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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기반 전국과학관 활성화를 위한 통합이용제도 개발 및 제언
Development and Suggestion of Integrated Collaboration System to Revitalize Community-Based National Science Museum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3, 2019년, pp.274 - 290  

박영신 (조선대학교) ,  문공주 (서울대학교 BK) ,  황요한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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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관이 선진국형 국가발전 패러다임의 핵심인 국가 창의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가 전체 과학관의 역량을 모으고, 공유된 가치체계 속에서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현재 국내 과학관은 독자적 운영체제로 국·공·사립 과학관간의 유기적인 연계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관을 중심으로 하여 특정한 주제에 따라 자유학년제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과 과학관을 포함하여 지역의 문화기관 또는 문화장소 등을 연계한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의 통합이용제도를 수행하고 있는 수개의 과학관에서의 개발 및 운영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도출된 문제점을 기반으로 개선을 통해 과학관중심 또는 과학관포함의 지역사회 기반 통합이용제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국내의 7개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하였으며 개선사항을 제시하기 위해서 국외의 5개의 모범적인 통합이용제도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개선사항에 참고하였다.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과학관중심으로 자유학년제용 통합이용제도 또는 문화적인 특성을 고려한 과학관포함 과학문화 통합이용제도는 이 연구에 참여한 과학관 실무자들에 의해서 개발되어 일부는 실제 운영 되었으며 지역기반 국공사립의 과학관의 연계를 활성화 하는데 통합이용제도 프로그램이 결정적인 기능을 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제언으로는 국가차원에서 또는 지방자치제에의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수적이며, 교육과정과의 연계가 통합이용제도 프로그램, 이를 개발하고 해설을 하는 전문 인력 배치 또한 중요한 요소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for the science museum to play a role as a foundation for strengthening the national creative capability, which is the core of the advanced national development paradigm, it is important to gather the capacities of the nation's science museums and establish a platform to cooperate in a sh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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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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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학관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단위의 과학문화 활성화를 위해서 국내⋅외 대표적인 과학관의 협력(통합이용제도)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 및 관계자들의 자문회의를 통해서 해결점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 지역의 권역별로 통합이용제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 이에 예산안까지 포함하는 ‘갑종’을 각각 최소한 한 개씩 개발하고, 예산안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약식’을 각각(자유학년제/과학문화)두 개 이상 개발하여 각 과학관에서 6개의 프로그램을 소개하도록 하였다. 앞서 지역기반 협력을 강조하는 과학관중심 자유학년제 통합이용제도 또는 과학관포함 과학문화 통합이용제도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국내의 과학관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을 찾고자 하였다. 주어진 ‘체크리스트’는 각 프로그램에 필요한 항목을 체크하는 것으로 삭제된 항목에 대해서는 어떠한 해결책이 가능한지를 파악할 수 있는 처방전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지역자치단체’ 또는 ‘교육청’의 협력을 포함하여 과학관간 또는 문화기관과의 협력을 파악할 수 있었다.
  • 이에 대해서 과학관 내에서 활동 즉 암석 형성과정 등을 습득하고, 야외활동으로 운주사 개요 및 역사, 석불군 층상응회암 형성과정, 이 외에도 석조불감 문화재의 지질학적 해석 및 와불에 얽힌 설화 및 지질학적 해석에 대해서 경험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국립과학관과 근처의 민속박물관을 연계하여 민속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전시물 중에서 과학적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 전시 물을 과학관에서 미리 교육과 실험을 통해서 익히고, 민속박물관에 전시되어있는 전시물을 통해 재확인하면서 우리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하였다. 이 과학문화 통합이용제도의 경우는 가족단위로 운영되었으며, 운영 후에는 광주과학관 및 운주사, 두 개의 자주 와보지 않은 곳이 연계되어 있다는 점과 문화해설사의 도움으로 운주사의 경우는 즐거운 탐방이 되었다고 참가자들이 응답하였다.
  • 자유학년제 목적이 아니며 가족단위로 경험하는 과학문화활동으로, G과학관에서 출발하여 운주사를 돌아 다시 과학관으로 돌아오는 야외에서 진행될 내용을 과학관에서 강의와 실험을 통해 먼저 익히고 현장에 나가서 자연환경에서 실물을 확인하는 프로그램으로 기획 즉, 과학관에서 과학적인 것을 운주사에서는 문 화적인 것을 경험하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 과학관 내에서 활동 즉 암석 형성과정 등을 습득하고, 야외활동으로 운주사 개요 및 역사, 석불군 층상응회암 형성과정, 이 외에도 석조불감 문화재의 지질학적 해석 및 와불에 얽힌 설화 및 지질학적 해석에 대해서 경험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국립과학관과 근처의 민속박물관을 연계하여 민속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전시물 중에서 과학적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 전시 물을 과학관에서 미리 교육과 실험을 통해서 익히고, 민속박물관에 전시되어있는 전시물을 통해 재확인하면서 우리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하였다.
  • 또한 다양한 관람객들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해 근 지역의 문화장소 및 기관을 연계하여 과학문화 통합이용 제도를 개발하여 지역사회의 과학문화를 활성화 할 수 있다. 즉 한 과학관을 중심으로 하여 특정한 주제에 따라 자유학년제 통합이용제도와 과학관을 포함하여 지역의 문화기관 또는 문화장소 등을 연계한 과학문화 통합이용제도를 개발하기 위해서 기존의 통합이용제도를 수행하고 있는 수개의 과학관에서의 개발 및 운영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의 문제점을 기반으로 개선을 통해 자유학년제 통합이용제도 또는 과학문화 통합이용제도로 구분하여 개발하여 이의 효과를 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통합이용제도가 없었던 다른 국립과학관이나 주요 과학관의 경우 지역사회의 문화적 지리적 교육환경을 고려한 과학관중심 또는 과학관포함의 통합이용제도를 제시하여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즉 한 과학관을 중심으로 하여 특정한 주제에 따라 자유학년제 통합이용제도와 과학관을 포함하여 지역의 문화기관 또는 문화장소 등을 연계한 과학문화 통합이용제도를 개발하기 위해서 기존의 통합이용제도를 수행하고 있는 수개의 과학관에서의 개발 및 운영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의 문제점을 기반으로 개선을 통해 자유학년제 통합이용제도 또는 과학문화 통합이용제도로 구분하여 개발하여 이의 효과를 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통합이용제도가 없었던 다른 국립과학관이나 주요 과학관의 경우 지역사회의 문화적 지리적 교육환경을 고려한 과학관중심 또는 과학관포함의 통합이용제도를 제시하여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해외 자료수집 목적은 수집된 사례로부터 국내의 과학관 협력개선에 도움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함이다. 국내 과학관과 비교하여 해외 과학관은 지역 교육의 활성화 목적으로 지역 학교와의 협력이 흔한 경우이며, 특히 미국과 호주의 경우 다양한 관련 기관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다양하고 큰 사업들이 과학관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Table 4).

