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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상황에 따른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 변화 분석: 폭설을 중심으로
Analysis of Public Transport Ridership during a Heavy Snowfall in Seoul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6, 2019년, pp.859 - 867  

원민수 (한국교통연구원) ,  천승훈 (한국교통연구원) ,  신성일 (서울연구원) ,  이선영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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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상황(폭염, 폭우, 한파, 폭설)은 대중교통 통행 및 이용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이며, 시스템의 예측가능성과 안정성을 중시하는 교통분야에서 이러한 기상의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기상상황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 변화를 분석하고 해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기상, 모바일폰통신, 대중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각 기상 상황별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 변화를 살펴보고, 가장 영향이 큰 폭설 상황을 기준으로 대중교통 이용패턴을 지역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의사결정모델(Decision-tree Model)를 활용하여 각 영향 변수들 간의 복잡한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폭설 시, 전체 통행에 대한 잠재수요는 감소하고, 대중교통으로의 수단 전환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강동 및 송파 지역과 강서, 구로, 양천, 영등포 지역은 대중교통 이용이 증가하였으며, 관악, 금천, 동작 지역은 상대적으로 큰 변화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폭설 시 대중교통 출발량의 변화는 도보접근통행시간, 정류장 근처 주차 가용성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도착량의 변화는 해당 도착지의 종사자 및 사업체 밀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vere weather conditions, such as heavy snowfall, rain, heatwave, etc., may affect travel behaviors of people and finally change traffic patterns in transportation networks. To deal with those changes and prevent any negative impacts on the transportation system, understanding those impacts of se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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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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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기 때문에 각 기상상황에 따른 대중교통의 통행패턴 변화가 잠재 수요의 변화에서 비롯되는 것인지, 통행 수단 간 전환에 의한 것인지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의 통행패턴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는 물론, 전체 통행량의 변화를 추정할 수 있는 모바일폰통신자료를 이용하여, 이러한 통행 수단 간 전환과 잠재 수요의 변화를 보다 면밀하게 밝히고자 하는데, 그 차별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Table 1).
  • 2 and 3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카드자료를 이용하여 추정된 대중교통 이용 변화를 지역 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폭설 시 서울시 권역별 대중교통 이용 변화와 각 권역의 사회경제적 지표의 특성을 Fig. 4와 Table 4와같이 살펴보았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폭우, 폭설, 폭염, 한파와 같은 다양한 기상 상황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의 변화 패턴을 분석하고, 그 관계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자 한다. 먼저, 1) 통행 패턴 및 대중교통 이용 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모바일폰통신자료와 대중교통카드자료, 기상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기상청 기상자료 등을 이용하여, 대중교통 일별 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특정 기상 상황을 파악하고, 2) 해당 주요 기상 상황에 따른 서울시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 변화를 분석하여, 3) 다양한 사회경제적 및 교통관련 지표들을 이용하여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 변화의 원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Fig.
  • 본 연구는 기상정보, 대중교통카드자료, 모바일폰통신자료, 사회경제적 및 교통관련 지표들을 이용하여 기상 상황별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 변화를 지역적으로 분석하고, 주요 원인들의 모호하고 복잡한 관계를 분류 모형을 활용하여 보다 명확하게 밝혔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감 기상에 대한 영향, 통신 및 카드 자료의 전수화와 대표성에 대한 이슈, 폴리곤 단위의 사회경제적 지표의 부재 등은 여전히 풀어야할 숙제로 남아있다.
  • 본 연구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기상상황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 변화를 분석하였다. 먼저, 기상, 모바일폰통신, 대중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각 기상 상황별(폭염, 폭우, 한파, 폭설) 서울시 통행패턴과 대중교통 이용 변화를 살펴보고, 가장 영향이 큰 기상 상황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류 모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 분류 카테고리별 불균형 문제(Unbalance Problem)를 해결하고, 각 터미널 노드(Terminal Node)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의사결정트리모형을 구축하였다(Won et al., 2018).
  • 단, 폭설은 24시간 신적설이 5 cm이상 예상될 때, 폭우는 3시간 강우량이 60 mm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10 mm이상 예상될 때, 폭염은 일 최고기온이 33°C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마지막으로 한파는 10월~4월 중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C 이상 하강하여 3°C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C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아침최저기온이 -12°C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또는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로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제공되는 기상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 및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통행 의사결정이 변경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대중교통카드자료 및 모바일폰통신자료를 이용하여 그 사실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Shin and Choe(2014)는 강수량이 대중교통 수단별 승차 승객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SUR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통행 수단별 통행량은 영향이 있다는 연구 가설로 시작하였다. 주요 변수로는 버스, 도시철도, 마을버스의 일 승객수와, 일 강수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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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폰통신자료란 무엇인가? 모바일폰통신자료는 사람들이 휴대폰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인근 기지국과 주기적으로 통신하는 신호 데이터(Mobile Phone Signaling Data, MPSD)의 축적이다. 이러한 신호 데이터는 데이터 생성일, 단말기 식별번호, 통신 기지국 위치정보 등을 포함한다.
모바일폰통신자료는 다른 데이터들과 시공간 단위가 다르기에 표준화 작업이 필요한데 이때 사용하는 기법은 무엇인가? 이렇게 수집된 모바일폰통신자료는 다른 데이터들과 시공간 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분석을 위해서는 각 시공간 단위를 이용하여 표준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브르노이 다이어그램 기법(Voronoi diagram method)을 사용하여 각 기지국별 통신폴리곤(polygon)을 구성하였다. 대중교통카드 이용 내역은 각 이벤트 단위로 수집되며, 승차 및 하차 정류장 ID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대중교통 이용 패턴과 기상 상황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분석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지구 온난화와 함께 급변하는 기상 상황과 그에 따른 일별 통행 패턴의 불확실성은, 예측 가능하고 안정화된 시스템을 유지해야 하는 교통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 중의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많은 연구들은 지역적 특수성, 자료의 부족 등을 이유로 대중교통 이용 패턴과 기상 상황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분석하지 못하고 있다(Choiet a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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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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