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과학을 주제로 한 공공서비스 기관들 중, 상대적으로 가장 넓은 지역을 관할하고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의 지역순회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작되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상설전시 프로그램 이외에도 지리적, 환경적 이유로 과학관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소외지역 주민들을 위해 2018년부터 경기, 강원도 지역에서 순회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나 문화, 노인복지, 교육 등 타 분야에 비해 인지도와 효과가 미비한 실정이며 관련 연구도 전무한 실정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최근 3년 이내에 1회 이상 국립과천과학관의 지역순회프로그램 현장을 직접 방문한 경험이 있는 문화기획자 및 스텝, 과학&문화콘텐츠 전문가, 관련학과 교수 등 총 12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FGI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매우 특별한 체험의 기회 둘째 소수의 기쁨 셋째는 재미는 없지만 학습형 공연 등 총 3가지 상위 의미 단위와 5가지 하위 의미 단위로 도출되었다. 이는 과학에 대한 흥미성 제고, 직접 체험의 기회 확대 등 긍정적 효과는 돋보이나 체계적 홍보계획 필요, 전문예술인을 통한 콘텐츠의 질적 수준 보완 등 개선이 시급한 요소들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과학을 주제로 한 공공서비스 기관들 중, 상대적으로 가장 넓은 지역을 관할하고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의 지역순회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작되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상설전시 프로그램 이외에도 지리적, 환경적 이유로 과학관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소외지역 주민들을 위해 2018년부터 경기, 강원도 지역에서 순회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나 문화, 노인복지, 교육 등 타 분야에 비해 인지도와 효과가 미비한 실정이며 관련 연구도 전무한 실정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최근 3년 이내에 1회 이상 국립과천과학관의 지역순회프로그램 현장을 직접 방문한 경험이 있는 문화기획자 및 스텝, 과학&문화콘텐츠 전문가, 관련학과 교수 등 총 12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FGI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매우 특별한 체험의 기회 둘째 소수의 기쁨 셋째는 재미는 없지만 학습형 공연 등 총 3가지 상위 의미 단위와 5가지 하위 의미 단위로 도출되었다. 이는 과학에 대한 흥미성 제고, 직접 체험의 기회 확대 등 긍정적 효과는 돋보이나 체계적 홍보계획 필요, 전문예술인을 통한 콘텐츠의 질적 수준 보완 등 개선이 시급한 요소들이 도출되었다.
This study was started to find a way to activate the regional tour program of the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which covers a relatively wide area among public service organizations with the theme of science. In addition to the permanent exhibition program, the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
This study was started to find a way to activate the regional tour program of the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which covers a relatively wide area among public service organizations with the theme of science. In addition to the permanent exhibition program, the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has been conducting tour programs in Gyeonggi and Gangwon Province since 2018 for residents in underprivileged regions who are unable to visit the Science Museum for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reasons, but it lacks awareness and effectiveness compared to other areas such as culture, welfare for the elderly, and educa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first was an opportunity for a very special experience. The second was the joy of the few, A total of 3 upper units and 5 lower units were derived. This has positive effects such as increasing interest in science and expanding opportunities for experience. but it can be seen that it is urgent to supplement such as systematic promotion and improvement of the quality level of contents through professional artists.
This study was started to find a way to activate the regional tour program of the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which covers a relatively wide area among public service organizations with the theme of science. In addition to the permanent exhibition program, the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has been conducting tour programs in Gyeonggi and Gangwon Province since 2018 for residents in underprivileged regions who are unable to visit the Science Museum for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reasons, but it lacks awareness and effectiveness compared to other areas such as culture, welfare for the elderly, and educa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first was an opportunity for a very special experience. The second was the joy of the few, A total of 3 upper units and 5 lower units were derived. This has positive effects such as increasing interest in science and expanding opportunities for experience. but it can be seen that it is urgent to supplement such as systematic promotion and improvement of the quality level of contents through professional arti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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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문화계에서 오랫동안 시행되어왔던 ‘찾아가는 문화체험’, ‘찾아가는 예술정거장’, ‘예술체험 방방곡곡’과 같이 우리나라의 국립과학관들이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 소외지역 시민들을 위한 과학순회 프로그램들의 실상을 살펴보고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발전방안을 연구하는데 그 못 적을 둔다.