가설 설정

  • 셋째, 통합이용제도를 위한 전문 인력의 양성의 중요성이다. 이를 위해 수동적 협력을 통한 통합이용보다 는 적극적이고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통합이용제도가 필요하며, 이것은 기존 프로그램의 활용보다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한 협력을 통해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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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이용제도를 위한 협력 운영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통합이용제도를 위한 협력 운영이란 과학관이 다른 기관과 협력하여 운영하는 것으로 지역 단위의 국⋅공⋅사립 과학관, 연구기관, 대학 또는 초⋅중⋅고등학교, 그 외 박물관, 미술관 등 지역사회에 속하는 여러 가지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활동을 일컫는다.
과학관 활성화를 위해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 과학관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기반 과학관간 협력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지역에 따라 통합적인 이용시스템을 도입하여 지역사회 내의 연계를 통한 상생(win-win)의 구조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앞에서 파악하였다.
국⋅공⋅사립 과학관 간의 유기적인 연계 부족에 따른 정부의 대책은 무엇인가? 또한 과학관이 선진국형 국가발전 패러다임의 핵심인 국가 창의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가 전체 과학관의 역량을 모으고, 공유된 가치체계 속에서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앞서 언급하였지만, 현재 국내 과학관은 독자적 운영 체제로 국⋅공⋅사립 과학관 간의 유기적인 연계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과학관 협력망 사업을 과학관 정책의 핵심으로 보고 협력망의 조기 정착과 성과창출을 위하여 3가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 중으로 있으며. 협력기반 구축, 실질적 협력사업의 도출, 성과 극대화를 위한 협력망 강화가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박영신, 2018; 송성수, 2009; 송우용, 2014; 신영준,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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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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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영신, 유지연(2017). 국내 과학관 전시물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NOS) 특징 분석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및 이의 적용.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0(2), 10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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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Hooper-Greenhill, E. (2007). Museums and Education: purposes, pedagogy, performance. Routledge Press, London and New York. 

  24. Park, Y. S., Park, J. H., & Ryu, H. S. (2014).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STEAM program developed by docents and its educational impact in the natural history muse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7(1), 7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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