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4, 2019년, pp.83 - 95
이해준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과) , 김선이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법)
In order to promote the domestic aircraft manufacturing industry, this study analyzed the limitations of the preceding study on the WTO dispute concerning civil aircraft by summarizing the latest developments and issues in the mid-range aircraft dispute between Brazil and Canada and the large civil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융자(debt financing)란? | ① 융자(debt financing)란 정부나 공공기관의 재정적 기여이나, 브라질이 EDC의 융자이 자율이 시장이자율보다 적다는 것을 입증 하지 못했으므로 ‘혜택’이 존재한다고 볼 수 없다. | |
민간 항공기 제조 업체의 현황은? | 이러한 점으로 인해 민간항공기 시장은 다른 시장과 달리 모든 항공기 제조 업체가 전세계의 동일한 소비자와 구매자를 대상으로 경쟁하는 단일시장(single market)의 양상을 보이게 된다. 중소형 민간항공기 시장의 경우는 캐나다의 Embraer, 브라질의 Bombardier 등 미국과 EU에 못지않은 기술력을 가진 회사들이 존재하나, 대형 민간항공기 시장은 미국의 Boeing과 EU의 Airbus가 양분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 |
항공기 제조업의 진입장벽이 높은 이유는? | 항공기 제조업은 그 특성상 막대한 초기투자 비용과 장기간의 비용회수기간이 필요하며, 개발 성공 후에도 수출이 필수적인 점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 하지만 항공기 관련 기술은 여타 산업의 기술보다 최첨단 미래지향형 기술이며 전략기술과도 연계되기 때문에 국가의 보조가 필연적이다. |
Lee, J. M., "The subsidy dispute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European Union concerning the large civil aircraft", Korean Forum on International Trade and Business Law, 20(1), 2011, pp.207-236.
Bae, J. H., E-today, 2019.7.2. http://www.newspic.kr/view.html? nid2019070213513909209&pn97
Park, J. W., Ahn, D. G., Han, K., 2017.11.2.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7110215541
KAI, 2019.1.17. http://www.koreaaero.com
WTO Homepage https://www.wto.org/english/tratop_e/dispu_e/find_dispu_cases_e.htm
Nils, M., "The WTO's toughest case: an examin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the WTO dispute resolution procedure in the Airbus- Boeing dispute over aircraft subsidies", Journal of Air Law and Commerce, 71, 2006, pp. 191-250.
Lee, J., "Aerospace industry promotion under WTO regime",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6(2), 2008, pp. 11-21.
Kim, U. Y., "Meaning and learnging from case study on WTO dispute settlement", The Journal of Korea Research Society for Customs, 12(4), 2011, pp.349-370.
Moon, J. J., "Study on US-EU aircraft subsidy dispute and WTO dispute settlement system", HanYang Journal of Law, 25(3), 2008, pp.85-107.
Cheung, J. H., and Ahn, D. G., "Studies on WTO consistency of tax and fiscal polifies",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2011, pp.100-135.
Jeffrey D. Kienstra, "Cleared for landing: aibus, boeing, and the WTO dispute over subsidies to large civil aircraft", Northwestern Journal of International Law & Business, 32(3), 2012, pp. 569-6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