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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세탁전문점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
Consumers' perceptions of professional laundry shop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6, 2019년, pp.645 - 653  

김지연 (한국패션유통정보연구원 전략기획팀)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undry services are becoming more specialized and diversified.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d consumers' perceptions of professional laundry shops by analyzing social media data. For this purpose, text data from blogs, cafés, and Q&A sections ('Ji-Sik-In') on the portal site, naver.com,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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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세탁편의점, 빨래방 등의 이름으로 세탁 서비스업이 다양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 세탁 서비스업이 앞으 로의 의류산업에서 중요한 리테일 유형이 될 것으로 예측되지만 세탁 서비스와 관련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점차 일반화되고 있는 세탁전문점에 대해 소비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를 알아봄으로써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전문적인 세탁 서비스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그동안 학술 연구에서 많이 다뤄지지 않았던 소비자 측면에서의 전문적인 세탁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소셜 텍스트의 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파악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그러나 자료 수집 기간과 범위가 제한적이라는 점과 세탁전문점 외에 세탁 서비스와 관련된 다른 주제어와의 비교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소셜 텍스트의 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세탁전문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특성을 살펴 보았다. 먼저 2,213개의 소셜 텍스트에서 30회 이상 출현한 64개의 핵심 어휘를 추출하였고,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시각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서 네트워크 밀도, 핵심 어휘들의 연결 정도와 각 어휘의 중요성 및 영향력을 알아보는 연결정도 중심성 및 매개 중심성 등을 확인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의 시각화와 군집 분석을 통한 하위 네트 워크 등을 알아봄으로써 핵심 어휘들 간의 연결 구조와 특성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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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미 네트워크 분석이란? 의미 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은비정형 데이터인 텍스트를 구성하는 어휘들 간의 관계로 형성되는 네트워크를 통해 텍스트가 나타내는 의미를 해석하는 방법이다(Lim et al., 2017).
소비자들은 세탁전문점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소비자들은 세탁전문점을 일상적인 세탁보다는 특화된 전문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세탁전문점의 입장에서는 타 업체와 차별화된 특수 세탁 서비스를 개발하여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전략이 주효할 것이다.
세탁전문점 브랜드들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주목할 만한 부분은 세탁전문점 브랜드들이 각각 다른 그룹으로 속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인식에 차이를 보였다는 점이다. ‘크린아이’는 자녀와 관련된 유모차 및 카시트 세탁에 특화된 브랜드로, ‘워시웰’은 프리미엄 패딩, 명품 가방 등의 세탁 및 관리에 특화된 브랜드로, ‘크린 토피아’는 운동화, 이불 세탁에 특화된 브랜드이자 빨래방 이미지, 창업에 대한 관심 등이 함께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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