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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디드 이러닝이 공학수학 교수·학습에 미치는 효과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the Blended e-Learning on Teaching and Learning of the Engineering Mathematic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4, 2019년, pp.395 - 413  

이헌수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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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블렌디드 이러닝공과대학 학생들의 공학수학 교수·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M대학교 기계공학과 3학년 42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공학수학 교과목에 블렌디드 이러닝을 적용한 수업은 오프라인에서는 전체 수강생을 대상으로 강의실에서 면대면 수업의 형태로 진행되었고,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수업의 전 과정을 녹화한 후 녹화된 동영상을 LMS에 탑재하여 온라인 상에서 개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한 학기 동안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혼합한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습자들의 온라인 자료의 활용 실태 및 오프라인 수업에서의 학생들의 태도의 변화 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공학수학에 적용한 블렌디드 이러닝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이고 개별화된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둘째, 블렌디드 이러닝은 공학수학 교수·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셋째, 블렌디드 이러닝은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how Blended e-Learning affected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engineering mathematics for engineering students. It has researched the application condition of Blended e-Learning and the students' attitude in the offline classes of students. The subject were 4...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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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의 학생은 들어본 적이 없다고 다하였다. 동영상 강의를 들어 본 적이 있는 학생들에게 얼마나 자주 동영상 강의를 이용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동영상 강의를 한 번 이상 들어 본 적이 있다고 답한 28명의 학생 중 1주일 1번 이상 4명(14.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학수학을 수강하고 있는 공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블렌디드 이러닝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후 온라인 강의 자료의 활용 실태와 블렌디드 이러닝을 적용한 수업에 대한 교수ㆍ학습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학수학 Ⅲ 교과목에 블렌디드 이러닝을 적용하기 위하여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혼합한 형태로 수업을 설계하였다. 공학수학 Ⅲ 교과목에 블렌디드 이러닝을 적용한 수업은 오프라인에서는 전체 수강생을 대상으로 강의실에서 면대면 수업의 형태로 진행되었고,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수업의 전 과정을 녹화한 후 녹화된 동영상을 LMS에 탑재하여 온라인 상에서 개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블렌디드 이러닝을 활용한 보조학습이 공학수학을 수강하고 있는 공과대학 학생들의 교수ㆍ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 앞의 논의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블렌디드 이러닝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 학기 초 학생들의 강의 사전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수업을 진행 한 후 학생들의 수업에 개선점을 찾고자 학기말에 강의 평가를 실시하였다. 강의 평가는 교육 목표 및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강의 만족도 등의 3개 영역에 대해 각각 4개씩의 선택형 문항과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의견이나 건의 사항에 대한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학생들의 한 학기 동안 강의에 대한 만족 여부와 그 이유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조사결과 강의에 만족한 이유에 대해 기술한 19명의 응답자 중 대표적인 4명의 의견을 살펴보면, ‘문제를 천천히 자세하게 해 주셔서 공부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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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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