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s designed to present a direction for the development of an up-cycling design applied with Hangeul calligraphy on outdated clothing materials, and recreating them as eco-friendly high value-added cultural produc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Hangeul calligraphy enha...
This study is designed to present a direction for the development of an up-cycling design applied with Hangeul calligraphy on outdated clothing materials, and recreating them as eco-friendly high value-added cultural produc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Hangeul calligraphy enhances creativity and scarcity by expressing an unformatted analog sensibility in the digital era and further emphasizes the differentiated high value-added aspect of the products. Seco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up-cycling design products represent eco-friendliness, handcrafting, non-fabrication, originality, scarcity, storytelling, and customization. Third, the author made 11 up-cycling cultural products using Hangeul calligraphy, applying it to discarded jeans and pieces of cloth. Fourth, the phases of making cultural products are divided into planning and production. In the planning phase, items and materials are decided upon, design sketches are made, and in the production phase the items go through partial dismantlement, separation, reconstruction, collaboration, and the application of calligraphy printing. Along with the beautiful and lyrical sensibility of Hangul, it was shown that up-cycling using Hangeul calligraphy, which has excellent originality and practicality of design, can be expanded to a variety of cultural products.
This study is designed to present a direction for the development of an up-cycling design applied with Hangeul calligraphy on outdated clothing materials, and recreating them as eco-friendly high value-added cultural produc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Hangeul calligraphy enhances creativity and scarcity by expressing an unformatted analog sensibility in the digital era and further emphasizes the differentiated high value-added aspect of the products. Seco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up-cycling design products represent eco-friendliness, handcrafting, non-fabrication, originality, scarcity, storytelling, and customization. Third, the author made 11 up-cycling cultural products using Hangeul calligraphy, applying it to discarded jeans and pieces of cloth. Fourth, the phases of making cultural products are divided into planning and production. In the planning phase, items and materials are decided upon, design sketches are made, and in the production phase the items go through partial dismantlement, separation, reconstruction, collaboration, and the application of calligraphy printing. Along with the beautiful and lyrical sensibility of Hangul, it was shown that up-cycling using Hangeul calligraphy, which has excellent originality and practicality of design, can be expanded to a variety of cultural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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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폐 청바지 등 낡은 의류와 한글 캘리그래피를 활용하여 업 사이클링 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업 사이클링 제품의 영역을 확대하고 친환경적이면서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으로 재창조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글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업 사이클링 문화상품 개발을 위해 국내 학술지, 학위논문 등의 선행연구와 인터넷을 비롯한 미디어 자료 등의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셋째, 업 사이클링 디자인의 특성에 대해 살펴본다.
한글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업 사이클링 문화 상품은 폐 청바지와 버리는 천 조각 등을 사용하여 친환경적이고 독특한 문화상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업 사이클링의 수공예에 근거한 기술적 요소와 한글 캘리그래피를 담은 감성적 요소의 조화를 이루어 실용적인 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개발과정은 다음과 같다(표 1).
본 논문은 한글 캘리그래피와 친환경적 소재의 수공예적인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업 사이클링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문화적 감성을 전달하는 실용적인 문화상품을 개발하였다.
제안 방법
첫째, 한글 캘리그래피의 조형미를 고찰한다.
둘째, 업 사이클링의 개념과 업 사이클링 브랜드 활동에 관해 살펴본다.
넷째, 문화상품의 개념을 살펴보고 한글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문화상품의 대표적 사례를 제시한다.
다섯째, 실증적 연구로서 폐기용 청바지, 버리는 천조각 등을 재료로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은 생활용품 중심의 ‘한글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업 사이클링 문화상품’을 개발한다.
사용된 한글단어는 조선일보에서 조사한 ‘세계인이 뽑은 아름다운 한글’(백수진, 2019)단어 순위를 참고하여 사용하였는데 외국인들에게 가장 친숙하고 인기 있는 한글 단어는 ‘사랑,’ ‘하늘’, ‘바람’, ‘구름’, ‘별빛’, ‘아름다운 당신’, ‘ 행복한 오늘’, ‘안녕’ 등으로 나타났다. 문화상품 디자인에 이러한 서정적인 단어들을 사용하여 쉽게 의미를 전달하고 시각적으로도 디자인의 포인트가 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글 캘리그래피와 함께 조각보 이미지로 천 조각들을 이어붙여 디자인의 포인트를 주었다. 조각보는 폐 청바지와 함께 업 사이클링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하였고 한글 캘리그래피와 조화를 이루어 문화상품의 디자인 포인트로 강조하였다.
소재는 폐 의류 중 제작에 사용할 재료들을 선정한다. 폐 청바지와 사용하고 쓰고 남은 다양한 소재조각들은 재활용이 가능한 업 사이클링 소재가 되므로 이를 활용하여 개발 아이템에 적용한다.
데님 조각들과 다양한 소재들을 이어 붙여 디자인의 포인트를 주었고 ‘아름다운 당신’, ‘행복한 오늘’ 캘리그래피를 전사프린트 하였다.
컵 홀더 2종은 데님 소재 위에 캘리그래피 ‘사랑해요’, ‘고마워요’를 프린트 하였고 벨크로 테이프로 마감하여 컵의 종류와 사이즈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이외에도 캘리그래피를 천에 새겨 넣는 방법은 아크릴 물감과 텍스타일 미디엄, 패브릭 물감, 패브릭 마카, 직물용 크레파스 등을 사용하여 직접 쓰거나 그릴 수 있으며 실크스크린 나염이나 스탬프를 이용하여 글씨를 넣을 수 있다. 그러나 데님 소재는 결이 다양하고 거칠며 특히 해체 분리 후 재 합봉한 업 사이클링 제품은 작품의 중간과 정이나 완성 후 작업을 해야 하므로 전사 프린트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넷째, 업 사이클링 문화상품의 기획단계는 아이템과 소재결정, 디자인 스케치로 이루어지고 제작단계는 부분 해체 및 분리, 재구성 및 합봉, 캘리그래피 프린트의 단계를 적용하였다.
