization." Journal of Cadastre & Land InformatiX, LX Spatial Information Research Institute, LXSIRI, Vol. 47, No. 2, pp. 233-254 (in Korean). 

  11. Kwon, Y. M., Jang, K. T. and Son, S. H. (2018), "Risk factors affecting the injury severity of rental car accidents in South Korea: an application of ordered probit model." J. Korean Inst. Intelligent Transp. Syst., KITS, Vol. 17, No. 3, pp. 1-17. 

  12. Lee, S. S., Kim, T. H. and Son, B. S. (2014). "Study on effect of low visibility condition at nighttime on traffic accident." J. Korean Inst. Intelligent Transp. Syst., KITS, Vol. 13, No. 2, pp. 12-26 (in Korean). 

  13. Long, J. S.(1997). Regression models for categorical and limited dependent variables, Sage Publications, California, p. 141. 

  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6). National road safety management plan (in Korean). 

  15. Park, S. J., Ko, S. Y. and Park, H. C. (2019). "The effects of road geometry on the injury severity of expressway traffic accident depending on weather conditions." J. Korean Inst. Intelligent Transp. Syst., KITS, Vol. 18, No. 2, pp. 12-18 (in Korean). 

  16. Prato, C. G. and Kaplan, S. (2014). "Bus accident severity and passenger injury : Evidence from Denmark." European Conference of Transport Research Institutes, ECTRI, Vol. 6, No. 1, pp. 17-30. 

  17. Retting, R. A., Ulmer, R. G. and Williams, A. F. (1999). "Prevalence and characteristics of red light running crashes in the United State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Automotive Medicine, AAAM, Vol. 31, No. 6, pp. 687-694. 

  18. Rifaat, S. M. and Chin, H. C. (2007), "Accident severity analysis using ordered probit model." Journal of Advanced Transportation, JAT, Vol. 41, No. 1, pp. 91-114. 

  19. Rifaat, S. M., Tay, R. and De Barros, A. (2011). "Effect of street pattern on the severity of crashes involving vulnerable road user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AAAM, Vol. 43, No. 1, pp. 276-283. 

  20. Snell, E. J. (1964),"A scaling procedure for ordered categorical data." Biometrics, Vol. 20, No. 3, pp. 592-607. 

  21. Yannis, G., Theofilatos, A. and Pispiringos, G. (2017). "Investigation of road accident severity per vehicle type." Transportation Research Procedia, World Conference on Transport Research, Shanghai, China, Vol. 25, pp. 2076-2083. 

  22. Yoon, S. W., Kho, S. Y. and Kim D. K. (2017). "Effect of regional characteristics on injury severity in local bus crashes : use of hierarchical ordered model." J. Korean Soc. Transp., JKST, Vol. 36, No. 1, pp. 13-22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