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형성 평가에 따른 성적 향상도 분석
An Analysis of Improvement of Grades Depending on Formative Assessments in Computer Programming Classe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4년도 제4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2권1호, 2014 Jan. 17, 2014년, pp.391 - 392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형성 평가를 여러 차례 적용하여 가산점을 부여하는 경우 학습자들의 학습 의욕과 성적 향상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비교 분석을 위해 형성 평가를 적용한 그룹과 적용하지 않은 학습자 그룹의 성적 향상도를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 이와 같은 평가 방법을 통해 형성 평가를 적용한 그룹 중 중위권 이상의 성적을 갖는 학습자들의 성적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수차례에 걸쳐 시행된 형성 평가를 통해 회생의 기회를 갖게 되므로 많은 학생들이 수업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열의를 다하게 하는 효과를 거두게 해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에서 형성평가가 시행된 시점과 횟수 그리고 형성평가의 결과에 따라 학습자들의 학습 의욕 및 성적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형성평가를 여러 차례 실시하여 가산점을 부여한 학습자 그룹과 형성평가를 적용하지 않은 학습자 그룹의 성적 향상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형성평가를 여러 번 적용한 그룹의 학습자들이 끝까지 학습 의욕을 잃지 않고 열정적으로 수업에 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성적 향상을 보인 것을 알 수 있었다.
  • 단, 형성 평가 결과가 안 좋은 경우에도 감점은 하지 않는다. 본론에서는 형성평가를 실시한 학습자반과 실시하지 않은 학습자반의 성적 향상도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