본 연구는 과학을 주제로 한 공공서비스 기관들 중 상대적으로 가장 넓은 지역을 관할하고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의 지역순회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국립과천과학관이 과학을 주제로 한 상설전시 교육프로그램에만 국한되지 않고 공공서비스 기관으로서 지리·환경적 측면에서 과학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의 어린이와 시민들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국립과천 과학관의 지역 순회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전국의 과학을 주제로 한 지역 순회프로그램들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과학순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전국의 주요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국립과학관 중 서울, 경기, 강원권까지 관할하고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의 경우 찾아가는 과학체험 사업의 실제 규모와 내용이 비교적 내실 있게 잘 운영되는 데에 비해 대외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아 국립과천과학관의 지역순회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는 FGI를 통한 현장의 콘텐츠적 평가결과와 문제점 이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접근이 가능한지에 대한 개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1차 결과 과정에서 도출된 5가지 대표적인 문제점을 대상으로 5점 척도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가장 시급한 문제점을 알 수 있도록 도표로 작성하였다.
국립과천과학관 지역순회프로그램의 현황과 현장 운영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FGI를 통한 결과를 분석한 후 최종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응답자들과 3차 개별 심층인터뷰를 통한 개선방안을 살펴보았다. 이는 FGI를 통한 현장의 콘텐츠적 평가결과와 문제점 이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접근이 가능한지에 대한 개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2년간 국립과천과학관의 지역순회프로그램을 1회 이상 직접 참여 및 참관한 경험이 있는 기획사 스텝 그리고 과학&문화콘텐츠 전문가, 관련학과 교수 등 현장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접 방식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총 12명의 참여자를 선정하고 1차 문제인식단계로서 선행연구와 국립과천과학관 순회프로그램의 현황을 설명한 후 2차로 집단인터뷰를 진행하며 기본적인 현장 상황과 문제점들에 대한 공통 질문을 던지고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현장의 특징들을 진술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국립과천과학관 지역순회프로그램의 현황과 현장 운영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FGI를 통한 결과를 분석한 후 최종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응답자들과 3차 개별 심층인터뷰를 통한 개선방안을 살펴보았다. 이는 FGI를 통한 현장의 콘텐츠적 평가결과와 문제점 이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접근이 가능한지에 대한 개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1차 결과 과정에서 도출된 5가지 대표적인 문제점을 대상으로 5점 척도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가장 시급한 문제점을 알 수 있도록 도표로 작성하였다.
질적 연구 방법인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Focused Group Interview)는 연구주제에 관한 이해도가 높은 대상자들을 직접 대면하고 심층적인 면접을 통해 순회프로그램의 현장 문제점과 한계, 장단점 및 향후 개선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2018년부터 국립과천과학관의 지역순회프로그램을 직접 참관하거나 1회 이상 사업에 참여했던 기획자 및 스텝, 과학&문화콘텐츠 전문가, 관련학과 교수 등 총 12명을 대상으로 FGI 질적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결과는 과학을 주제로 한 지역순회프로그램에 대해 첫째 매우 특별한 체험의 기회, 둘째는 소수의 기쁨, 셋째는 재미는 없지만 학습형 공연 세 가지 상위 의미 단위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국립과천과학관의 경기, 강원 지역에서 2018년부터 현재까지 1회 이상 현장참여 또는 참관 경험이 있는 기획자 및 관련 전문가와 교수 등 총 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얻어진 내용을 세분화하여 분석한 결과 총 67개의 의미 있는 단어들을 도출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FGI 분석 과정 이외에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5가지 대표적인 문제점을 대상으로 구체적 해결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12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재시행하였다. 그 결과 전문교수그룹과 현장경험이 많은 기획 및 스텝들의 의견이 약간은 상이하게 나타났다.
성능/효과
67개의 의미 있는 단어들을 도출하여 맥락을 분석한 결과 크게 3가지 주제의 상위개념과 5가지의 하위 의미 단위로 구분되었다. 세부 내용과 의미를 살펴보면 국립과천과학관 지역순회프로그램의 장단점과 한계점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고 있는데 첫째는 매우 특별한 체험의 기회 둘째는 소수에게 제공되는 기쁨 셋째는 재미는 부족하지만 필요한 학습형 공연으로 도출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FGI 분석 과정 이외에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5가지 대표적인 문제점을 대상으로 구체적 해결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12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재시행하였다. 그 결과 전문교수그룹과 현장경험이 많은 기획 및 스텝들의 의견이 약간은 상이하게 나타났다. 전문교수그룹은 초반부터 전문예술인의 참여를 확대하여 전반적인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높일 것으로 우선적으로 제시하였고 더불어 지역순회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를 시급히 보완하여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두 번째 소수의 기쁨은 국립과천과학관의 지역 순회프로그램이 매우 긍정적이며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맞지만, 한편으로 홍보가 미흡하고 인지도가 낮아 지역민들조차도 자녀를 통해 우연히 알게 되지 않는 한 접근성이 매우 낮은 상황임을 드러내고 있다.