넷째, 폐 의류들을 활용하여 수작업을 통해 부분해체와 분리작업을 실시한다.
대상 데이터
조각보는 폐 청바지와 함께 업 사이클링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하였고 한글 캘리그래피와 조화를 이루어 문화상품의 디자인 포인트로 강조하였다. 개발한 아이템은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생활용품 중심으로 앞치마 1점, 에코 백 2점, 컵받침 4점, 컵 홀더 2점, 안경 케이스 2점 디자인하여 총 11점을 디자인하였다.
첫째, 기획단계로 개발아이템과 소재를 결정한다. 소재는 폐 의류 중 제작에 사용할 재료들을 선정한다. 폐 청바지와 사용하고 쓰고 남은 다양한 소재조각들은 재활용이 가능한 업 사이클링 소재가 되므로 이를 활용하여 개발 아이템에 적용한다.
문화상품개발에 사용된 한글 캘리그래피 서체는 감성적 메시지전달을 목적으로 가독성이 쉽도록 하였으며 사용된 단어는 세계인이 뽑은 대표적인 아름다운 한국어 ‘사랑’, ‘안녕’, ‘아름답다’,‘ 별’,‘ 봄날’, ‘빛’, ‘감사’ 등을 활용하였다. 문화상품 개발 아이템은 컵 홀더, 컵 받침, 에코 백, 안경 케이스, 앞치마 등 패션생활소품 11점을 디자인개발 하였다.
사용된 한글단어는 조선일보에서 조사한 ‘세계인이 뽑은 아름다운 한글’(백수진, 2019)단어 순위를 참고하여 사용하였는데 외국인들에게 가장 친숙하고 인기 있는 한글 단어는 ‘사랑,’ ‘하늘’, ‘바람’, ‘구름’, ‘별빛’, ‘아름다운 당신’, ‘ 행복한 오늘’, ‘안녕’ 등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또한 김기훈(2013)은 한글 캘리그래피를 이용한 티셔츠 디자인의 표현연구를 통하여 한글 캘리그래피의 표현유형을 감성적 메세지형, 차별화 된 브랜드 이미지형, 장식적 조형표현형, 읽기 쉬운 장식적 표현형의 4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첫째, 감성적 메시지 전달하는 표현유형의 특징은 의미 부여와 전달이 쉬운 의미성, 가독성이라고 하였다. 둘째,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형의 특징은 차별성과 주목성이 특징이고, 셋째, 장식적 조형 표현형은 조형성, 심미성, 독창성, 통일성, 상징성이며, 넷째, 읽기 쉬운 장식적 표현은 서체, 심미, 가독성의 캘리그래피와 필체의 점, 선, 면이 결합하여 예술의 가치를 더한다고 보았다.
첫째, 한글 캘리그래피는 디지털시대에 유연하고 비정형화된 아날로그적 감성을 표출함으로써 독창성과 상품의 희소적 가치를 높이며 나아가 상품의 차별화된 고부가가치를 강조한다.
둘째, 업 사이클링 디자인 제품은 친환경성, 수공예성, 비획일성, 독창성, 희소성, 스토리텔링성, 개인맞춤성 등의 특성을 가진다.
셋째, 한글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업 사이클링 문화상품은 폐 청바지와 버리는 천 조각 등을 사용하여 친환경적이고 실용적인 문화상품 11점을 개발하였다.
다섯째, 분리한 의류 중 사용부분을 발췌 후 다른 조각들과 이어붙이거나 재구성하여 원하는 외관디자인을 완성한다.
후속연구
이러한 조형적 특성을 지닌 한글 캘리그래피는 다양한 대중매체들을 통해 시각적 감성중심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나아가 소비자의 마음과 정서에 직접적으로 호소하여 제품과 브랜드의 차별화와 독창성으로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캘리그래피는 사용 도구와 사용자에 따라 상징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독창적인 예술적 표현이 가능하므로 디지털 기술과도 융합하여 그 활용 범위는 더욱 넓고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문화상품은 디자인의 희소성과 더불어 가볍고 세탁이 가능하며 다용도의 활용도 가능하므로 실용성이 매우 우수함을 알 수 있다. 한글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업 사이클링은 문화상품으로도 다양하게 그 활용 범위를 넓힐 수 있으며 나아가 한글 캘리그래피가 나타내는 조형미와 소재의 재활용을 통한 디자인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함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국내 업 사이클링 시장은 작업과정이 모두 수작업에 의존하여 맞춤형태의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판매가 되어야하는 현실에도 불구하고 폐기되는 제품을 사용한다는 소비자 인식으로 인해 가격정책과 판매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따라서 업 사이클링 제품의 차별화된 기획과 높은 완성도를 기반으로 하는 생산, 그리고 판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하여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추후 연구가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24)
김기훈. (2013). 한글 캘리그래피를 이용한 티셔츠 디자인의 표현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21(5), 684-698.
박순옥. (2008). 세계화를 위한 한국문화상품의 분석적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7, 81-83.
박주희, 김윤희. (2014). 폐자원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 연구, 복식, 64(8), 138-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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