때문에 참여자들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지만 실제 참여자들이 매우 적고 1년에 1회, 언제 다시 방문할지 기약이 없는 1회적 프로그램이다 보니 후속 홍보와도 연계되지 않아 한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차 집단인터뷰와 3차 개별 심층인터뷰 단계에서는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다양한 의견을 도출할 수 있도록 내용의 범위를 한정 짓지 않고 진행하였으며 연구자의 의도가 질문을 통해 응답자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회자로서 의사소통에 유의 및 충분한 사전준비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역순회 프로그램의 핵심이 되는 공연물들이 전반적으로 매우 완성도가 떨어지고 학습형 공연이라는 한계에 묶여 공연이지만 예술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점이 반복적으로 언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현장 스텝들의 경우에도 과학을 주제로 한 공연을 창작하는 과정이 매우 어려움을 토로하며 예산의 한계에 묶여있음을 알 수 있었다.
67개의 의미 있는 단어들을 도출하여 맥락을 분석한 결과 크게 3가지 주제의 상위개념과 5가지의 하위 의미 단위로 구분되었다. 세부 내용과 의미를 살펴보면 국립과천과학관 지역순회프로그램의 장단점과 한계점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고 있는데 첫째는 매우 특별한 체험의 기회 둘째는 소수에게 제공되는 기쁨 셋째는 재미는 부족하지만 필요한 학습형 공연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국립과천과학관의 경기, 강원 지역에서 2018년부터 현재까지 1회 이상 현장참여 또는 참관 경험이 있는 기획자 및 관련 전문가와 교수 등 총 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얻어진 내용을 세분화하여 분석한 결과 총 67개의 의미 있는 단어들을 도출하였다. 그중 특정 사건에 대한 구체적 사건이나 설명들은 하위 의미 단위 안에 포함시키거나 최소한의 내용으로 구성에 포함시켰다.
이와 관련하여 하위 의미 단위인 홍보의 어려움에서는 당일 우연히 알게 되어 현장 방문하기 전에 이런 문화 사업이 해당 지역을 방문한다는 사실 자체를 인지하지 못 했다는 문제가 반복적으로 언급됐고, 실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방식도 실내에서 몇 명만 참여 가능한 소규모 체험방식이기 때문에 실제 참여자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지만 파급력은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첫 번째 특별한 체험의 기회는 과학을 주제로 한 지역 순회프로그램 자체를 매우 특별한 체험의 기회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개선안은 전체적으로 전문예술인을 참여시켜 전체적인 콘텐츠의 질적 개선을 유도해야 한다는 점과 홍보인력을 체계적으로 투입하여 사전홍보와 사후홍보, 연계호보를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대표프로그램을 시급히 개발하여 인지도를 높이는 노력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후속연구
또한 과학관들의 지역순회프로그램 관련하여 정량적 수치를 일방적으로 강조하기보다는 수혜자가 적더라도 사회적 가치, 홍보의 가치, 학습기회의 확장 측면에서 무조건적 정량화보다는 콘텐츠의 매력도를 높이는 정성적 연구에 보다 집중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시행 3년차에 들어가는 국립과천과학관 지역순회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으나 순회사업으로 많은 성과를 내고 있는 문화, 복지, 교육 등 타 분야에 비해 그 역사가 짧고 시행 초기인 만큼 전국의 과학 공공서비스 기관을 전체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토대로 향후 전국의 과학 공공기관들의 찾아가는 과학문화 사업들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유의미한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의 과학기관에서 지역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사업은?
특정 콘텐츠를 중심으로 도서지역을 포함한 문화소외 지역을 직첩 찾아가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사업들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다[8].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으로는 문화와 복지, 교육부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 지역의 과학기관들의 순회프로그램 사업들이 지역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국립과학관에서 중요해지는 것은?
이와 관련하여 시간이 흐를수록 사회적 역할과 기능, 확장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이 전국 곳곳에 흩어져 있는 국립과학관들이다. 과학을 주제로 한 국공립 기관들은 과학의 원리와 역사, 과학과 기술이 주는 실생활의 변화, 자연과학에 대한 이해와 소양을 넓혀주는 통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과학기술의 이해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질수록 국립과학관 들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2].
국립과천과학관 지역순회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의견은?
그 결과 전문교수그룹과 현장경험이 많은 기획 및 스텝들의 의견이 약간은 상이하게 나타났다. 전문교수그룹은 초반부터 전문예술인의 참여를 확대하여 전반적인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높일 것으로 우선적으로 제시하였고 더불어 지역순회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를 시급히 보완하여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반면 현장경험이 많은 스텝들의 경우 시민들의 반응이 좋은 체험프로그램을 더욱 확충하고 상징성 있는 대표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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